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HPF미네날스

캐미칼리포트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코오롱ENP, 지속 가능한 친환경 KOPEL® 소재 개발 중

작성자 : 취재부 2024-08-28 | 조회 : 758

-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고, 반복 피로 특성과 장기 내구성이 뛰어나며, 감성 품질이 우수

 

 

코오롱ENP는 국내 최초 독자적인 기술로 열가소성 엘라스토머(Thermoplastic Elastomer: 이하 TPE)인 KOPEL®을 개발했으며, 40여 년 동안 다양한 제품군을 확대해왔다. TPE 중 열가소성 폴리에스테르계 탄성 소재(TPC-ET)인 KOPEL®은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고, 무엇보다도 반복 피로 특성과 장기 내구성이 다른 계열의 TPE에 비해 뛰어나다. 또한, KOPEL®은 고감성 열가소성 탄성 소재로 감성 품질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로 인해 각종 기계 부품류, 자동차 내장재, 스포츠 레저용품 및 일반 생활용품까지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산업, 일반 사업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친환경 플라스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산업 생태계 내에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요구되고 있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친환경이라는 고객 니즈에 최적화하기 위해 친환경 KOPEL®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제품의 경우 최종 소비자가 사용하고 버린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PCR(Post-Consumer Recycled) 소재와 공장에서 나오는 폐기물 PIR(Post Industrial Recycled) 소재 및 바이오 원료 기반 소재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코오롱ENP는 지속 가능한 KOPEL® 소재에 대해 2023년 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을 진행하였다. 기존 화석기반 원료를 대체하여 1세대 바이오 원료를 옥수수, 소맥, 사탕수수, 사탕무 등으로부터 생산된 원료를 활용하여 샘플을 생산하였으며, 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KOPEL®소재*의 경우 바이오 기반 원료의 투입 함량에 따라 바이오 함량(Bio content)은 최대 71%**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현재 지속 가능한 KOPEL® 소재 포트폴리오 확대하고자 추가적으로 PCR/PIR 기반 원료를 활용하여 KOPEL® 소재를 개발 진행 중이다. 해당 소재의 경우 100% 지속 가능한 원료를 활용한 소재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 대비 낮은 LCA 값을 가지는 제품으로 총 15%***의 탄소 저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PCR/PIR 기반 및 1세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100% 지속 가능한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양산성을 검토하였다. 

* 중합 제품에 한함. 컴파운딩 제품의 경우 달라질 수 있음.

** 외부 기관 측정값은 아니며, C14 방법으로 바이오 탄소 함량 측정 가능(ASTM D6866-18A, ISO16620-2).

***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는 실제로 계산된 데이터는 아니며, 참고자료를 조사하여 작성된 수치임.

파일럿 단계에서 생산 시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를 계산하기 어려우며, 향후 바이오 기반 제품을 대량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할 계획임.

 

양산성 검토 결과, 바이오 원료 및 PCR/PIR 기반 원료를 활용하여 생산된 제품의 경우 기존 KOPEL® 제품과 비교했을 때 색상이 어두워지긴 하나 기본 물성 및 장기 내열 평가 결과 기존 제품과 유사한 물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코오롱ENP는 2025년에는 바이오 원료 및 PCR/PIR 기반 친환경 KOPEL® 제품을 출시하여 지속 가능한 소재 대응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100% 바이오 기반 원료를 활용하여 KOPEL® 소재에 대한 친환경 소재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