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장비 제조기업으로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한 인티맥스㈜(이하 인티맥스)는 지난 2023년 1월에 ㈜쓰리디산업영상의 비전자동화팀을 인수합병(M&A)하면서 비전 검사 분야로의 사업을 확장하며 비전 검사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 화제를 모았다.
특히, 2024년 9월 초에 경기도 판교로 사업장 통합 및 확장 이전하며, 인티맥스의 한 단계 도약을 이룩한 동사가 이번에는 KOPLAS2025에 첫 발을 디디겠다고 밝혀 관련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기존에 켜켜이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KOPLAS2025에서 세 가지 INTIVI 시리즈를 공개할 예정인 인티맥스의 새로운 도전에 대해 김경환 비전사업부문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출 관련 업계에 혁신적인 돌풍을 불고 올 것으로 예상되는 인티맥스의 INTIVI 시리즈
플라스틱의 원재료부터 가공기계, 부대설비, 자동화솔루션, 인쇄, 포장, 반제품, 완제품까지 여러 가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플라스틱, 고무 관련 산업의 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제28회 국제 플라스틱·고무산업전시회(이하 KOPLAS2025)가 3월 11일 (화)부터 14일(금)까지 고양시 KINTEX 제1전시장에서 그 화려한 막을 올린다.
인티맥스㈜의 김경환 비전사업부문장
이 자리에서 반도체 장비 제조기업으로서 한 길을 걸어오다 지난 2023년 1월에 ㈜쓰리디산업영상의 비전자동화팀을 인수합병(M&A)하면서 비전 검사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며, 한 단계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인티맥스가 INTIVI 시리즈를 선보일 계획이라 밝혀 관련 업계에 새로운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김경환 인티맥스 비전사업부문장은 “이번 KOPLAS2025에 참가하게 되어 각오를 새로이 다지고 있다. 기존에 쌓아온 노하우를 통해 비전 검사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인티맥스에서는 세 가지의 INTIVI 시리즈로 참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 비전사업부문장의 소개처럼 이번에 인티맥스에서 공개할 제품은 비전 검사 장비에 대한 지식이 없는 비 전문가도 세팅이 가능한 AI 금형 모니터링 장비인 ‘INTIVI-MM’, AI 골프공 비전 검사 장비로 유명한 ‘INTIVI-GA’와 여러 색상, 재질 및 크기의 제품들을 하나의 장비로 검사할 수 있는 AI 비전검사 시스템 장비인 ‘INTIVI-AI’로 총 세 가지이다.
인티맥스㈜의 INTIVI-MM
먼저 AI 금형 모니터링 장비인 ‘INTIVI-MM’은 비전 검사 장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비 전문가도 비교적 쉽게 세팅을 할 수 있는 제품으로 버튼 클릭 방식이며, 학습에 필요한 영상을 모으면 자동으로 학습을 시작하는 제품이다. 학습이 완료되면 해당 금형에 대한 검사 작업 생성이 완료되어 작업자가 매우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 검사 작업을 생성할 수 있으며, 제품 및 인서트 유무를 모니터링하여 금형의 파손도 최소화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김 비전사업부문장은 ‘INTIVI-MM’에 대해 “금형 교체가 빈번하고, 저장된 조건과 실제 운영 조건 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사출 관련 업계에서 혁신적인 검사 장비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AI 골프공 비전 검사 장비로 유명한 ‘INTIVI-GA’는 적재, 비전 검사부터 다양한 유형의 결함 분류까지 처리하는 자동화 시스템이다. 제한된 데이터만으로도 다양한 불량 유형 검출이 가능하며, 까다로운 외관 검사까지 할 수 있어 최적의 비전 검사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다양한 인쇄 제품도 자동 정렬로 높은 외관 검사를 가능케 하며, 차별화된 색채추출도구로 모든 색상 검사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그 외에도 검사-적재 불량 분류까지 진행할 수 있는 골프공 자동화 장비로써, 현재 한국에 제조사가 있는 미국 브랜드 기업에 설비 공급을 하여 양산품 비전검사에 적용 중이며, 국내외 다수의 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티맥스㈜의 INTIVI-AI
“여러 색상, 재질 및 크기의 제품들을 하나의 장비로 검사할 수 있는 AI 비전검사 시스템 장비인 ‘INTIVI-AI’는 다품종 검사가 가능해 ‘검사-적재-포장’으로 확장이 용이하도록 개발된 장비이다”라는 김 비전사업부문장의 소개처럼 ‘INTIVI-AI’는 정확도 높은 검사 및 안정성으로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초석이 되는 장비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지속성을 가지고 고객분들에게 차별되게 다가가고자 한다”라고 강조한 김 비전사업부문장은 “‘A Global Leader in Semiconductor Equipment & Vision Inspection’이라는 슬로건처럼 반도체 장비와 비전 검사 사업, 투 트랙으로 경쟁력 강화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자체적으로 기구, 제어설계, 제작, 비전 소프트웨어를 공급할 수 있는 기업의 수가 많지 않으나, 당사는 그 중에서도 기술력과 서비스 부분에서 타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인티맥스는 비전 검사 자동화만이 아니라 안정화에 더욱 힘쓰고 있으며, 사후관리 역시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KOPLAS2025 참여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분야의 고객분들을 직접 만나보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기술력이 바탕이 된 차별성을 가지고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는 비전 검사 토탈 솔루션 기업 인티맥스는 3월 11일(화)부터 14일(금)까지 고양시에 소재한 KINTEX 제1전시장 P683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