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인물
한양로보틱스㈜, 중대재해 예방 AI 비전 시스템으로 대통령 표창 수상
- 비전 시스템 개발을 통해 산업현장의 중대 재해 예방에 기여
충청남도 홍성군에 위치한 한양로보틱스(주)(대표이사 강종원 www.hyrobot.com 이하 한양로보틱스)가 지난 11월 6일 ‘제2회 지역혁신대전’에서 중소기업 지역혁신 유공자로 선정되어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지난 6일 춘천송암스포츠타운에서 ‘제2회 지역혁신대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행사는 중앙정부와 지역 혁신기관이 모여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한양로보틱스는 중대 재해 예방을 위한 AI 기반 비전 시스템을 개발하여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크게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30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한양로보틱스는 충남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용 로봇 제조 및 자동화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중대재해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산업현장의 안전을 혁신적으로 강화했다. 이 시스템은 생산 공정 이상과 각종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화재, 폭발, 누출 등의 사고 발생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후속 조치를 위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한양로보틱스 강종원 대표는 “우리 비전 시스템이 산업현장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일조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산업 환경을 선도하며, 국가산업과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