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리텍전시회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정밀 사출의 명가, 니가타 설비를 만나다 한국하이티엔, 프리미엄 시장 정조준 ‘니가타 데이’ 개최

작성자 : 이용우 2025-12-05 | 조회 : 52

- 11월 한 달간 한국하이티엔 제천테크센터에서 ‘니가타 데이’ 상시 오픈

- 전동식 수평, 수직 사출성형기 총 10대와 관련 주변 설비 전시, 시연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하이티엔(HAITIAN) 그룹의 한국 지사인 ㈜한국하이티엔(대표이사 이인표, www.haitian.kr 이하 한국하이티엔)이 최근 정밀 사출성형기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니가타(NIIGATA) 올 전동식 사출성형기의 기술력을 공개하는 ‘니가타 데이(NIIGATA DAY)’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에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토탈 서비스 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는 한국하이티엔의 전략과 장인 정신이 집약된 니가타 사출성형기의 핵심 기술을 심층 취재했다.

 

 

한국하이티엔 제천테크센터 전경

 

 

한국하이티엔의 제천테크센터에서는 지난 11월 한 달간 NIIGATA DAY(니가타 데이)를 진행, 전동식 수직 사출기(50톤) 1대를 비롯해, 전동식 수평 사출기 50톤~220톤 9대가 전시되었으며, 스마트 솔루션, 오토피딩, 냉각시스템, 취출로봇 및 주변 설비 등 니가타 제품 외에도 사출 성형에 필요한 모든 설비를 선보였다.

 

1895년에 설립되어 130년 역사의 시간 동안 제조업에 대한 정신을 보존해 온 니가타 기계공업은 2023년 하이티엔 그룹사가 되었으며, 약 2년 전부터 한국하이티엔은 니가타의 전동식 사출기를 국내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장인 정신에 기반한 기술력이 축적된 니가타 전동 사출성형기는 현재 관련 업계에서 효율성과 정밀성 부분에서 매우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1월 한 달간 상시 오픈으로 진행되는 ‘니가타 데이’의 시작을 알리고, 미리 고객들에게 행사의 의미와 전시 제품 및 프로그램에 대해 홍보하고자 한국하이티엔은 지난 10월 30일, 제천테크센터로 관련 매체 기자들과 고객들을 초대해 기술부 권만규 전무와의 인터뷰와 더불어 니가타와 하이티엔의 전동식 사출성형기, 그리고 포맥스의 주변장치에 관한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후 식사 시간을 마치고 본관 현무동 바로 옆에 있는 사출성형기 전시 및 데이터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전시실을 시작으로, 니가타 사출성형기가 전시, 시연되고 있는 백호동, 그리고 하이티엔 사출성형기 및 포맥스 주변기기가 전시되어있는 청룡동과 더불어 물류센터 역할을 하는 주작동을 돌아보는 제천테크센터 투어 행사가 진행되었다.

 

니가타 사출성형기가 전시, 시연되고 있는 백호동

 

하이티엔 사출성형기 및 포맥스 주변기기가 전시되어있는 청룡동

 

 

 

  

한국하이티엔 기술부 권만규 전무

 

먼저, ‘니가타 데이’ 개최 규모, 의의 등 행사 전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니가타 데이’는 한국하이티엔 제천테크센터에서 11월 한 달간 상시 오픈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에는 전동(수직) 사출기 1대(50톤)와 전동(수평) 사출기 9대(50T, 100T, 130T 2대, 180T 3대, 220T 1대) 등 총 10대의 전동 사출기가 전시됩니다. 특히 이번 ‘니가타 데이’에서는 기존 모델을 업그레이드한 MDVR-S8500 시리즈(전동식 수직형)와 MD-S8500 시리즈(고효율 전동 수평형)가 국내 고객들에게 처음 공개됩니다. 

 

잔고장이 없으며 초저속 사출과 장보압을 통한 정밀 성형이 가능한 니가타 제품이 국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 기대가 됩니다. 또한, 이번 행사는 니가타 제품 외에도 스마트 솔루션, 오토피딩, 냉각시스템, 취출로봇 등 사출 성형에 필요한 모든 주변 설비까지 선보이는 토탈 솔루션 체험의 장이 될 것입니다.

