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중기부, 복잡한 ‘스마트공장 표준’ 한눈에, 표준지도 제작

작성자 : 편집부 2021-10-18 | 조회 : 1495


- 국내 최초로 2,000여 종의 복잡·다양한 스마트공장 관련 표준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지도로 제작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의 표준경쟁력을 강화하고 표준을 활용한 스마트공장을 보급·확산하기 위해 스마트 제조 관련 표준을 하나로 모아 스마트공장 표준지도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관련 표준은 99% 이상이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제조기업솔루션협회(MESA) 등 여러 국제기관·단체에서 제정해 국내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관련 표준을 직접 파악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에 중기부는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에 관한 표준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표준기술자문위원회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19년 기준 국제표준 1,314, 국가표준 4, 사실상표준 693종 등 총 2,011종의 스마트공장 표준을 5대 공정 영역*6대 기술 분야**별로 분류한 표준지도를 공개했다.

* 생산설비, 전송제어, 데이터 수집, 공장관리, 기업 운영 관리

** 데이터, 디바이스 네트워크, 자동화, 제어시스템, 시스템통합, 보안

 

스마트공장 표준지도는 5대 공정 영역 전체를 1장으로 보여주는 종합지도와 공정 영역별 세부 지도 5매를 합해 총 6장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각 공정 영역에 대해 6대 기술 분야로 구분하고 시장활용도, 확장성, 최신기술 등을 고려한 중요도(별표 1~3)를 함께 표시했다.

종합지도에는 중요도가 있는 대표적인 표준만을 제시했고, 공정 영역별 세부 지도에는 해당 영역의 모든 표준을 표시했다.

스마트공장은 기술간 융합과 연결이 중요하지만, 그동안 국내 스마트공장은 개별 제품·기술 위주로 구축되다 보니 공급기업이 다를 경우 이종 솔루션 간 데이터 교환이 되지 않는 등 설비·시스템·데이터 간 호환성 문제가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기부는 이번에 공개한 스마트공장 표준지도를 이용해 중소기업이 표준을 쉽게 활용하고, 표준을 이용한 상호운용성* 확보에도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하나의 시스템이 동일 또는 이기종의 다른 시스템과 아무런 제약이 없이 서로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는 성질

 

중기부 박종찬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기초부터 고도화까지 단계적으로 구축되는 스마트공장은 이기종 설비·시스템 또는 데이터 간의 상호운용성 확보가 매우 중요한 분야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서도 표준확산이 필요하다, “스마트공장 표준지도가 국내 기업들의 표준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스마트공장 표준지도914()부터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www.smart-factory.kr), 디지털라이브러리(library.smart-factory.kr)에서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