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베트남 전선·케이블 시장동향

작성자 : 편집부 2025-11-13 | 조회 : 33

- 베트남 전력 개발계획(PDP 8)과 인프라 확충에 따른 수요 증가

- 현지 유통망 확보와 FTA 활용을 통한 수출 확대 전략 필요

 

 

상품명 및 HS코드

 

 

 

 

시장동향

 

 

 

베트남의 전선 및 케이블 시장은 2019~2024년 연평균 10% 이상 성장했다. 특히, 전력 안정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도입, 송·배전 망 확충과 통신·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은 전선 및 케이블 수요 확대를 촉진했다.

 

베트남의 전력 개발계획 VIII(PDP 8)은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를 목표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 해상풍력 단지를 대규모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발전소와 수요지를 연결하는 송전·배전 인프라는 필수적이며, 특히, 배전망에서 산업단지, 건물, 공장으로 연결되는 구간에서는 절연 전선·케이블 사용이 크게 늘어난다. 

 

이에 더해, 지붕형 태양광과 소규모 분산형 발전원이 확산면서 전력망 연계를 위한 저압 케이블 수요도 더욱 증가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따른 배전망 교체·보강 수요가 발생하면서 저압 케이블 시장은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된다.

 

수입 동향

 

HS코드 8544.42품목의 베트남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2024년 총수입 규모는 103억 3,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0%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이 수입 비중 76.8%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으며, 홍콩과 한국이 각각 7.6%와 4.5%로 2, 3위를 차지했다. 10위권 내에 속하는 국가 중 일본(1.4%), EU(1.1%), 태국(1.0%) 등이 뒤를 이었으며, 독일과 대만의 점유율은 각각 0.6%와 0.5%에 불과했다.

 

경쟁 동향

 

베트남 전선·케이블 시장은 베트남 국내 주요 기업들과 외국인 직접투자(FDI)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며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베트남 국내 기업 중에서는 GELEX 그룹이 대표적이며, CADIVI, DAPHACO 등 전선·케이블 및 전기 장비 관련 자회사를 통해 시장 내 상위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이 외에도, TRANPHU, CADI-SUN 등 다수의 기업이 내수 시장에서 활발히 경쟁하고 있다. 

 

현지 진출 한국 기업으로는 LS VINA Cable & System, Taihan Cable Vina 등이 베트남 현지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베트남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Thipha Cable은 베트남 기업이지만 태국계 자본(Stark Corporation)의 인수로 외국계 영향력이 반영된 사례로 볼 수 있다.

 

유통구조

 

베트남의 전선·케이블 유통은 기본적으로 제조사가 생산한 제품이 총판 및 대리점망을 통해 전국에 공급되는 구조를 가진다. 대리점들은 다시 지역 전기 상가·건축 자재상과 연결되어 주거·상업·산업 현장으로 흘러간다. 대형 프로젝트나 전력 인프라 사업은 별도로 제조사와 시공사, 발주처 간 직납 형태로 운영된다. 최근에는 온라인 유통 채널과 프로젝트 기반 직접 납품이 늘어나며 소매 유통을 보완하고 있다.

 

관세율 및 수입통관 절차

 

HS코드 8544.42에 해당하는 전선·케이블은 베트남에서 일반 수입 관세율이 최대 25.5%까지 적용된다. 그러나, 한-베트남 FTA(VKFTA)를 비롯한 다양한 자유무역협정을 활용할 경우, 관세율은 대부분 0~5% 수준으로 크게 낮아진다. 특히, 플라스틱 절연 케이블의 경우 일반세율이 25.5%이지만, VKFTA 적용 시 0%로 수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경우 FTA 활용 여부에 따라 베트남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이 크게 달라진다.

 

인증 정보

 

베트남 정부 결정문 Decision 15/2023 QD-TTg에 따라 HS코드 8544.42는 전압이 1000V 이하인 절연 전선·케이블로서 커넥터가 장착된 제품을 의미한다. 통신용의 경우 전압 구간(80V 이하/80V 초과~1000V 이하)에 따라 해저 통신 케이블과 기타 절연 케이블로 세분된다. 이 외에도 절연재(고무·플라스틱·종이)나 기타 유형에 따라 추가로 정의된다.

 

한편, HDMI 케이블(HS코드 8544.42.99)은 신품일 경우 시행규칙 Circular 05/2014/TT-BTTTT에 따른 적합성 인증 및 적합성 신고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수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중고품의 경우에는 베트남 과학기술부 시행규칙 Circular 23/2015/TT-BKHCN에 따라 관리 대상 품목으로 분류되어, 제품의 안전성 확보, 품질 기준 충족, 라벨 부착, 적합성 관련 의무 절차 이행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해당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통관이 불허되어 수입이 제한된다.

 

시사점 및 진출전략

 

베트남은 전력 수요 증가와 함께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국가 에너지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송배전망 확충과 전력 인프라 현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태양광·풍력 발전단지 건설, 산업단지 전력 공급망 보강 등으로 전선·케이블과 같은 핵심 전력 기자재 수요가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베트남 전력 개발계획(PDP 8)과 인프라 투자 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하면서, 현지 유통구조에 적합한 파트너십 구축과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수출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 GTA, 베트남 산업무역부, 유로모니터, 베트남 관세총국, VNR500, 
현지 언론 등 KOTRA 하노이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제공: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