 

니가타 사출기의 프리미엄 포지셔닝과 타깃 시장에 대해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지난 8월, 일본 현지에 니기타의 새로운 공장이 오픈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공장에서 새로운 시스템에 의해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사출기를 생산하고 있고, 이미 한국하이티엔에서 새로운 제품 판매를 하기 시작했으며, 유저들의 호응도가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납기 부분에서의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하이티엔은 니가타 제품을 하이티엔 전동식 사출기와는 별도의 프리미엄급 제품에 대응하기 위한 콘셉트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전동식 시장에서 일본 상위 클라이스 한두 개 업체 정도 수준의 레벨로 경쟁하겠다는 명확한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

 

니가타 사출기가 주력하는 핵심 타깃 시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동차 렌즈와 같이 30T 두께 이상의 후육(두꺼운 제품) 성형에 특히 특화되어 있으며, 두 번째, 광학 제품, 렌즈의 광도, 휘도, 광합도 등 고도의 정밀도가 요구되는 자동차 LED 렌즈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아주 소형의 커넥터나 협 피치 커넥터 등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초정밀 소형 부품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니가타 사출기의 종류와 특히 수직 사출성형기의 장점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현재 니가타의 톤수 현황은 수평 사출기가 50톤에서 350톤, 수직 사출기가 50톤에서 150톤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전기차 배터리 베이스 성형에 필요한 450톤, 650톤, 850톤 등 대형 톤수 확대 가능성도 있습니다.

 

전동식 수직형 사출성형기 MDVR-S8500 시리즈는 특허받은 고속 테이블 회전 기술과 풀 클로즈드 제어 시스템을 통해 로봇 인서트 및 취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고, 정밀 저압 금형 보호와 전 영역 보호 시스템으로 금형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 기종에 탑재된 타이바 센서는 성형 과정에서 형체력 변화를 자동 보정해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고, 트윈 그룹 노즐 온도 제어와 0.1MPa 단위 미세 압력 제어 기능으로 성형 불량을 방지해 제품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세미나 시간을 통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고객분들의 반응과 ‘한국화’ 전략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사출 경험이 풍부한 국내 상위 클래스 고객들은 니가타의 명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실제로 가격이 국내 사출기 대비 어느 정도 높음에도 불구하고 품질 안정화를 이유로 구매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한국 유저들의 까다로운 사양 및 옵션 요구에 맞춘 ‘한국화’ 작업이 완료되어 시장 대응력을 강화했습니다.

 

한국하이티엔은 높은 가격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들을 위해 제천테크센터에 50톤 수직 사출기를 고정적으로 배치하여 고객이 실물 테스트를 통해 직접 제품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니가타 사출성형기의 특장점

 

세미나 전경

 

니가타의 MD-S8500 및 MDVR-S8500 시리즈는 ‘정밀 사출성형기의 품격’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일반 전동식 사출기와 차별화되는 고도의 제어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혁신적인 사출 장치 기술

 

 

디지털 로드셀 적용 압력 제어 기술은 강력한 내노이즈 센서 적용으로 사출 압력 변동량을 제거하고 고정밀 제어를 실현하며, 사출 압력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정밀 성형을 구현하며, 고응답 다이렉트 제어 시스템(PAT)은 압력 검출 데이터를 제어기(CPU)를 거치지 않고 서보 드라이버로 직접 전달하는 다이렉트 제어로 고응답성과 고정밀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진동 제어 기능(장보압 유지)은 일반 전동식이 3~5초의 최대 보압 유지 시간을 갖는 데 반해, 니가타는 최대 300초까지 장시간 보압 유지가 가능하여 장시간 고부하로 인한 서보 모터의 열 발생을 줄인다. 리버스 씰(Reverse Seal) 동작은 가소화 후 스크류를 역회전하여 선단 압력을 낮춤으로써 수지의 역류를 방지하고, 사출 동작 시 체크링이 빨리 닫히도록 하여 사출 성형품 중량 편차를 최소화한다.

