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내 일(Job)을 찾아! 내일을 향해! 화학ISC, 2020 화학·바이오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 개최
작성자 : 이용우
2020-09-28 |
조회 : 1110
- 화학·바이오분야 전문 취업 포털·플랫폼 ‘켐바이오넷(CHEM-BIO.NET)’ 주최
- 10월 12일(월)부터 23일(금)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진행
“내 일(Job)을 찾아! 내일을 향해!”라는 표제 아래, 켐바이오넷(CHEM-BIO.NET)은 10월 12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2020 화학·바이오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
본 행사는 코로나19 위기로 위축된 채용시장을 활성화하고, 화학·바이오 기업들의 우수 인재채용 지원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일자리 박람회는 화학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화학ISC)가 주최하고, 국내 화학·바이오 산업을 대표하는 업종별 단체인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한국바이오협회가 주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후원하는 가운데, 켐바이오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여기업은 켐바이오넷에 구인정보를 등록하고 구직을 희망하는 구직자 중 우수 인재를 선별하여 개별 면접을 실시하며, 참여기업 구인정보는 9월 14일부터 순차적으로 게시되고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은 켐바이오넷에서 참여기업 정보와 참가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상으로 쉽게 이력서까지 제출할 수 있다.
켐바이오넷(CHEM-BIO.NET)을 운영하는 화학ISC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을 받아 화학·바이오 분야의 인력 수요를 조사·분석하고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표준과 기준을 마련하는 기구로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정밀화학산업진흥회, 한국바이오협회 등 4개의 기관이 주축이 되어 운영하고 있으며, 화학·바이오 기업과 관련 협·단체 및 근로자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산업계 주도의 능력 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화학ISC’
화학ISC의 주요 수행사업은 먼저, 산업현장 인력 수급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현장형 인재’의 수요를 파악하고, 부족한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과정을 개편하며, 산업의 패러다임과 산업현장의 변화에 따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개발, 보완 개선해나간다.
또한, NCS 등을 기반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분석해 직무의 정의, 필요역량, 평가 기준, 경력개발경로를 제시하며, 학력, 경력, 자격, 교육 훈련 등 다양한 직무역량 인정방안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측정하는 ‘산업별 역량체계(SQF, Sectoral Qualifications Framework)’를 구축, 산업계 확산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이미 의약품과 바이오 분야의 SQF와 석유화학 및 정밀화학분야의 SQF 구축을 마친 화학ISC는 내년도에는 플라스틱산업 분야의 SQF 구축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화학ISC는 직업능력개발 및 고용노동정책 전반에 대한 산업계 전달체계 구축 및 정책 수립에 참여함으로써 고용·노동 정책과 관련 산업계와 정부 간 가교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화학·바이오 분야 전문 취업 포털/플랫폼 ‘켐바이오넷’
켐바이오넷(www.chem-bio.net)은 화학ISC가 운영하는 화학·바이오 분야 전문 취업 포털/플랫폼으로, 화학·바이오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필요한 취업 정보와 취업전략 등의 종합정보가 제공된다.
지난해부터 준비를 시작해 올해 1월 1일부로 첫선을 보인 켐바이오넷은 화학·바이오 분야와 관련된 직무 MAP, 구인·구직, 직업·진로, 전문가 헤드헌팅, 제품 및 기업정보가 소개된 CHEM-BIO마켓, 정보광장, 커뮤니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어, 직업과 직무 및 취업과 구인, 그리고 전문가 헤드헌팅과 관련 정보 등 전문 취업 포털/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켐바이오넷을 통해 기업은 직무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제품 및 기업정보 게시를 통해 홍보에 활용할 수 있으며, 재직자는 자신의 훈련 로드맵 설계 및 역량 강화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구직활동을 하는 학생은 화학·바이오 산업현장의 직종 및 직무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구직자는 채용정보 및 자격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문가 헤드헌팅 서비스는 화학 및 바이오 분야의 전문가로서 활동을 희망하거나, 화학 및 바이오 분야 전문가의 자문·컨설팅이 필요해 요청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한 공간이다. 이와 함께 교육·훈련 기관은 켐바이오넷을 통해 교육, 강의 및 포럼 세미나 개최 정보를 홍보할 수 있다.
화학ISC는 일년 농사를 마무리하는 10월을 맞이해 켐바이오넷의 일주년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겸해서 이번에 ‘2020 화학·바이오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구직자의 경우에는 켐바이오넷에 회원가입 후 이력서를 등록하고 박람회 채용관에서 구직 희망 기업을 탐색하여 온라인으로 지원을 하면, 참가기업이 면접 대상자를 선정한 후에 개별 면접 일정을 통보, 면접을 진행하게 된다.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구직자와 마찬가지로 켐바이오넷에 회원가입 후 채용공고를 등록하고, 지원자를 확인 후 서류전형 합격자를 선정한다. 이후 면접 일정 및 방식은 기업별로 진행하면 된다.
켐바이오넷을 운영하는 화학ISC의 신흥순 사무총장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일자리 박람회가 구직자와 기업이 서로 연결되는 좋은 채널이 될 것’이라며, ‘기업과 구직자 간 일자리 미스매칭을 완화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올 초에 탄생한 ‘켐바이오넷’의 활성화와 또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의 성공적인 진행과, 더 나아가 SQF 구축 확대를 통해 ‘화학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라는 이름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해나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