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미국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작성자 : 편집부 2022-09-15 | 조회 : 1058


- 플라스틱 제조 수요 높아지면서, 사출성형기 시장 동반 성장
- 자동차 부문, 의료 부문이 시장 성장주도

상품명 및 HS Code

사출성형기(Injection Molding Machine)는 열을 가해 용융 상태의 열가소성 또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고무 등의 재료를 노즐을 통해 두 개의 금형 사이에 주입해 원하는 모양의 제품을 성형·생산하는 기계를 지칭한다. 사출성형기의 HS Code는 크게 ‘고무나 플라스틱을 가공하거나 이들 재료로 제품을 제조하는 기계(이류에 따로 분류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로 정의된 8477호에 속하며, 세부적으로는 해당 호의 하위 품목인 8477.10호로 분류된다.

시장 동향

- 글로벌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사출성형기는 플라스틱, 고무, 금속, 세라믹 및 실리콘 등으로 제품을 제조하는 데 사용된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MarketandMarket이 2021년 3월에 발표한 사출성형기 시장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사출성형기 글로벌 시장규모는 103억 달러이고, 2020~2025년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3.4%로 성장해 2025년에는 122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자동차, 소비재, 포장, 의료, 전기 및 전자 산업에서의 높은 수요는 해당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사출성형기 시장은 사출되는 제품의 원료에 따라 플라스틱, 고무, 금속, 세라믹 등으로 분류된다. 2019년 가치(Value) 기준으로 플라스틱 부문은 88.2%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고무 부문은 두 번째로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사출성형기를 이용하는 경우 폐기물을 최소화할 수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할 수 있어, 자동차, 포장, 소비재, 건강 관리, 전기 및 전자제품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플라스틱 성형 부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플라스틱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성형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가치 측면에서 2020년에서 2025년 사이에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종 사용 산업을 기준으로 사출성형기 시장은 자동차, 포장, 소비재, 의료, 전기 및 전자 산업 등으로 분류된다. 2019년 가치 기준으로 자동차 부문의 사출성형기 시장은 31.6%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자동차 부문에서 사출성형기 시장 규모가 큰 이유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경량 부품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각국 정부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 자동차로 교체하기 위해 많은 이니셔티브와 투자를 발표하고 있고, 이로 인해 전기 자동차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부품을 제조하기 위해 사출성형기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자동차의 연비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자동차 산업에서 부품 무게를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사출성형 부품에 대한 수요가 견조하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자동차 부문의 사출성형기 시장 규모는 2020년에 32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0~2025년 예측 기간동안 연평균 2.9%로 성장해 2025년에는 37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최종 사용 산업을 기준으로 할 때, 의료 부문의 사출성형기 시장은 예측 기간동안 가치 측면에서 6.0%의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의료기관의 의료기기 및 제품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미국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미국은 2019년 가치 기준으로 북미에서 사출성형기의 최대 소비국이다. MarketandMarket의 분석에 의하면, 미국의 사출성형기 시장 규모는 자동차, 소비재 및 포장 산업의 수요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내에서 작고 복잡한 의료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의료 산업 부문에서 플라스틱 사출성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미국은 주요 사출성형기 업체인 Hillenbrand, Inc., Milacron Holdings Corp. 같은 대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소규모 사출성형기 업체가 존재한다.

최종 사용 산업을 기준으로, 자동차 산업 부문은 미국의 사출성형기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전기 자동차를 비롯해 고성능 및 연료 효율적인 차량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Ford와 GM은 전기 자동차 제품 라인을 확장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고, Rivian, Lordstown Motors 및 Fisker를 포함해 새로운 업체들도 전기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는 중이다. 

이러한 추세는 사출성형기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다. 차량에는 디자인이 복잡하고 무게가 가벼운 플라스틱 성형 부품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한편 최종 사용 산업을 기준으로 할 때 의료 부문은 예측 기간동안 가치 측면에서 6.2%의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추세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의료기관의 의료기기 및 제품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미국 플라스틱 산업 협회(Plastic Industry Association)는 최근 2020년 플라스틱 제조 산업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붕괴로 미국에서 제조업 리쇼어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플라스틱 산업이 확장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장비 통계 위원회(CES)가 발간한 최신 자료에 의하면, 2020년 3분기 북미의 주요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15.0%, 2019년 3분기 대비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장비 통계 위원회는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공급업체에 현재 북미 시장 상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설문 조사했는데, 응답자의 89.8%가 향후 12개월 동안 시장 상황이 꾸준히 개선될 것으로 답변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글로벌 플라스틱 전문 매체인 Plastic News에 의하면, 코네티컷 주에 위치한 독일의 사출성형기 제조업체 Arburg는 2020년에 기록적인 판매를 달성했으며, 2021년에도 안정적인 매출이 반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다. 

