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영국 플라스틱 포장 용기 시장 동향

작성자 : 취재부 2024-10-30 | 조회 : 61

- 영국 플라스틱 포장 용기 시장 친환경 소재 주목 전망

- 英 플라스틱 포장세 도입으로 규제 확인 후 수출 필요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3923.10: 플라스틱 포장 용기

 

시장 동향

 

Spherical Insights 통계에 따르면, 영국 포장산업 시장은, 2023년 기준, 583억 달러 규모이며, 향후 203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2.16% 증가하여, 시장규모가 약 722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플라스틱 포장 용기 시장 개요

 

전통적으로 플라스틱 제조 기술 측면에서는 압출 방식*이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한다.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포장재 생산에, 유연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참고 사항: 압출 공정은 플라스틱을 압출기(Extruder)를 이용하여 플라스틱을 녹여 연속적인 형태로 성형하는 공정 방식이다.
기존의 영국 포장시장은 경질 플라스틱*이 유리 및 금속 등 다른 포장재료보다 가볍고 휴대성이 뛰어나 식품 및 음료 분야의 포장에 주로 사용되었다.
* 참고 사항: 플라스틱의 유연 정도에 경질과 연질로 나뉘는데, 경질은 내구력이 있고 화학약품에 침식이 되지 않는 플라스틱이다.(예: PVC 파이프)

 

영국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식품 플라스틱 포장 재질은 4종류가 있다. 

 

먼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PET) 소재는 특성상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고 재활용할 수 있어서 음료수 용기로 널리 쓰인다.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은 강도가 높고 견고하여 액체를 보관하는 용기에 적합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우유 통으로 쓰인다.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은 필름과 랩 형태의 제품에 사용된다. LDPE는 유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얇은 플라스틱 필름을 만드는 데 적합하며, 포장재로 많이 활용된다.

 

 폴리프로필렌(PP)은 요구르트 용기나 병뚜껑에 사용되며, 열과 화학 물질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며, 강도가 높은 제품에 적합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이 4가지 플라스틱 포장재료는 플라스틱 포장의 약 85%를 차지하는 주요 재료이다.

 

 

수입 동향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플라스틱 포장 용기 수입액은 전 세계로부터 ’23년 기준, 약 4억6,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약 6%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가 있으며, 특히 독일은 전체 수입액의 22%를 차지하여 1위를 기록하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2023년 대한 수입액은 약 38만 달러로, 한국은 수입 상위 36위 국가(점유율 0.08%)에 해당한다. 이는 2022년 수입액 118만 달러보다 약 68% 감소한 수치이다. 대영 수출이 감소한 이유는 영국이 플라스틱 환경 규제(플라스틱 포장세)를 강화한 2022년을 기점으로 수출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며,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지속되면서 물류비용 상승 등의 문제도 수출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경쟁 동향

 

 


영국의 플라스틱 포장시장에서 주요 경쟁사로는 Amcor PLC, DS Smith PLC, Constantia Flexibles International GmbH, Berry Global Group Inc(RPC group), Coveris Management GmbH가 있다. 그 밖에 플라스틱 포장 주요 영국 기업은 Polystar Plastics Ltd, Coda Plastics Limited, Sealed Air Corporation, Charpak Ltd, Sonoco Products Company, Wipak UK Ltd, National Flexible, Clifton Packaging, Group Limited, Tyler Packaging Limited(Macfarlane Group PLC)과 같은 기업이 있다.

 

 

영국 플라스틱 포장시장은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플라스틱 제조기업의 재활용 가능 포장재와 생분해성 소재를 이용한 상품 제작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플라스틱 포장재의 재활용 및 재처리 인프라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주요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혁신적인 포장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Berry Global Group Inc는 2018년 플라스틱 전문 포장기업 RPC Group을 인수 후 2019년 Radnor 생수 상품을 출시했다. 특히 Radnor 생수는 X-EnviroShrink 수축 필름으로 포장하여, 초 저탄소 발자국을 달성하고 100%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병을 제작하며, 혁신적인 포장 기술로 평가받았다.

