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동향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 시장 동향
작성자 : 취재부
2024-10-30 |
조회 : 114
상품명 및 HS 코드
시장 동향
중국의 변성 플라스틱 제품은 주로 변성 폴리프로필렌(PP), 변성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변성 아크릴로니트릴부타디엔스티렌(ABS), 변성 폴리아마이드(PA)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상 4가지 제품의 총생산량이 변성 플라스틱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반면, 변성 폴리부틸렌테레프탈레이드(PBT), 변성 폴리옥시메틸렌(POM), 변형 폴리페닐렌옥시드(PPO) 등은 상대적으로 작은 비율을 차지한다.
* 변성 플라스틱: 일반 플라스틱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인성, 강도, 인장성, 내충격성, 난연성 및 기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변성제를 첨가해 혼합, 충전, 강화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 방법으로 변성해 만든 플라스틱
** 변성 폴리프로필렌(PP): 폴리프로필렌 원료를 기반으로 화학적 또는 물리적 방법을 통해 폴리프로필렌 재료의 충격, 인장 강도, 탄성 및 기타 특성을 향상시키며, 변성된 폴리프로필렌은 난연성, 정전기 방지, 항균 및 내후성의 특성을 가짐
전 세계 자동차, 가전제품, 전자 통신, 신에너지 및 기타 산업이 지속적으로 중국으로 이전함에 따라 중국 변성 플라스틱 산업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운스트림 수요의 증가로 중국의 변성 폴리프로필렌 산업은 지속 발전하고, 시장규모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변성 플라스틱 생산 및 판매는 주로 화동과 화남 지역에 집중돼 있으며, 2022년에는 두 지역의 시장규모가 전체의 50% 가까이 차지했다.
자동차 및 가전 등 많은 다운스트림 산업의 빠른 발전과 새로운 재료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로 인해 중국 변성형 플라스틱의 생산량과 수요는 급속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 중국의 변성 폴리프로필렌 시장규모는 1,042억 위안(약 19조5,250억 원)으로 크게 성장해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 이런 성장은 주로 다운스트림 시장 수요의 강력한 성장과 제품 가격 상승과 같은 요인에 의해 이뤄졌다.
주재국 수입 동향 및 대한(對韓) 수입 규모
2023년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 누적 수입액은 27억9,29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74% 감소했다.
2024년 상반기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 누적 수입액 기준으로 상위 10개 수입 대상 국가/지역은 한국, 아랍에미리트, 대만, 싱가포르, 일본 순이다. 이 5개 지역의 총수입액은 7억5,520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약 63.4%를 차지했다.
이 중 한국에서 수입한 변성 폴리프로필렌의 금액이 가장 많으며, 2021년 전년 대비 12.9% 증가하다 2022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는 대한국 수입액이 감소하는 추세다.
유통구조
변성 폴리프로필렌의 업스트림은 주로 폴리프로필렌 기초 재료와 각종 변성첨가제로 구성돼 있다. 그중 폴리프로필렌 기초 재료는 고분자량, 저밀도, 가공 용이성이 그 특징이며, 특정 필요에 따라 변성첨가제를 조정 및 첨가해 폴리프로필렌의 성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변형 폴리프로필렌은 가전, 자동차, 의료, 건축 및 기타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폴리프로필렌은 변형 폴리프로필렌 산업의 주요 원료다. 중옌왕(中研網)에 따르면, 2021년 폴리프로필렌 생산능력은 연간 3,216만 톤으로 11.6% 증가했으며, 생산량은 연간 2,926만9,000톤으로 전년 대비 13.4% 증가했다.
가동률은 91%로 전년 대비 0.4% 증가했다. 2025년까지 52개의 신규 및 제안된 프로젝트가 있으며, 총생산 능력은 연간 3,118만 톤으로, 그중 2023년에는 연간 생산능력이 955만 톤인 19개 프로젝트가 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동향
중국의 변성 폴리프로필렌 산업은 정부의 정책 지원을 통해 빠르게 발전했으나, 타 국가에 비해 시작이 늦어 아직 성숙 단계에 이르지 못했으며, 외국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여전히 높다.
