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인도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작성자 : 편집부 2022-09-15 | 조회 : 1280


- 자동차, 소비재, 포장, 의료 및 전기 및 전자 등 산업으로부터의 수요 증가로 인해 추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플라스틱 사출성형기(HS Code: 847710)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는 제품의 형태를 가공하는 데 사용된다. 이 기기는 사출 장치와 클램핑 장치의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방식에 따라 유압식, 전자식 및 하이브리드의 세 가지 종류로 나누기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제조 및 포장 산업이 거대해지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도 함께 성장하게 되었다. 플라스틱 사출성형기는 자동차의 외장재, 램프, 내장재, 하부 부품, 각종 필터 등과 같은 부품을 제조하는 데에 많이 사용되는데, 자동차를 제작할 때 플라스틱이 점차 더욱 많이 쓰이게 되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중국과 인도는 인구 증가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시장이 되고 있다. 양 국가의 시장 동향은 전 세계 소비 패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몇몇 사출성형기 주요 제조사들은 APAC 국가들 내에 생산시설을 설립하기도 했으며, 중국이 APAC 내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에서는 가장 큰 점유율(59.3 %)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의 플라스틱 사출성형 시장은 자동차, 소비재, 포장, 의료 및 전기 및 전자 등 산업으로부터의 수요 증가로 인해 추후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시장 동향

인도의 플라스틱 산업은 1957년 폴리스티렌 생산을 첫 시작으로 출발했다. 그 후 상당한 진전이 이루어졌고 산업은 빠르게 성장했으며 다양화되었다. 인도 플라스틱 산업은 생산능력, 인프라 및 기술 인력 측면에서 탁월한 잠재력을 제공한다. 인도에는 수많은 폴리머 생산자와 플라스틱 공정 기계 및 금형 제조업체가 존재하며, 약 400만 명의 직원이 종사하고 있다. 

이 시장은 4만 개 이상의 공정 단계별 업체들로 분류되며 그중 85~90%는 중소기업에 해당된다. 한편 인도 정부는 플라스틱 사출성형 산업의 활성화 정책을 이어가면서 플라스틱 제조 단지를 설립하는 계획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산업 친화적인 정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인도 화학비료부(Ministry of Chemicals and Fertilizers)에서는 인도의 플라스틱 산업 진흥을 위해 석유화학 부문의 규제를 완화하고, 신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100% FDI를 허용하는 등 다양한 산업 친화적인 이니셔티브를 발표하기도 했다.

인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동력을 자랑하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의 성장을 탄탄하게 밑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인도인들의 생활 수준이 점차 향상됨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플라스틱 사출성형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값싼 노동력과 풍부한 원자재를 찾아 기존의 제조 시설을 인도로 옮길 계획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규제 완화와 호의적인 정부 정책은 국제기업과 투자자들을 더욱 이끌어 들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가 발발한 이래, 인도는 의료기기를 제조하고 전 세계에 공급하는 허브가 되었는데, 이러한 특성 또한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의 성장을 지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동향과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규모
(참고: 아래 언급된 수입 동향은 특정 제품에 대해 한정적이지 않으며, 다른 유사 제품도 포함하고 있다)

2022년 1월부터 3월까지 HS코드 847710에 대한 총 수입금액은 5,200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31%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수입의 주요 원천을 살펴보면, 일본, 중국, 대만 및 이탈리아가 전체 수입에서 7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은 6위를 차지했으며, 수출 금액은 약 245만 달러인데, 이는 전년 대비 94%가량 증가한 수치이다.

경쟁 동향

인도의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제기업으로는 Haitian International Holdings Limited(중국), Chen Hsong Holdings Limited(중국), Sumimoto Heavy Industries Ltd.(일본), Engel Austria GmbH(오스트리아), Hillenbrand, Inc.(미국) 등이 있다.

유통구조

플라스틱 사출성형기의 인도 내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다.

관세(2022년 1월 12일 기준) 및 인증

현재 플라스틱 사출성형기를 인도 시장으로 수입/판매하기 위한 관련 정부 기관의 필수 요구 사항은 존재하지 않으며, 한국은 인도로 해당 제품을 수출 시 CEPA 협정에 따라 18%의 관세를 내게끔 되어있다.

인터뷰

MarketsandMarkets의 선임 매니저 Tripathi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코로나 팬데믹은 포장, 자동차, 소비재 및 기타 산업의 성장 정체를 유발하였고, 이로 인해 플라스틱 사출성형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코로나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자동차, 건설 및 건강 관리 부문에 의해 주도 되어지고 있으며, 결국 인도 내에서 플라스틱 사출기계에 대한 수요를 대폭 증가시킬 것입니다. 인도 내 해당 업계에서는 이미 중국과 일본의 주요 제조기업들이 진출해 있지만, 지난 몇 년간 한국의 회사들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경쟁하기 위해 기계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2022 Excon에서 관련 제조사들이 자신의 역량을 선보인다면 인도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사점

인도의 플라스틱 소비 규모는 매년 16%씩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10%와 영국의 2.5%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이다. 그러나 아직 인도의 플라스틱 사출성형기 시장은 현재의 수요 대비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인도의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플라스틱 사출성형기에 대한 수요가 특히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는데, 관련 기술을 갖춘 우리 기업들이 인도 시장 진출전략을 모색해본다면 많은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진다.

자료: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