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중국 PET 데코 필름 시장 동향

작성자 : 취재부 2020-12-02 | 조회 : 2317
- 중국 내 친환경 인테리어 제품 수요는 지속적인 증가세 

- 친환경 유행에 따라 PET 데코 필름이 새로운 인기 상품으로 부상


시장 동향

상품 개요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타레이트) 필름은 석유화학 원료인 PTA, MEG를 얇게 가공해 만든 박형 필름인데, 광학, 일렉트로닉스, 일반산업, 포장 산업에 폭넓게 쓰이고 있다. 재활용성이 뛰어나 건축, 인테리어, 자동차, 광고, 포장 등 분야에 폭넓게 응용할 수 있다.

현재 중국에서 PET를 원료로 만든 데코 필름(HS Code: 392062)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PET 데코 필름은 내열성, 내구성이 뛰어나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 방화효과도 있어 건설사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중국의 PET 필름 생산 동향

즈옌쯔쉰(智研咨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PET 필름 생산량은 255만 톤으로 전년 대비 6.69% 증가했다. 포장, 인테리어에 쓰임이 많아지면서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의 PET 필름 시장 규모

PET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 중국 PET 시장 규모는 331.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11% 성장했다.

PET 필름은 변형가공이 원활하며, 코팅 및 접착제로써 뛰어난 접착력을 보이는 등의 특성으로 인테리어, 포장 및 광학용 필름 분야 등에서 폭넓게 사용 중이다.


PET 데코 필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 
키워드는 ‘친환경’, ‘안전성’

중국 내 PET 필름은 주로 광학용 PET 필름으로 사용되고 있다. PET 필름은 원자재 구매부터 폐기 처리 단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4%가량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소재로 정평이 나 있다. 

PET로 만든 데코 필름은 사용 시 유해물질 배출 우려가 적은 친환경 재료다. 이에 따라 식음료 용기, 또는 유아의 젖병 소재로도 쓰인다. 또 PET 필름은 인테리어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PET 필름이 물에 강한 성질이 있어 가구변형이 적고, 이에 따라 벌레나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내열성, 내구성이 뛰어나고 외부 스크래치에 강하다.

인체와 환경에 무해하고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 증가하면서, 중국 실내 인테리어 시장에서는 친환경 소재 건축재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그중 PET 소재로 만든 데코 필름이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성과 안전성이 높으며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건축재 전시회에서 PET로 만든 데코 필름이 부상하는 추세다.

주요 경쟁기업 현황

중국 내 PET 필름 제조업체는 많지만, 양질의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건축재 특화 기업은 적다.
주요 PET 필름 브랜드로는 한국 LG Hausys, 현대 L&C, 미국의 3M, 또는 중국 현지 브랜드인 Polyma 등이 있다.





중국 시장을 사로잡은 대표적인 한국 PET 데코 필름 브랜드, LG Hausys 

LG Hausys는 건축 장식 자재와 자동차 소재부품 소재를 전문 생산하는 기업으로, 2002년 상하이에서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자체 디자인 역량으로 중국인의 취향에 맞춘 고급형 친환경 벽지와 인테리어 필름을 잇달아 선보였다.

뛰어난 표면 처리 기술과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차별화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실내외 건축 마감재로 LG Hausys의 PET 데코 필름이 중국에서 각광받고 있다. 중국 친환경 건축자재 10대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통구조

대리상 및 OEM 위주로 유통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중국 내 PET 데코 필름은 다양한 시장 수요에 맞춰 OEM 기업들이 제작주문을 받아 직접 발주한 기업에 납품하는 유통구조로 되어 있으며, 외국 및 대형 브랜드의 경우 주로 수입업자 및 대리상을 통해 인테리어 제품 제조업체 및 시공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수입 동향

중국의 주요 수입국으로는 한국, 일본, 대만, 미국 등이 있다.
지난 3년간 한국에서의 수입 비중은 20%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한국에서의 수입 규모는 지속 증가세 보인다. 특히 2018년 대한국 수입액은 전년 대비 2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1~7월까지, 코로나 영향 속에도 중국의 대한국 수입 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3.2% 증가한 3억 불을 기록했다. 





수입 관세율

통관 시 유의사항 및 필수 인증은 해당 사항이 없다. 


PET 데코 필름 광저우소재 판매상 M사 H 부장과의 인터뷰 

PET 데코 필름은 친환경 정책 강화로 꾸준히 수요증가가 예상된다.
M사의 H 부장은 인터뷰에서 “PET 소재는 내마모성 및 가성비가 좋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활용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제품”이라면서, “PET는 가장 새롭게 떠오르는 친환경 인테리어 소재인데, 중국 정부의 친환경 강조 정책 등으로 인테리어 시장에서도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움직임이 크게 늘면서 앞으로도 PET 데코 필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시사점

정책적으로나 시민의식 속에서나 친환경 강조는 하나의 트렌드로, 이에 따라 PET 데코 필름 제품 수요는 유망하다. 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친환경을 강조하고, 중국의 전체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건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짐에 따라 향후에도 PET 데코 필름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포장수요도 증가 중이며, 또 각종 실내 인테리어 공사가 활발하다는 점에서 PET 데코 필름은 유망한 진출 분야로 전망된다.

기존에 성공한 진출기업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LG Hausys는 친환경을 강조한 브랜드 이미지로 중국의 10대 친환경 브랜드로 선정되면서, 동 브랜드 인기는 상승 중이다. 친환경을 강조한 이미지로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선보인다면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즈옌쯔쉰(智研咨询), KITA, 핀파이왕(品牌网), 티몰(Tmall), LG Hausys 홈페이지, 
중국해관(中国海关), KOTRA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제공: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