대부분의 해외 변성 폴리프로필렌 제조업체는 원료 생산, 변성 가공 및 제품 판매를 통합하는 대규모 화학 기업으로 통합된 산업 체인과 연구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어 주로 고급 변성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중국기업은 아직 통합된 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하고, 원자재 비용 관리에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주로 중저가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현재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을 취급하는 주요 기업은 진파커지(金發科技), 궈언(國恩股份), 다우언(道恩股份), 푸리터(普利特) 및 인시(銀禧) 등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진파커지(金發科技)는 시장점유율 7.03%로 1위, 그 뒤를 이어 궈언(國恩股份)이 시장점유율 2.58%를 차지하며 2위를 차지했다.
정책 지원
변성 폴리프로필렌 산업은 중국이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신소재 산업 중 하나다.
지난 ‘제13차 5개년 계획 (2016~2020년)’ 기간 중국은 플라스틱 가공 산업의 전환 및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산업의 자주적 혁신 능력 향상을 촉진했으며, 동시에 중국 정부는 플라스틱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일련의 정책을 발표했다.
나아가 ‘제14차 5개년 계획(2021~ 2025년)’을 통해 중국은 환경오염 방지 및 통제 조치를 더욱 강화하며, 전략적 신흥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계획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일련의 정책을 추진했다.
플라스틱 제품의 녹색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제품 구조 설계를 최적화해 제품 재료 설계의 복잡성을 줄이며, 플라스틱 재활용을 용이하게 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관련 표준을 제정했다.
동시에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을 줄이고, 일부 플라스틱 제품의 판매 및 사용을 금지 및 제한하는 국가 규정을 마련했다. 이러한 정책은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 산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4년 4월 중국 <대규모 설비 업데이트 및 소비재 이구환신 촉진 행동 방안(推動大規模設備更新和消費品以舊換新行動方案)>(이하 <행동 방안>) 정책의 발표는 각종 설비 업데이트 및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재의 이구환신(以舊換新)*을 장려하고 촉진했다.
현재 중국 각 지역에서 ‘이구환신(以舊換新)’ 정책의 구현을 촉진하기 위해 해당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다. ‘이구환신’ 정책의 시행은 가전 및 자동차 수요를 더욱 촉진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때 변성 폴리프로필렌이 5대 일반 플라스틱 중 하나로써 가전 및 자동차 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행동 방안>의 발표는 자동차, 가전 및 기타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구환신(以舊換新): 노후화된 자동차 배터리, 가전 등을 새것으로 바꾸는 것
관세율 및 인증 절차
변성 폴리프로필렌(HS Code: 3902.10) 기준 대한국 수입 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인증 제도는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제품 통관 시 계약서, 포장 명세서, 영수증 등 수입통관 시 필요한 기본 서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시사점
2019년부터 중국 폴리프로필렌은 신규 생산능력 확장기에 진입했다.
중옌왕(中研網)에 따르면, 2025년까지 중국의 폴리프로필렌 생산능력은 최소 1,400만 톤이 증가해 3,913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폴리프로필렌의 생산능력과 변성 기술의 향상으로 변성 폴리프로필렌의 생산능력도 크게 향상돼 2025년 변성률은 23%, 생산능력 이용률은 90%로 예상되며, 2020~2025년 기간에 걸쳐 중국 변성 폴리프로필렌 생산량은 317만 톤 증가해 818만2,000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국내 폴리프로필렌 생산량은 지속 증가하고, 폴리프로필렌 수입 의존도는 감소하기 시작했다.
관옌보고망(觀研報告網)에 따르면, 2022년 중국 폴리프로필렌 산업의 수입 의존도는 5.6%로 감소했고, 중국 국내 생산능력은 기본적으로 국내 공급을 충족하기 시작했다. 장기적으로 중국 국내 생산 설비가 증가함에 따라, 공급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중국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시장 수요의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 중국 폴리프로필렌 기업들은 제품 구조조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 동안 폴리프로필렌 제조업체의 제품 구조는 박벽사출성형분야(薄壁註塑領域), 고용점섬유분야(高熔纖維領域) 및 부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고용점융합분야(高熔共聚領域), 투명재료분야(透明料領域) 등 분야로 조정이 가속화되고, 관련 품목의 생산량이 높은 성장을 보였다.
제조업체는 인기 제품의 공급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수요 동향을 잘 파악해 차별화된 장점을 가진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자료: 중국 상무부(中國商務部), 중국 해관(中國海關), 중옌왕(中研網),
관옌보고망(觀研報告網), 쳰잔산업연구원(前瞻產業研究院),
즈얜잔산업연구원(智研瞻產業研院), KOTRA 난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