 

더불어 22Bit 엔코더 탑재, 서보 모터를 적용하여 빠른 응답성과 고분해 능력으로 초정밀 사출 성형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초저속 제어(0.01㎜/sec)가 가능하여 정밀 성형에 필수적이다. 

 

노즐 그룹 온도 제어의 경우, 두 개의 실제 온도 센서와 가상의 온도 센서를 설정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변동량을 차등 적용해 온도를 일정하게 제어한다. 이는 노즐에서 발생하는 수지 탄화 불량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고강성 및 정밀 형체 장치 기술

 

 

고정밀 타이바 센서를 이용하여 형체력 변동 시 자동 보정 작동을 통해 항상 일정한 형체력을 유지하여 고품질 성형품 생산이 가능하며, 전 구간 정밀 저압 금형 보호 타이바 센서를 통해 형체력을 모니터링하고 최적의 압력으로 금형 보호를 실현한다. 특히 수직 사출기 특성상 어려운 하중에 따른 가속도 제어를 반대 토크를 주어 전 구간에서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수직 사출기의 에어 부상식 로터리 테이블은 회전 테이블에 에어 부상 구동을 채용하여 마찰 저항, 소음, 긁힘을 방지하고 긴 내구성과 고정밀 위치 제어를 구현하며, 넓은 형판 크기에 고강성, 고정밀도 구조를 적용하고, 형판 휨을 최소화하여 다양한 성형품 생산에 적합하며 불량률 감소 효과를 가져온다. 이동 형판과 타이바가 마찰하지 않아 기름 오염을 저감 시킨다. 
더불어 새로운 터글 링크 설계를 적용하여 형개폐 속도를 높여 하이 사이클을 구현하고 생산량을 증가시킨다. 

 

첨단 제어 및 성형 기법

 

니가타 사출성형기는 15인치 대형 모니터를 적용하여 설정의 편리성을 제공하며, 새로운 성형 기법을 지원한다.

 

정압 충진(CPF 제어; Constant Pressure Filling) 성형법으로, 피크 압력 발생을 억제하여 잔류 응력을 완화시키고, 버(Burr) 및 후 변형 불량을 줄일 수 있으며, 사출 공정 중 스크류를 일시 정지시켜 금형 내 수지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도, 게이트 밸런스 균일화와 가스 분산 효과를 통해 정밀 성형(BPF 성형 기법)이 가능하다.

 

더불어 OPC-UA, EUROMAP 등 국제 공용 인터페이스를 통해 주변 설비 및 자동화 장치와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스마트 생태계 구축(스마트 통합)을 지원한다. 한국하이티엔은 실시간 지능형 통합 분
석을 제공하는 DX system을 통해 생산성, 품질, 에너지 소모 데이터 등을 통합 관리한다.

 

고객 중심의 토탈 엔지니어링 기업

 

 

열심히 손님맞이를 하고 있는 이인표 대표이사

 

한국하이티엔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인 하이티엔 제품뿐만 아니라, 정밀성과 안정성이 극대화된 니가타 전동 사출성형기를 통해 국내 정밀 사출 시장에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니가타 사출성형기가 일반 사출성형기가 단순히 ‘차를 만드는 공장’이라면, 니가타의 정밀 기술은 마치 ‘고급 시계 장인이 초정밀 부품을 조립하는 작업대’와 같다. 디지털 로드셀과 리버스 씰 기능은 미세한 압력과 재료의 흐름까지 완벽하게 통제하여,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운 미세한 품질 차이(탄화 불량, 중량 편차)까지 잡아내는 섬세함을 제공한다. 이는 특히 광학 제품이나 초정밀 부품처럼 오차 범위가 극도로 제한된 분야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이제 단순히 장비를 공급하는 것을 넘어, 고객 중심의 마인드와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사출성형기의 A부터 Z까지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플라스틱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는 한국하이티엔의 행보가 국내 사출 성형업계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의: ㈜한국하이티엔: 032-327-1891(본사) / www.haitian.kr 
I.J 쇼핑몰: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양월로 46-12 / 043-645-1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