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동향
일본 플라스틱 상자 시장 동향
작성자 : 관리자
2022-09-15 |
조회 : 1002
-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동량이 감소하여 시장은 일시 정체 우려
- SDGs를 의식한 제품 개발 활발히 진행 중
HS code 3923.10에는 플라스틱 운반 용기(혈당치 측정용 센서를 운반하기 위한 플라스틱 용기), 플라스틱 포장 용기(수영용 고글 수납 플라스틱 하드케이스), 플라스틱 운반용 보냉 상자(냉동식품 등을 수송하는 보냉용 운반 용기), 물류용 접이식 다단 상자(팔렛트 박스) 등 다양한 플라스틱 상자가 포함된다.
이 조사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수요 증가와 함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플라스틱 운반 상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본 플라스틱 상자 시장 동향
플라스틱 상자는 골판지 상자에 비해 위생, 내구성 측면에서 뛰어나며, 반복 사용이 가능해 주로 자동차 부품이나 전자부품, 식품·음료 등을 운반할 때 사용된다. 2020년 일본 플라스틱 상자 시장 규모는 146억 엔(제조사 판매액 기준)이었으며, 2023년에는 155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다만, 플라스틱 상자는 자동차 산업용이나 전자부품 운반용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라 부품 생산이 감소한다면 플라스틱 상자 시장 확대는 일시적으로 정체될 가능성도 있다.
플라스틱 제품 업계 트렌드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폐기물 삭감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2022년 4월 1일부로 ‘플라스틱 자원 순환 촉진법*’이 시행되었다. 생태계에 주는 악영향을 막기 위해, 플라스틱 제품의 재활용이나 대체품 전환이 가속될 전망이다.
* 플라스틱 제품의 설계에서 사용, 회수, 처리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서 폐기물 삭감으로 이어지는 대책을 촉진하는 법이다. 빨대, 포크, 빗 등 특정 플라스틱 사용 제품 12개 품목을 연 5t 이상 사용하는 사업자에게 의무적으로 플라스틱 사용량(배출량)을 삭감하도록 하는 법이지만, 그 양이 연간 약 822만 t인 플라스틱 배출량의 1% 정도에 불과해 대상 제품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물류 업계에서는 이미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의식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가치를 높이는 대처로서 SDGs 관련 활동이 활발한 기업과의 거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화장품 제조업체인 POLA는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일부를 재활용해 만든 물류 팔렛트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POLA가 소유한 약 15,000개의 물류 팔렛트를 향후 5년 내에 모두 재활용 제품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POLA는 배송용 골판지를 재생지로 사용하고, 사용이 끝난 골판지를 재사용하거나 완충재를 삭감하는 등 친환경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채용하는 팔렛트는 GIFU PLASTIC INDUSTRIAL 사 제품이며, 일본 환경성이 추진하는 ‘Plastic Smart*’ 로고를 사용하는 제품이다.
*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사용한 재활용 제품 등에 부여되며, 이 로고를 통해 기업이 해양 오염 방지, 해양 폐기물 삭감의 대처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어필할 수 있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3923.10의 2021년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약 11% 증가한 약 1억 5,386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51%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하였다. 그 외에 미국, 한국, 말레이시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對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전년 대비 약 6.5% 감소한 약 1,348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다.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 전체 수입액은 전년동기 대비 약 2.5% 증가한 약 6,470만 달러였으며, 이 중 약 49%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하였다. 그 외에 미국, 한국, 말레이시아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對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전년동기 대비 약 15% 증가한 약 628만 달러 수준이 수입되었다.
경쟁 기업(대표 기업 예)
SUMIKA PLASTIC, UBE EXSYMO, SAKAI CHEMICAL GROUP 3개 사로 시장의 77%를 차지하는 구조이다. 시장 점유율 1위인 SUMIKA PLASTIC이 시장의 약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내장 부품용, 농수산물 분야용 플라스틱 상자를 공급하고 있다. 자사 생산뿐만 아니라 위탁 생산도 하고 있다.
유통구조
자사 생산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일부 위탁 생산도 하고 있다. SUMIKA PLASTIC은 플라스틱 제품, 사출성형 금형 제조사인 Kunimori Kasei에 위탁 생산하고 있다.
중국, 태국에서 포장자재를 생산하는 Kai Kogyo는 일본 국내 메이커의 대리점으로 일본에서 유통 판매하고 있다. 물류용 접이식 다단 상자(수입품)나 OEM 제품은 산업용 소모품 종합도매상인 Trusco Nakayama나 MonotaRo가 수입 판매하고 있다.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무관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다.
시사점
일본 플라스틱 상자 시장은 2023년까지 155억 엔 규모의 시장이 될 전망이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플라스틱 상자를 사용하는 물동량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지만,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와 함께 물류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도 완만하게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플라스틱 제품 업계에서는 해양 플라스틱 문제를 비롯한 SDGs를 의식한 제품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물류 업계뿐만 아니라, 화장품 제조업체 POLA 같은 최종 제품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SDGs를 추진하는 사례도 있다.
따라서 일본기업과 거래할 때, 우리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SDGs 관련 활동을 어필한다면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자료: 재무성, Global Trade Atlas, 후지경제, 기업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