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산업부‧KOTRA, 국가혁신클러스터 외투유치 워크숍 개최… 지자체 실무진 50여명 참석

작성자 : 이용우 2018-07-10 | 조회 : 892
- 스마트 헬스 케어, 그린 모빌리티, ICT 융복합 산업 등 유치 중점


▲ KOTRA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공동 주관으로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국가혁신클러스터 외국인투자유치 워크숍을 개최했다. 


KOTRA(사장 권평오)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공동 주관으로 지난 6월 26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호텔에서 ‘국가혁신클러스터 외국인투자 유치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개최의 목적은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시점에서 관련 지자체와 함께 클러스터 내 첨단 기술을 동반하는 외국인투자유치(이하 외투유치)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 국가혁신클러스터 외국인투자 유치 워크숍에서 김승호 KOTRA 투자유치실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국가혁신클러스터는 정부의 국정과제 핵심정책인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정된 대단지 산업클러스터로 기존의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 산업단지 및 지역 산학기관 등을 연계해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는 클러스터 내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향후 △보조금 △세제감면 △금융지원 △규제특례 △실증 프로젝트 지원 등의 5대 지원패키지를 통해 클러스터를 지역의 신 성장거점으로서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에 참석한 13개 시·도 지자체 50여명의 실무자들은 KOTRA의 외투유치 지원방안을 논의하고, 해외 유망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KOTRA 산업 프로젝트 매니저들과 상담을 이어나갔다. 특히, KOTRA는 지자체와 투자유치 협력 성공사례를 공유해 향후 성공적인 협업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김승호 KOTRA 투자유치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해외기업의 지역 투자수요를 발굴해 스마트 헬스 케어, 그린 모빌리티, ICT 융복합 산업 등 지역별 신 성장산업 중심의 외투유치에 지원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OTRA는 워크숍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향후 지역의 유망투자가 조사, 투자의사 확인 및 국내외 투자유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자체별 대표 육성산업

* 대구 상담 불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