 

관세율

 

영국으로 수입되는 한국산 플라스틱 포장 용기 수입 관세율은 0% 적용하고 있다.

 

 

인증 및 제도

 

- 플라스틱 포장세: 영국 정부는 플라스틱 포장세(Plastic Packaging Tax: PPT)를 도입했다. 2022년 4월 1일부로 기업 차원에서 플라스틱 포장 사용의 책임을 묻는 세금 제도 시행하고 있다. 

 

영국 내 플라스틱 포장으로 제조된 제품이나 영국으로 수입된 플라스틱 포장 제품 중 재생 플라스틱*이 최소 30% 포함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 1톤당 200파운드의 세금을 부과한다. 재생 플라스틱 사용 비율을 입증하려면, 해당 플라스틱 포장재가 재활용된 원료로 제조되었다는 확인 서류가 필요하다.
* 참고 사항: 재생 플라스틱은 폐플라스틱에 기계적 또는 화학적 공정을 가해 만들어지는 플라스틱으로 환경 보호를 위해 생산된다.
또한, 영국은 2023년 10월 1일부터 여러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규제를 시행 중이며, 플라스틱 식기, 풍선 스틱, 폴리스타이렌(Polystyrene) 컵, 음식 용기가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제품의 판매가 금지하고 있다. 

 

- 인증: 영국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 플라스틱 제품에 UK Conformity Assessed(UKCA) 마크가 필요하다. UKCA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도입된 새로운 인증으로 기존의 CE 마크를 대체한다. 
영국 정부는 CE 마크 병행 인정 기간을 애초 2024년 12월 31일에서 무기한 연장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2023년 8월).

 

UKCA 라벨링 규정에 따르면, 2028년 1월 1일부터는 대부분의 경우 제품 자체나 포장에 UKCA 마크를 부착해야 한다. 
다만, 2027년 12월 31일까지는 UKCA 마크를 제품에 부착된 라벨이나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문서에 표시하는 것도 허용된다. 이는 제품이 너무 작아서 직접 마크를 부착하기 어려운 경우를 고려한 조치이다. 

 

UKCA 마크는 데이터 플레이트, 포장, 제품에 부착된 라벨 또는 첨부 문서에 부착하며, 표시는 시각적으로 명확하고 지워지지 않게 표시해야 하며, 오해의 소지가 있는 마크나 기호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유통구조

 

영국의 플라스틱 포장 용기 유통구조는 여러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제조업체가 생산한 용기는 유통업체를 통해 소매점, 대형마트, 온라인 상점으로 전달된다. 유통업체는 대량으로 구매한 제품을 재고 관리하여 효율적으로 공급한다. 소비자는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에서 최종적으로 용기를 구매하며, 사용 후에는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분리 배출하도록 권장된다. 이러한 구조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시사점

 

영국의 플라스틱 포장산업은 현재 환경 규제 강화와 소비자 인식 변화로 인해 큰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국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우선, 영국 정부의 환경 정책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대응이 필수적이다. 플라스틱 포장세와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 등 강화되는 규제에 부합하는 제품을 수출해야 한다. 특히 연간 1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취급하는 기업은 관련 세금 등록 절차를 숙지해야 한다.

 

특히 영국 플라스틱 포장산업은 식품 산업에서 수요가 높으므로, 지속 가능한 포장 솔루션에 주목해야 한다. 재활용 가능 소재,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영국에는 친환경 제품 인증인 Sustainably Sourced Plastic(SSP)이 있다. 이는 플라스틱 제품의 30% 이상이 사용 후 재활용 플라스틱임을 독립적으로 검증하는 인증 제도이다. 

 

또한, 우리 기업의 친환경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긍정적이고 친환경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대영 수출에 필수 불가결하다. 영국 소비자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환경 보호 노력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우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자료: 영국 정부 사이트, Towards packaging, Sphericalinsights, Mordorintelligence,
Expertmarketresearch, Ibis world, Recoup, Global Trade Atlas, 
KOTRA 런던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