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2021 터키 플라스틱 산업 정보

작성자 : 편집부 2022-03-06 | 조회 : 937



- 정부와 기업 공동 투자로 터키 폴리프로필렌 생산 시설 준공
- 포장재 원부자재와 기계설비 수출 유망

산업 특성

플라스틱은 터키의 근간을 이루는 자동차, 백색가전, 건축 등의 산업에서 자재로 쓰이는 중요한 재료이다. 지난 2020년 터키 내에서 생산된 플라스틱은 954만 톤이다. 

생산된 플라스틱 제품의 25%는 수출되며 남은 75%는 자국에서 소비한다. 플라스틱은 터키의 주요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터키 기업들은 설비에 지속 투자하고 있다.

터키 정부는 발전이 더딘 중간재 제조업을 무역수지 적자의 주원인으로 보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중간재 재조업 발전을 적극 추진 중이다. 

플라스틱 산업 및 화학제품은 터키 경상수지 불균형의 원인 중 하나로 매년 60억 달러 내외로 수입이 발생한다. 터키 중소기업진흥청(KOSGEB)은 플라스틱 원재료의 국산화를 위해 플라스틱 및 석유화학 산업을 우선 육성산업으로 선정하여 자금의 제조업 분야 투입을 확대시킬 계획이다.

주요 이슈

터키 아다나(Adana)주 제이한(Ceyhan) 시에 민관합작 투자 대규모 석유화학 폴리프로필렌 제조 단지가 설립된다. 투자 규모는 터키와 알제리의 합작투자 회사 르네상스 홀딩에서 17억 달러, 터키 국부펀드에서 10억 달러를 투자한다. 현재 공사는 진행 중이며 2025년 말에 완공될 예정이다. 

완공되면 해당 시설에서는 연간 45만 톤의 폴리프로필렌 생산이 가능하며 매년 2억5천만 달러의 부가가치를 생산한다. 이 시설을 가동하는 데에 필요한 전기 80%는 자체 수력발전소를 통해 조달하기 때문에 EU 연합의 탄소국경세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해 터키의 포장재, 일회용품과 의료 소모품 생산은 크게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방역과 위생이 중요해지며 상품의 소형화 및 개별 포장의 증가, 일회용품 사용 장려로 인해 포장재와 일회용품 생산이 증가했다. 

아울러 터키 내 의료시설에서 코로나19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의료 소모품 사용이 증가하며 마스크, 라텍스 장갑, 주사기 등 의료용 소모품을 제조하는 업체의 생산 물량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20년 터키 플라스틱 원자재 수입 통계 분석 결과, HS Code 3920(플라스틱으로 만든 그 밖의 판·시트(sheet)·필름·박(箔)·스트립)) 품목이 가장 많이 수입(약 7.6억 달러가량)되었다. 

해당 품목은 터키의 플라스틱 수입량의 42%, 플라스틱 수입액의 27%를 차지했다. 터키의 플라스틱 산업 전체 수입량 중 약 50%가량이 플라스틱 포장재를 만드는 데 사용될 정도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반도체 쇼티지는 터키에도 타격을 주었다. 자동차 산업은 물론이며 부품업체, 가전, 핸드폰 등등 다수가 영향을 받으며 관련 생산이 감소하자 터키의 플라스틱 산업도 덩달아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 때문에 포장재 외 다른 산업 분야에서는 플라스틱 사용이 소폭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수급 현황

20년 터키의 전체 플라스틱 생산량은 954만 톤이었다. 가장 많이 생산된 제품은 플라스틱 포장재로 400만 톤의 생산량을 기록했다. 

이어서 건설 시장의 점진적 회복 덕에 약 2백만 톤의 생산량과 함께 건설용 플라스틱 자재가 2위를 기록했다. 이어서 백색가전용, 자동차용, 섬유, 농업 순이었으며, 자동차용 플라스틱 제품은 반도체 공급 중단 등의 이유로 위축세를 보였다.

플라스틱 완제품의 경우 수입보다 수출이 큰 시장이며, 제품 설비에 대한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터키의 플라스틱 산업은 ’15~20년 사이 총 6년 동안 플라스틱 가공 기계에 총 8억4천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그중에 40%는 프레스 및 기타 성형기, 22%는 사출기, 17%는 압출기, 13%는 부분품, 5%는 열 성형기, 2%는 취입 성형기가 차지했다.

SWOT 분석

유망분야

터키에는 1,400개 이상의 플라스틱 포장재 생산 업체가 영업 중이며, 포장재의 원부자재 수입이 플라스틱 원부자재 전체 수입량의 50%를 차지하는 만큼 수입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향후에도 수입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식품 포장용 필름 원자재는 수입 수요가 가장 높고 현지 업체들이 가장 많이 찾는 품목 중 하나이다.

이와 더불어 터키 플라스틱 성형 기계 시장은 8억 달러가량의 수요가 매년 발생하지만, 국산 제품만으로는 수요에 대응할 수 없어 매년 5억~6억 달러 내외의 수입이 발생한다. 

특히 프레스 기계와 사출기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으로, 우리 기업들이 제품 성능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면 가격 경쟁력과 품질로 양분화된 터키 시장에서 중국과 유럽을 제치고 좋은 대체재로 부상할 것이 예상된다.

자료: 터키 환경부, 터키 통계청, PAGEV(터키 플라스틱산업협회), PAGÇEV, 
터키 제11차 경제개발계획, 2020-2023 터키 신경제계획, Plastik Pazarı, 
plastik Ambalaj, 이스탄불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