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한국델켐, 포스트 코로나 시기를 맞아 적극적으로 “고객 접점 확대”

작성자 : 이용우 2022-05-03 | 조회 : 1352



- 올 상반기 관련 전시회 참가 및 웨비나 실시 등 온·오프라인 채널 강화

2020년 초반부터 장기간 맹위를 떨치던 코로나19가 이제 점점 약화하면서 위드 코로나(With Corona),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기를 맞이하면서 한국델켐은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에 신사업본부 본부장인 김형주 수석 컨설턴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한국델켐(주)(대표이사 양승일, http://www.delcam.co.kr 이하 한국델켐)는 1990년 설립 이후, 영국 델켐(Delcam Ltd.)과 합작법인 회사로서 약 3,000여 개에 이르는 금형 및 제품 제조사에 복잡한 형상의 고속/고효율 가공을 위한 CAM 솔루션인 파워밀(PowerMILL)을 비롯한 전 제조 산업을 아우르는 토털 CAD/CAM 및 측정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고, 축적된 기술력과 차별화된 컨설팅 기반의 고객 지원 및 마케팅 정책으로 지난 30여 년간 꾸준히 성장해오며 업계 내 리딩 컴퍼니로서 위치를 확고히 지켜나가고 있다.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2010년, 자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제조 현장의 자동화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공급해왔으며, 2015년에는 국내 고객사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 개발 및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스마트 제조 솔루션, 에임스(AIMS)를 개발,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김형주 본부장은 “현재 제조 환경은, IT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대응이 다른 산업 분야에 비하여 느리지만 지속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숙련된 엔지니어의 구인난, 신규인력의 유입 감소 등으로 제조업계는 생존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델켐 기술연구소에서는 제조 프로세스를 지원하며 효율화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개발하여 제조업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델켐은 지난 2014년에 전 세계적으로 3D 디자인, 엔지니어링,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분야에서 막강한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는 오토데스크와 인수 합병 이후 오토데스크의 골드 파트너사로서 독립적인 운영을 이어오며 더욱 넓은 범위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구축하게 되었다.

한국델켐은 안정된 공급 기반 위에 숙련된 기술력과 컨설팅 능력을 겸비한 기술 및 영업 인력들과 함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고객 지원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정책을 보유한 Engineering Consulting 회사로서, 다수의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표준화하여 개발하여 공급하는 사업 전략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 축척된 현장 빅데이터를 AI 기반의 작업 표준화를 통하여 엔지니어가 최소한의 개입만으로 숙련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T 제품을 개발 공급하는 개발전략을 세우고 있다.

최고의 컨설팅 서비스 제공

한국델켐에는 컨설팅 사업본부 / 솔루션 사업본부 / 개발 사업본부 / 신사업본부 4개의 사업본부가 있으며, 컨설팅 사업본부에서는 제조엔지니어링 및 해석 솔루션, 솔루션 사업본부에서는 자체개발 자동화 API솔루션, 사업개발본부에서는 스마트공장 솔루션 및 MES제조관리시스템 구축, 신사업본부에서는 기계/제품 설계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오토데스크와의 합작사인 한국델켐은 안정된 공급 시스템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기술지원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국델켐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 공장 솔루션을 비롯해, 오토데스크의 다양한 디자인 및 제조 솔루션을 공급하고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공장 구현을 위해서는 제조 공정 및 생산 활동의 정보화 관리, 가공 기술 자동화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한국델켐에서는 스마트 공장 구현의 핵심 요소인 제조 현장의 정보화 및 자동화 등을 위한 스마트 공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한국델켐은 지난 32년간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숙련된 기술 영업 인재들의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고객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및 API 개발 등 고차원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형주 본부장은 “특히 한국델켐에서는 3D 제품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공급하고 있다. 컬렉션에는 전문가급 CAD, CAM, CAE 기술이 통합되어 있어 오토캐드를 비롯해 인벤터에서 작동하는 모든 도구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단일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솔루션 라인을 구성해보길 바란다”라고 강조한다.

