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바스프, 플라스틱의 기계적 재활용 품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첨가제 솔루션 IrgaCycle™ 출시
- 플라스틱 재활용업체, 컴파운딩 업체, 소재 가공 업체를 위한 새로운 플라스틱 첨가제 솔루션 제공
- 소비자 및 산업용으로 사용 후 버려진 폴리올레핀 소재를 사출, 압출, 필름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품질 향상
글로벌 화학 기업 바스프가 플라스틱 재활용 품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첨가제 솔루션인 IrgaCycle™을 공개했다.
최근 플라스틱 업계의 주요 과제는 재활용 공정 중 열적, 기계적 응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폴리머의 품질 저하를 완화하는 것이다. 재활용 플라스틱은 보통 폴리머 변질을 가속화하는 불순물과 폴리머 오염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재의 특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결과적으로 플라스틱 재활용업체 및 소재 가공 업체는 재활용 폴리머 소재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품질 및 성능 저하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바스프의 새로운 첨가제 솔루션 IrgaCycle™은 재활용 플라스틱의 품질을 개선하여 가공 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한다.
바스프 퍼포먼스 케미컬사업 부문 총괄 토마스 클로스터(Thomas Kloster)는 “기술 향상과 규제 강화로 인해 기계적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생산량이 2030년까지 3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간 약 10%의 성장에 해당한다”며, “바스프는 플라스틱의 순환 경제 목표 달성에 일조하기 위해 IrgaCycle™ 등 재활용을 위한 특정 솔루션을 추가하며 기존 포트폴리오를 단계적으로 확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바스프가 새롭게 선보이는 IrgaCycle™ 제품군은 포장재, 자동차 및 모빌리티, 건축 및 건설 등 여러 최종 응용 분야에서 재활용 소재의 비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첨가제 솔루션이다. 더불어 비분진 과립형 첨가제로서 재활용 공정에 쉽고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 솔루션은 제한된 가공성, 낮은 장기 열 안정성, 실외 풍화에 대한 불충분한 보호성 등 재활용 수지와 관련된 특정 품질 문제를 해결한다. 제품 라인에는 다양한 첨가제 제형이 포함되며, 더 많은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IrgaCycle™ PS 030 G는 주로 재활용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폴리올레핀 및 혼합 폴리머 소재의 사출, 압출 응용 분야에서 장기 내열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IrgaCycle™ PS 031 G는 필름 및 관련 연질 포장 응용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재활용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및 LLDPE(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의 가공 및 장기 내열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또 IrgaCycle™ PS 032 G는 불순물이 함유된 재활용 PP(폴리프로필렌) 및 폴리올레핀 혼합물에 가공 안정성 및 장기 내열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IrgaCycle™ UV 033 DD는 옥외용 플라스틱 제품에 재사용할 수 있도록 재생 HDPE 및 PP 혼합물에 향상된 내후성, 장기 내열 및 가공 안정성을 제공한다.
그리고 IrgaCycle™ XT 034 DD는 가공 및 장기 내열 안정성을 회복시키고, 재활용 플라스틱의 불순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폴리올레핀 재생원료의 기계적 특성을 개선한다.
바스프 플라스틱 첨가제 사업부의 글로벌 리드 이노베이션(Global Lead Innovation) 총괄인 폴커 바흐(Volker Bach) 박사는 “바스프는 플라스틱 산업에서의 광범위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산화방지제 및 광 안정 시스템을 바스프의 전문 기술과 결합하여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며, “우리의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지역의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업체와 협업이 가능하며, 재활용 산업의 전체적인 밸류체인에 참여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IrgaCycle™ 제품군은 바스프의 VALERAS™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솔루션이다. VALERAS™ 솔루션은 IrgaCycle™을 통해 플라스틱 순환을 가능케 하는 것 외에도, 내구성 향상, 폐기물 절감, 에너지 절약, 배출량 감소, 생물 다양성 증진을 통해 플라스틱 응용 분야에 상당한 지속가능성 가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