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동향
美 2017년 주목 받는 육아용품
2017년 미국 육아용품시장의 키워드는 편리 및 안전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규모 및 현황
2016년 미국의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규모는 62억 달러로 전년대비 10.3% 성장했다.
IBIS World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6년 5년간 매년 평균 11.8% 성장했고,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7.3% 성장을 전망했다. 주요 품목은 유아용 가구(19.1%), 장난감(18.5%), 유아용 목욕용품(14.2%) 등이 있다.
2016년 기준 제품군별 비율
자료 : IBIS World
주요 경쟁업체로는 Amazon.com(19.6%), Target Corporation(6.6%), Toys R Us Inc.(5.1%)이며, 과반 수 이상이 기타 업체로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군소업체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자료 : IBIS World
수출입 동향
2016년 미국의 장난감 및 게임관련 제품 수입규모는 291억6,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33% 감소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대만 등이며, 한국은 8위를 점유하고 있다. 중국으로부터 상당 부분을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6년 소폭 감소한 2.33%의 감소세를 보였다.
미 장난감 및 게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5 기준)
(단위 : 억 달러, %)
2017년 주목받는 육아용품
ㅇ gb 포킥플러스(gb Pockit+)
초소형 접이식 유모차, 핸드백 사이즈로 접히기 때문에 유아와 함께 여행을 가거나 대중교통 이용 시에 편리하다. 접었을 때의 크기는 30×18×35㎝, 무게는 4.3Kg이다.
2017년 출시 예정인 제품은 트래블 시스템(Travel-system)*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 트래블시스템 : 카시트 자체를 유모차 프레임에 끼워서 사용하는 방식
자료 : projectnursery.com
ㅇ 베이비 스마트 밴드(Project Nursery Parent + Baby Smart Band)
핏빗(Fitbit)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로 수유시간, 배변 빈도, 체중 변화 등을 기록 및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다. 스마트 밴드는 휴대전화의 앱과 동기화해 휴대전화로 알림 전송이 가능하다.
자료 : projectnursery.com
ㅇ 베이비 댐(Baby Dam)
욕조에 맞게 설계된 칸막이 용품으로, 아이를 목욕시킬 때 욕조에 물을 다 채우기보다는 베이비 댐을 이용해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자료 : babydamusa.com
ㅇ 베이비 모니터 시스템(Cloud Tot Smart Baby Monitor System)
아이의 동작, 호흡, 기온, 소음도 등을 쉽고 간편하게 추적이 가능하다. 아이가 12초 동안 움직임이 없으면 아이를 부드럽게 밀어내고 부모에게 알람을 전송한다.
자료 : dockatot.com
ㅇ 젖병 온열장치(Aqua heat bottle warmer)
생분해성 열 팩에 소량의 물을 첨가하면 열을 생성해 젖병을 데우는 장치로써, 배터리나 기타 전기가 필요 없으며, 2분 내로 젖병을 데울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 유용하다.
자료 : innobaby.com
ㅇ 고무젖꼭지 소독기(Paci Protector)
세균 99.9%를 제거하는 고무젖꼭지 살균기로써, 부피를 작게 차지하므로 이동 중에는 고무젖꼭지 보관용기로 사용된다.
자료 : amazon.com
미국으로 육아용품 수출 시 유의점
ㅇ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CPSIA)’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규제
12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하는 장난감 및 의류·운동기구·책 등 모든 제품의 제조업체는 제품의 사용기간 동안 떼어지거나 지워지지 않도록 제조사명 및 수입업체 정보, 제조일자와 장소, 제조번호(Batch Number) 등 생산자 정보를 제품과 포장에 동시에 부착해야 하고, 또한 어린이 용품에서의 납 성분 규제와 화학성분 첨가제인 프탈레이트 사용금지 등이 포함돼있다.
ㅇ 주요 내용
- 모든 사항이 안전규제에 부합할 것
- CPSC 인정시험기관에서 시험할 것
- 제품의 안전 적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인증서 발행(발행주체는 제조자 또는 수입자)
- 제품과 포장에 추적이 가능한 라벨을 붙일 것
ㅇ 시험 유형
- 초도인증 시험(Initial Certification Testing) : 어린이용 제품의 안전규제에 대한 적법성을 입증하기 위한 최초의 인증시험
- 부속품 시험(Component Part Testing) : CPSC는 어린이용 제품의 제조자 또는 수입자가 일정조건만 충족이 되면 부속품 공급업체의 시험성적서나 인증서를 토대로 인증서를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부속품 공급업체의 시험성적서와 인증서가 유효하고 관련문서에 접근권한을 확보하는 등의 적절한 관리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 주요 변형 시험(Material Change Testing) : 어린이용 제품에 주요 변형이 가해진 경우 해당 완제품 또는 그 제품의 해당 부속에 대해 관련 시험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인증서를 발행한다. 주요 변형이란 완제품의 디자인, 제조공정, 공급선의 변화로 기존 제품의 적합성이 의심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 반복 시험(Periodic Testing) : 어린이용 제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될 때 하는 제3자 시험으로, 최소한 1년, 2년 또는 3년 주기로 시행돼야 하며, 반복 시험계획에 대한 특별한 형식은 없으나, 수행될 시험, 시험일자 및 시험될 샘플의 수가 포함돼야 한다.
시사점
IBIS World는 신기술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판매 후 서비스, 고객의 충성도, 재고관리 능력, 안전기준 준수, 좋은 명성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꼽았다.
2016년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로 살펴본 육아용품 시장의 키워드는 편리(Convenience), 안전(Safety)이다. 우리기업도 이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엄마들이 말하는 미국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육아 아이템으로는, 아기 무릎 보호대, 얇은 면 내복 및 속옷, 수면조끼, 극세사 담요, 식기 등을 꼽았다. 미국시장에 존재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템을 조사 및 선정해 시장에 선보이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성장하는 단계이며, 시장진입을 위한 장벽은 낮은 편이나, 그에 따른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하지만 우리기업이 특성화된 제품을 개발해 틈새시장을 노린다면 판매경로가 다양한 미국으로의 진출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참가로 최근 트렌드 파악 및 바이어와의 만남을 통한 신뢰 구축과 수출통로 개척이 바람직하겠다.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자료 :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gb-online.com, amazon.com,
projectnursery.com, babydamusa.com, dockatot.com, innobaby.com, www.cpsc.gov,
KOTRA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