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 동향

작성자 : 이명규 기자 2024-07-23 | 조회 : 424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 동향

 

- 인도 제조업 성장에 따른 사출기 시장 동반 성장 전망

 

 

제품명 및 HS 코드

 

사출 성형기, HS 코드 847710

 

 

사출 성형기는 제조 산업에 필수적인 장비로, 플라스틱 원료를 금형에 주입하여 다양한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 기계는 사출 장치, 금형 및 클램핑 장치의 세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된다. 사출 성형기는 높은 정밀도를 지니며 복잡한 설계적 특성을 갖는 제품도 손 쉽게 생산해낼 수 있어 자동차, 전자, 포장 및 의료 기기와 같은 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인도 내 사출 성형기에 대한 수요는 급속한 산업화와 제조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상당한 증가세를 겪고 있다. 자동차, 소비재, 포장, 전자 및 의료와 같은 분야에서 사출 성형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고품질의 비용 효율적인 사출 성형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인도의 자동차 산업은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가볍고 내구성 있는 부품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출 성형기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파생되고 있다.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 동향

 

FMI(Future Market Insight)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의 가치는 2023년 기준 약 7억 73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8% 성장한 규모이다. 또한 동 시장은 연평균 8.1%씩 성장하여 오는 2033년이면 15억 3,740만 달러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기준,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에서 자동차 부문이 약 29.2%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이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인도의 자동차 산업에서 사출 성형기 사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된다. 한편, 인도의 사출성형기 시장에서도 특히 ‘유압식 사출 성형기’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유압식 사출 성형기의 수요가 오는2033년까지 연평균 7.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장기적으로는 유압식 사출 성형기가 동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정부는 사출 성형 산업의 국내 생산 및 수출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인도 정부의 "Make in India" 캠페인은 사출 성형 부문의 국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업에게 비과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해당 분야에 외국인 직접 투자와 기술 협력도 장려하여 국내 제조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의 또 다른 특징은 지속 가능성과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인도의 제조업체는 높은 에너지 효율, 폐기물 감소 및 재활용 재료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식 사출 성형기에 점점 더 많은 자본을 투자하고 있다. 최신식 기계는 에너지를 덜 소비하고 폐기물을 덜 생성하도록 설계되어 기업 및 환경 모두에게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전세계적인 ‘지속 가능’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환경 규정을 준수하는 데 더욱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출 성형 기술의 발전

 

인도의 사출 성형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기술 발전을 이루었다. 많은 회사들이 생산 공정에 스마트 사출 기계를 도입하고 있다. 사출 성형기의 생산, 운영 및 유지 보수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센서 기반 기술과 AI를 적용한 것이다. 덕분에 제품의 품질과 생산 공정의 효율성이 향상되었으며, 신소재를 활용한 사출 방식의 채택 빈도 또한 높아지게 되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점은 자동화와 로봇 공학을 사출 성형 산업에 도입한 것이다. 자동화 시스템과 로봇 팔은 적재, 하역 및 조립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인건비를 절감하고 생산 속도와 정확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덕분에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최종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과 규모

 

최근 몇 년 동안 독일, 일본, 중국 및 대만과 같은 국가로부터 고성능 사출 성형기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수입 증가 추세는 우수한 정밀도, 더 높은 효율성 및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기계에 대한 수요 때문이며, 현지 제조업체는 아직 해외의 주요 경쟁기업 대비 동일한 품질이나 규모로 생산할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경쟁 동향

 

인도의 사출 성형기 시장에서 독일, 일본, 중국과 같은 글로벌 리더들은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정밀성, 효율성 및 기술 통합으로 유명한 고급 기계를 제공하고 있다. 동시에 인도 국내 사출 성형기 제조업체도 혁신과 비용 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 Electronica Plastic Machines, Windsor Machines 및 Ferromatik Milacron India와 같은 회사들은 국제 표준에 부합하면서도 보다 저렴한 기계를 개발하기 위해 R&D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현지 제조업체는 국내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맞춤형 솔루션과 우수한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전략적 제휴와 파트너십’이 사출 성형기 시장 경쟁 구도의 핵심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현지 제조업체와 국제 기업 간의 협력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 이전, 제품 개발 개선 및 시장 범위 확대가 가능해지고 있다. 파트너십을 통해 인도 기업은 비용 우위를 유지하면서 글로벌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시장에 균형 잡힌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국제 기업은 인도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 구조

 

인도 사출 성형기 시장의 유통구조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및 딜러 네트워크를 포함한다. 국제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공인 유통업체 및 현지 파트너를 통해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업체는 기계의 수입, 세관 및 규정 준수, 현지화된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담당한다. 국내 사출 성형기 제조업체는 종종 직접 판매와 광범위한 딜러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인도 전역에 제품을 유통한다.

 

 

 

 관세 정보

 

우리나라는 인도와 CEPA 자유무역협정이 체결 되어있어 관세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덕분에 중국, 독일 등 경쟁 국가 대비 가격 우위를 점하기에 유리하다.

 

 

 

 

 

 

 

반덤핑 관세(ADD)

 

인도 무역구제총국(DGTR)에 따르면 2024년 3월 29일 기준 중국과 대만에서 생산되거나 수출되는 플라스틱 가공 기계의 수입품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에 대한 조사가 현재 진행중이다.

 

 

 

인증

 

BIS(Bureau of Indian Standards) 필수 인증 목록에 플라스틱 사출 성형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인도 시장에서 이러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수출하는 데 필요한 필수 인증이 존재하지 않는다.

 

 

시사점

 

인도 제조 부문의 강력한 성장과 첨단 제조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한국의 사출 성형기 및 부품 공급업체에 상당한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 정부의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정책은 현지 제조업을 촉진하고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한국의 사출 성형기 공급업체의 진출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인도 제조업 부문의 수 많은 기업들은 신뢰할 수 있고 기술적으로 진보된 사출 성형기를 적극적으로 찾고 있으며, 한국의 공급업체는 이를 제공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 정밀 엔지니어링, 내구성 및 혁신적인 기술력에 대한 한국 제조업의 명성은 특히 자동차, 전자 및 소비재 부문에서의 요구사항과 잘 들어맞는다. 또한 인도 시장에서 지속 가능성과 에너지 효율성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첨단 기능과 친환경 기술로 잘 알려진 한국의 사출 성형기에 틈새 시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한국과 인도 기업 간의 전략적 협력과 파트너십도 한국 공급업체의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 기업은 현지 유통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현지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시장 역학을 이해할 수 있다. 인도에서 개최되는 무역 박람회, 산업 컨퍼런스 및 B2B 회의에 참여하여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노려볼 수도 있을 것이다.

 

Vijaydeep Mold의 이사 Shah씨는 KOTRA 뭄바이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한국 공급업체는 성공적인 인도 시장 진입을 위해 몇 가지 주의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인도의 규제 환경과 비즈니스 관행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수입 관련 규정, 세금 구조 및 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산업별 규정을 숙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현지 비즈니스 관행, 문화적 뉘앙스 및 시장 역학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경쟁 환경을 탐색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공급업체는 효과적인 시장 침투와 판매 후 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강력한 현지 파트너십과 유통 채널을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 출처: Indian trade portal, DGTR, BIS, ICEGATE, KOTRA 데이터베이스, KOTRA 뭄바이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