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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안경 시장동향

작성자 : 이용우 2017-07-11 | 조회 : 1516

디자인 트렌드 이해와 함께 시장 특성 파악 필요

 

최근 싱가포르의 안경(HS Code 900311) 총 수입량은 감소하고 있지만 SNS, 다양한 정보전달 매체를 통해 한국패션과 액세서리 등이 싱가포르 젊은 고객층을 상대로 급속하게 퍼져나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지 유통·판매업자들은 한국 제품의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긍정적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시장규모 및 동향

2016년 기준 싱가포르 안경류 시장규모는 약 54670만 싱가포르 달러로 조사되며, 지난 3년간 연평균 약 5%씩 증가했으며, 2016년 안경류 판매수량은 전년대비 6.0%가 증가했고, 세부 카테고리 별로는 렌즈와 안경이 각각 6.0%, 3.0% 증가했다.


최근 3년 싱가포르 안경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 백만 싱가포르 달러, %)

) 안경류는 렌즈와 안경을 포함.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최근 3년 싱가포르 안경류 판매수량

(단위 : 백만 개)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수입 동향

중국, 이탈리아 제품 수입시장 과반 차지

2016년도 기준 싱가포르 수입시장의 과반인 약 70.0%는 중국과 이탈리아가 각각 37.0%, 32.0%씩 차지하고 있다.

한국과 필리핀은 전체 총 수입량의 약 1%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년대비 수입증가율을 보인 국가는 오직 해당 두 국가로 각각 20.0%355.0%로 조사됐다.

현지 유통·판매업자에 따르면,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많은 공장들이 대부분 중국에 위치하며 OEM·ODM 방식으로 대량이 수입되고, 유럽 고가 브랜드의 경우는 자국 내 생산을 통해 수입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900311)

(단위 : 백만 싱가포르 달러, %)

자료 : IE Singapore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Owndays

일본기업으로 2013'Fast Fashion Eyewear'의 콘셉트로 싱가포르 시장에 처음 진출했으며, 20164월 기준 싱가포르 내 총 1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Owndays는 강력하고 공격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시장 초기진입 단계에서 젊은 고객층을 탄탄하게 확보했으며, 합리적인 가격과 간단한 제품가격대를 구성(Simple Pricing Format)함과 동시에 질 좋은 제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쉽게 그리고 신뢰성 있게 다가가고 있다.

전통적인 Locked behind the counter 콘셉트와는 다르게 적극적인 ‘Open 콘셉트를 지향함으로써 고객들 중 누구라도 희망할 경우 Eye Care Practitioner(ECP)에 접근할 수 있다. 특히 ‘30분 이내(Within 30 minutes) 제품 준비의 전략을 통해 바쁜 현대인을 상대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동시에 매장 내 방문고객들로부터 충동구매까지도 유도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Better Vision

태국의 체인 스토어 기업으로 High street fashion 콘셉트로 3년 전부터 싱가포르 내에서 판매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관세율, 수입규제 및 필요 인증사항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는 싱가포르는 안경류의 제품에 별도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다. 오직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된다.

안경테(Spectacles)의 경우 특별한 규제와 필요 인증사항은 없다.


시사점 및 진출전략

한류를 통한 제품의 시장진입 가능

증가하는 한류(Korean wave)를 타고 한국 패션·액세서리와 스타일에 로컬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미디어 매체를 통한 연예인들의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가 소비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Richard Atelier는 한국인 소유의 안경 스토어로써 매장 내 한국가요(K-POP)와 한국드라마를 상영함으로써 한류를 적극 활용해 홍보·판매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한국드라마를 통해 해외시장에 널리 알려진 브랜드 젠틀 몬스터(Gentle Monster)’도 취급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싱가포르 내 약 4곳의 판매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100명 이상의 SNS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초도 거래물량보단 일단 시장진입이 중요

한국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안정적인 수요확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제조사 측의 M.O.Q를 수용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현지 바이어들은 거래 초기단계에 소량의 제품이라도 공급이 가능하다면 충분히 거래를 진행할 의사가 있으며, 점차 M.O.Q 수량을 늘려 나가기를 희망하고 있다.

 

                                                                                                         자료 : Spectacle Hut 홈페이지


디자인 트렌드 이해와 현지기호 파악 필요

현지 바이어 N사의 담당자는 덥고 습한 싱가포르의 기후적 특성 때문에 다수의 소비자들이 스포티(Sporty)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다고 말하며, 특히 노즈패드(Nose-pad)의 중요도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고 전달했다.

 

자료 : IE Singapore, Euromonitor International, Spectacle Hut, Owndays, KOTRA 싱가포르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