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신광엠앤피, 50년 혁신 DNA로 세계적 화장품 용기 선도기업으로 도약

작성자 : 이용우 2025-11-13 | 조회 : 38

- 친환경 특허 기술 ‘에어 미스트’, 북미 코스모프로프 어워드 수상 쾌거

- “K-뷰티의 위상을 높이는 숨겨진 기술력, 용기에 순수 공기를 담다”

 

최근 K-콘텐츠의 세계적 인기와 더불어 K-뷰티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수출 효자 품목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K-뷰티의 성공에는 내용물만큼이나 혁신적인 패키징 기술력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1976년 신한화학으로 설립된 이래 묵묵히 포장재 산업을 선도해 온 ㈜신광엠앤피(SHINKWANG M&P)는 단순한 용기를 넘어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특허 제품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연일 주목받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2025 북미 코스모프로프 라스베이거스’에서 친환경 요소가 강화된 ‘에어 미스트’로 ‘패키징 디자인 & 소재 부문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 포장재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데 성공했다. 본란에서는 50년 가까이 업력을 쌓아온 ㈜신광엠앤피의 핵심 기술과 미래 전략을 심층 취재했다.

 

 

2025 북미 코스모프로프 라스베이거스의 전시 부스

 

 

특허 기술로 구현된 친환경 화장품 용기

 

‘코스모프로프 어워드 2025’ 수상자. 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신광엠앤피 정다은 부장.

 

 

㈜신광엠앤피(대표이사 정상열, www.skchem.net 이하 신광엠앤피)는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PCR)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 생활용품 용기, 그리고 의료기기(수술용 특수 주사기 등)까지 폭넓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지만, 현재 가장 주목받는 제품은 독자적인 국내외 특허 기술이 적용된 에어 미스트(Air Mist, AM)와 펌핑 디스펜서(Pumping Dispense, PPD)다.

 

에어 미스트 기술은 3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확보한 신광엠앤피만의 특허 기술로, 기존의 스프레이 용기가 사용하던 LPG 가스 대신 용기에 순수 공기를 압축 동력으로 활용하여 내용물을 분사하는 혁신적인 친환경 제품이다. 이 기술 덕분에 내용물 변질 방지 및 유통 기한이 길어지고, 가스 충전 제품과 달리 비행기 기내 반입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또한, 내용물을 끝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기 팽창력을 이용해 노즐이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용량은 50㎖부터 최대 100㎖까지 충진이 가능하고, 내용물의 점성에 따라 충진할 수 있는 한계 용량이 달라진다. 신광엠앤피는 이 제품으로 ‘2025 북미 코스모프로프 라스베이거스’에서 ‘패키징 디자인 & 소재 부문상’을 수상했다.

 

 

더불어 에어 미스트보다 먼저 개발된 펌핑 디스펜서는 부품이 적게 들어가는 단순한 구조로 제작되어 에어 미스트에 비해 단가가 훨씬 저렴하며, 특히 스프링 등 금속 성분이 포함된 부품이 들어가지 않아, 사용 후 분리해서 수거할 필요 없이 일반 PP로 폐기 가능하다는 환경적 이점을 갖고 있다. 이 제품은 공기압을 이용하여 내용물을 밀어내는 형태로 작동하며, 내용물을 끝까지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내용물의 점도에 따라 토출구의 크기를 5종류로 구분하여 맞춤 제작할 수 있으며, 의료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신광엠앤피의 사출성형 공정

 

신광엠앤피의 블로우성형 공정

 

 

신광엠앤피는 이러한 제품의 품질을 위해 저렴한 외산 소재 대신 국내 L 사의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출성형기 역시 중국 하이티엔이 인수한 프리미엄 브랜드인 자파(Zhafir)와 일본 아오키(AOKI) 사의 인젝션 스트레치 블로우기를 도입하는 등 고품질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자체 금형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공장에는 의료기기 조립실 클린룸(Class 7)을 운영하여 높은 품질 관리 수준(ISO9001, ISO14001, KGMP 인증 보유)을 유지하고 있다.

 

독점적 기술력과 고가 시장 포지셔닝

 

신광엠앤피는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경쟁사 대비 명확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에어 미스트는 국내에서 신광엠앤피만이 생산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이기 때문에 내용물을 들여와 점성 등을 파악하여 OEM/ODM 방식의 충진(Filling) 작업까지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순수 에어를 이용하는 에어 미스트는 제조 단가가 높은 편이어서,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고가 시장에 포지셔닝 되어 있다.

 

펌핑 디스펜서 역시 중국 제품들이 흉내 내려고 시도하지만, 용기 내부의 정확한 성형 기술이 부족하여 내용물이 잘 내려오지 않는 등 기술적으로 쉽게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 이는 신광엠앤피가 오랜 기간 축적해 온 금형 및 성형 기술 노하우의 결과로 풀이되며, 중국산 제품과의 단가 경쟁은 있지만, 신광엠앤피의 제품은 높은 품질과 특허라는 명확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
주요 거래처로는 아모레, LG 등 국내 주요 코스메틱 업체들이 있으며, 해외 기업들에서도 이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어 국내보다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더 많다고 알려져 있다.

 

글로벌 전시회 참가 및 시장 다각화 전략 

 

해외 전시 부스에 전시된 에어 미스트와 펌핑 디스펜서

 

신광엠앤피는 코로나19 이후 시장이 전반적으로 위축된상황이지만, 특허 제품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며 신뢰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올해 북미 코스모프로프 수상에 이어, 내년 3월에는 코스메틱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전시회 중 하나인 이탈리아 볼로냐 코스모프로프에 참가하여 적극적으로 성과를 거둘 계획이다. K-뷰티에 대한 전 세계적인 호감도가 높기 때문에, 해외 전시회에서 신광엠앤피의 제품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꾸준한 전시회 참가는 제품의 신뢰를 쌓아가는 주요 경로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마케팅 활동은 국내외 전시회 참가와 더불어 해외 온라인 몰의 배너 광고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화장품 용기를 넘어 의료/제약 분야로의 시장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신광엠앤피는 이미 의료기기 제조 허가 및 KGMP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약 의료용 주사기까지 생산하고 있다. 뿌리는 파스나 기능성 미스트 타입의 탈모 증상 완화 제품, 그리고 종근당 등 제약사에서도 신광엠앤피의 특허 용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올리브유와 같은 식품 용기로도 문의가 온 적이 있을 정도로, 활용 영역을 다각화하고 있다.

 

변화와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다

 

1976년 창립된 이래, 신광엠앤피는 “Change and innovation”이라는 경영 방침 아래, 앞으로의 50년, 100년을 내다보는 Global Leading Chemical Company로의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인류의 삶이 더 나아지도록 하는 친환경 및 재활용 제품과 기술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며, 모범적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체계를 확립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현재 국내 뷰티 시장 상황이 녹록지 않고, 성형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신광엠앤피는 고품질의 국산 원료 사용을 고수하며, 금형기술연구소 운영 및 클린룸 설비를 통해 쌓아 올린 신뢰와 독자적인 특허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 난관을 헤쳐나가고 있다. 품질과 혁신을 통해 K-뷰티를 넘어 제약, 의료기기 분야까지 영역을 넓혀가는 신광엠앤피의 담대한 행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희망을 보여주며, 앞으로의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