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미칼리포트
SK이노베이션, 美서 친환경 신사업 발굴에 속도…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스타트업 Amogy 투자
- SK이노베이션, 미국 새너제이에서 투자 협약식… 美 Amogy에 3천만 달러 투자
- Amogy,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 전지 구동 기술 보유
- 양사 경영진 “암모니아는 지속 가능한 탄소 감축 수단, 탈 탄소 산업 기술발전에 협력”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포트폴리오(Green Portfolio) 구축을 위한 신사업 발굴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최근 미국에서 개최한 글로벌 포럼에서 무탄소/저탄소 에너지 등 분야에서 관련 기술 확보 및 사업화를 통해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추가하고 기업가치를 키우겠다고 밝힌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 Amogy(아모지)에 3천만 달러(한화 약 380억 원)를 투자하고, 기술 협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과 Amogy는 6월 12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투자계약 및 기술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 협약식을 갖고,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개발 및 시장 확대 협력에 뜻을 모았다. 협약식에는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 김철중 포트폴리오부문장,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 그리고 Amogy 우성훈 CEO 등이 참석했다.
SK이노베이션이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스타트업 Amogy와 3천만 달러 투자계약 및 기술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SK이노베이션 김철중 포트폴리오부문장, 김준 부회장, Amogy 우성훈 CEO, SK이노베이션 이성준 환경과학기술원장
Amogy는 지난 2020년 설립돼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MIT) 출신의 박사급 인력들이 경영과 R&D를 주도하고 있다.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형으로 제작해 트랙터, 드론 등 산업용 운송 수단에 적용하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벌이고 있다. 미국 유통업체 아마존, 영국의 수소 산업 전문 투자업체 AP벤처스 등이 주요 주주로 올라있다.
Amogy가 지난 5월 미국에서 진행한 실증 테스트에서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트랙터의 시험이 진행되는 모습
Amogy는 5kW(킬로와트)급 드론, 100kW급 트랙터에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실증 테스트를 마쳤으며, 내년까지 트럭과 선박 등 대형 산업용 모빌리티 수단에도 해당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500kW급의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단일 제품과 이를 모듈화해 5MW(메가와트)를 발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인데 5MW는 1,000톤급 중형 선박에 쓸 수 있는 규모에 해당한다.
SK이노베이션이 이번 투자에 나선 건 암모니아가 친환경 수소경제 활성화의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를 연료로 주입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 연료전지 기술 개발이 활발하다. 하지만 실제 수소를 생산해서 사용하는 곳까지 초저온(영하 253도) 액화 방식으로 저장 및 운반을 하는 과정의 효율성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손꼽혀왔다.
암모니아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암모니아는 수소와 질소의 화합물이기 때문에 별도의 과정을 통해 수소를 추출하면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연료로 쓸 수 있는데, 암모니아의 저장과 운반을 위한 액화점(영하 33도)이 수소보다 높아 액화를 위한 에너지 소모와 탄소배출이 적은 것이 장점이다.
Amogy의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구조 및 작동 개념 인포그래픽
수소 1kg을 호주에서 국내로 운송할 때 드는 비용은 액화 암모니아가 1.7달러로 액화수소(3.4달러)의 절반 수준이며, 액화 암모니아는 액화수소 방식보다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수소를 담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2017년 기준 연 1억8,000만 톤의 암모니아가 전 세계에서 생산되고 국제 운송 규모는 1,800만 톤에 이르는 등 유통 기반 또한 갖춰져 있다.
SK이노베이션은 Amogy의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력이 관련 시장에서 상업화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Amogy의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은 암모니아 탱크, 암모니아 개질기(수소 추출) 및 수소 연료전지가 소형으로 일체화되어 있다.
또한 고출력이 가능해 탈 탄소가 시급히 요구되는 대형 선박, 트럭 등의 대형 상업용 운송 수단 및 최근 성장하는 무탄소 지게차, 농기계, 드론 등 친환경 산업용 모빌리티 시장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이노베이션 김철중 포트폴리오 부문장은 “SK이노베이션의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과 Amogy의 차별적 기술력이 결합해 첫 결실을 맺게 됐다”라며, “본 사업의 성공은 물론 무탄소/저탄소 에너지의 적극적인 개발과 활용을 통해 친환경 포트폴리오 구축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mogy 우성훈 CEO는 “21세기 중반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형 운송 분야에서의 탄소배출 감축이 매우 중요하다. 암모니아는 확보가 용이하고 풍부하며, 지속 가능한 탄소 감축 수단”이라며, “탈 탄소 산업을 위한 기술발전에 더욱 속도를 내 가장 앞서는 온실가스 제거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Amogy社 소개
미국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시스템 전문기업, Amogy(아모지)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하는 새로운 무탄소 에너지 시스템 개발을 통해 전 세계 탄소배출의 10%에 해당하는 지상/해상/항공 상업 운송의 탈탄소화를 이루고 넷제로(Net Zero) 달성의 가속화를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Amogy는 2018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젊은과학자상 수상자이자 포브스(Forbes)의 ‘과학’ 부문, ‘2018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리더 3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된 우성훈 박사가 탈 탄소 미래 운송 시스템의 비전을 공유한 3명의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박사 졸업생들과 함께 2020년 11월 공동 설립했다. 2021년 11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Amazon)의 20억 달러 규모 기후 공약 기금을 통한 2천만 달러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엠파이어 스테이트 개발 기금에서도 100만 달러를 투자받는 등 혁신적인 청정에너지 시스템 구축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