또한 일리노이 주에 위치한 Sodick Co. Ltd.의 북미 거점인 Plustech Inc.의 사출성형기 부문 국내 영업 매니저인 Len Hampton도 미국에서 사출성형기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진단 분야의 의료기기 시장에서 사출성형기 주문이 급증했다. 

특히 100~200톤 규모의 중형 장비 수요가 최고로 급증했으며, 가전제품과 산업용품 시장에서의 주문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입 동향

2021년 미국의 사출성형기 전체 수입액은 약 9억8,2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41%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은 2021년 수입액 약 2억7,031만 달러를 기록한 일본으로, 일본산 사출성형기는 전체 수입시장의 약 27.5% 비중을 차지한다. 

일본 다음으로는 독일, 오스트리아, 캐나다 등이 뒤를 잇고 있으며, 2위인 독일로부터의 2021년 수입액은 약 2억292만 달러 규모였다. 수입국 1위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45.6% 증가했고, 그 외에도 오스트리아, 중국, 대한민국, 태국, 스위스, 이탈리아, 대만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년 대비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스위스는 약 121%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한편, 한국은 2021년 기준으로 미국으로 약 6,642만 달러 규모의 사출성형기 제품을 미국으로 수출하면서 전년 대비 수출액이 65.2%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6.8%를 기록했다.

경쟁 동향

사출성형기 시장은 Haitian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중국), Chen Hsong Holdings Limited(중국), Sumitomo Heavy Industries Ltd.(일본), Engel Austria GmbH(오스트리아), Hillenbrand Inc.(미국), Nissei Plastic Industrial Co.(일본), Japan Steel Works Ltd.(일본)과 같은 기업들이 지배하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Haitian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는 25~30%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가진 가장 큰 사출성형기 제조업체로, 2019년에만 약 32,000대의 기계를 납품했다. 주요 기업들은 사출성형기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생산 시설 확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신제품 개발, 공급 계약, 협업 및 파트너십과 같은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는 중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사출성형기 제조업체는 2019년 Hillenbrand Inc.에 인수 합병된 Milacron이다. Milacron은 플라스틱 기술 및 가공 산업뿐만 아니라 유체 기술과 가공 시스템을 제조, 유통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사출성형기 부문과 관련해서는 사출성형, 압출 및 보조 시스템을 포함한 플라스틱 가공장비 및 시스템을 설계 및 제조하는 Advanced Plastic Processing Technologies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유통구조

사출성형기는 제품 특성상 제조사가 직접 B2B 거래로 판매하는 경로와 미국에 있는 벤더가 해외 제조사로부터 수입한 제품을 미국 현지 바이어에 판매하는 경로가 있으며, 해당 경로 중 미국 바이어의 규모나 특성을 고려해 적절한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타겟 바이어의 규모가 크고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인 경우 사출성형기의 기술력, A/S 등의 요인을 고려해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매하는 경향이 높고, 타겟 바이어의 규모가 다소 작고 디자인이 복잡하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인 경우는 현지 벤더를 통해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다.

관세율, 인증 및 수입 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사출성형기가 속하는 HS Code 8477.10 제품군은 무관세가 적용되며, 별도로 요구되는 인증과 수입 규제사항은 없다.

시사점

사출성형기 시장은 플라스틱 제조 산업의 수요에 큰 영향을 받는다. 코로나19 대유행과 글로벌 거시경제 활동의 현저한 감소로 최근 신규 장비 구매가 급감하긴 했지만, 팬데믹 관련 경기 침체를 상쇄할 만큼 플라스틱 제조 수요가 높이 유지되면서 전반적으로 미국의 사출성형기 시장 수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 자동차 부문과 의료 부문을 필두로 건설 부문, 식음료 부문 등에서 플라스틱 제조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바 사출성형기 수요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한국산 제품이 미국 진출을 고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미국의 플라스틱 제조업체나 사출성형기 바이어들은 증가하는 플라스틱 제조 수요에 힘입어 성능이 우수하고 가격이 합리적인 사출성형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들이 추가 공급처를 발굴하는 경우를 미리 대비한 기업에게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MarketandMarket, Plastics Industry Association, Plastic News, Milacron, 
Global Trade Atlas, 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