전시회에 주력 소개할 제품

한국델켐이 상반기 전시회 출품을 통해 주력으로 소개할 설계솔루션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혁신적인 Generative Design을 지원하는 PDMC/Inventor, F360이며, 가공솔루션으로는 세계 최고의 고속 및 다축 가공을 지원하는 제조 솔루션인 PowerMILL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해석솔루션으로는 사출성형 유동 해석을 지원하는 Moldflow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며, 스마트 공장 설비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및 생산관리할 수 있는 AIMS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델켐 기술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제조 프로세스 자동화를 지원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솔루션, HD-Fusion과 HD-Moldflow를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델켐이 올 상반기에 참가하는 전시회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제품은 부품가공 자동화 솔루션 HD-Fusion 제품으로, 부품가공 업체들을 대상으로 2D, 2D/3D 병행, 3D 모델링 및 가공 데이터를 보다 손쉽게 자동화할 수 있는 Autodesk Fusion 360 기반으로 운용되는 자동화 API 솔루션이다.

김형주 본부장은 “우리 업계에는 아직도 2D 도면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3축 이상의 가공이 아닌 단순한 가공의 경우 2D 도면으로도 충분히 가공할 수 있다. 이렇게 2D 도면을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자체 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CAM 데이터 생성 3D 형상을 만들어 3D 모델로 변환시켜주는 제품이 HD-Fusion이다”라며, “HD-Fusion을 통해 오토데스크의 Fusion 360의 기능을 확장하면 편리하게 제조 및 설계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부품가공 자동화 솔루션 HD-Fusion과 더불어 설계 및 제조를 위한 플라스틱 사출 및 압축 성형 시뮬레이션인 HD-Moldflow 또한 주요 전시회 소개 메인 프로덕트다. 

HD-Moldflow는 사출성형 유동 해석의 복잡한 프로세스를 최소한의 개입만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며, 현장의 축적된 빅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하여 사출성형 유동 해석 프로그램인 Autodesk Moldflow 기반으로 운용되는 자동화 API 솔루션이다.

김형주 본부장은 “업계에서는 제품 개발자가 설계해석까지 같이하는 경우 많지만, 쉽지 않은 일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자체 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자동화 API 솔루션인 HD-Moldflow는 Autodesk Moldflow를 기반에 사출성형해석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단순하게 원청의 요구에 맞추어 정해진 대로 납품만 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괜찮지만, 사출성형해석이 요구되는 미성형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하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사출성형해석을 자동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해서 개발한 것이 HD-Moldflow다”라며, “사출성형해석의 기존 프로세스가 93개와 보고서 작성 시간까지 포함되는 절차를 9개 프로세스와 보고서 기능 등 10단계로 축소 90.3%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도입사례에서 보면, 도입 후 보고서 작성 시간이 4시간 걸리던 것을 3분으로 감소, 약 98% 단축된 경우가 있으며, 도입 전 일일 해석 개수가 3 케이스에서 도입 후 7 케이스로 약 2배 증가한 예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작업자의 부수적인 업무 및 관리 비용을 동시에 절감시켜 생산 효율성을 높이며, 새로운 물류의 형상 제조 시 스마트한 계획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공장 구현에 필수적인 제조 정보화 솔루션인 “에임스(AIMS)”와 3축 가공을 포함해 고속, 다축 가공을 위한 전문가 수준의 NC 프로그래밍을 제공하는 전문적인 고속 및 다축 가공을 위한 세계 최고의 CAM 솔루션 “파워밀(PowerMILL)”, 그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작업자가 사용하고 있는 오토캐드, 인벤터, 퓨전 360 등 컨셉 및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설계, 해석, 제작(가공)에 필요한 모든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있는 “PDMC 패키지” 등을 전시회에서 주력으로 소개하고 있다.

한국델켐은 지난 4월 6일부터 8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던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과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되었던 한국전자제조산업전에 참가했으며, 5월 23(월)부터 27(금)일까지 5일간 킨텍스 1, 2전시장에서 개최하는 SIMTOS 2022 전시회에 참가, 제조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설계/가공/해석/스마트 공장/자동화 API 솔루션을 소개할 계획이며, 추후 상반기 이후 전시회 참가를 비롯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중이다.

한국델켐에서는 다양한 업종의 다수의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들을 표준화하여 개발, 공급하는 사업 전략을 중점으로 두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의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숙련된 기술 영업 인재들의 기술지원 서비스 제공, 고객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및 API 개발 등 고차원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델켐은 앞으로도 고객사들이 유연하고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제조 플랫폼의 서비스화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업계 선두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국내 제조 업계 전반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및 고차원의 컨설팅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