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인물
청라에서 새로운 시작을 알린 첨단 로봇 자동화 전문 기업 ㈜유일로보틱스, 한국 AI 로봇 산업 선도를 넘어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작성자 : 이용우
2025-12-05 |
조회 : 51

<㈜유일로보틱스 김동헌 대표이사>

4차 산업혁명 기반의 AI 기술을 토대로 자체 솔루션인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 인간의 협업을 위한 협동로봇과 다관절, 직교로봇 등 로봇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유일로보틱스(이하 유일로보틱스)가 글로벌 로봇 시장을 선도하고, 미래 기술 혁신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자 청라 국제도시 첨단산업단지에 신공장을 설립하고, 지난 2025년 11월 20일(목)에 오픈식을 개최해 화제를 모았다.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다지는 자리가 된 이번 오픈식에는 김동헌 유일로보틱스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과 이용우 국회의원, 하병필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강범석 인천광역시 서구청장 등 인천광역시 서구 의회 의장단, 서동만 (사)글로벌최고경영자클럽 회장, 김진오 한국AI로봇산업협회장 등 각계 인사들 약 5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한국 AI 로봇산업을 선도하는 디딤돌이 될 유일로보틱스의 청라 신공장

유일로보틱스 청라 신공장은 총 8천평 부지에 사무동과 생산시설 2개동으로 건설되었으며, 총 사용 면적은 약 10,200평(약 33,660㎡)으로 이는 국내 로봇 업계 기준 최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유일로보틱스 관계자는 “지난 7월 준공 승인 이후, 이미 다관절 로봇을 비롯한 산업용 로봇을 생산하고 있으며, 피지컬 AI R&D 센터를 공식 오픈과 함께 본격적인 모바일 휴머노이드 등 차세대 로봇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라며, “특히, 당사의 청라 신공장은 인천광역시가 주관한 ‘2025 인천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 혁신경영부문에 선정되었다”라고 소개했다.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는 인천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외관과 내부 디자인, 근로환경, 경영혁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라 신공장은 현대적 건축미와 개방형 구조를 갖춘 제조 및 연구 공간을 구축했으며, 공간적 혁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상위원회는 “유일로보틱스의 청라 신공장은 아름다운 외관 디자인과 세련된 인테리어를 갖춘 대표적 모범 사례이다”라고 선정 사유에 대해 밝혔다.
청라 신공장은 4층 규모의 최신식 건물로 방문객과 근로자가 모두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미술적 요소를 가미했으며, 넓은 동선과 자연채광 설계, 휴계 및 회의 공간 등 호텔급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한편, 이번 오픈식은 개회사를 시작으로 환영사, 축사, 감사패 증정, 축하 공연, 전시관 및 생산시설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김동헌 유일로보틱스 대표이사는 환영사를 통해 “끊임없는 혁신과 책임 있는 경영을 통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하고, 한국AI로봇산업을 선도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한국 AI 로봇산업 선도를 넘어서 글로벌까지 나서는 유일로보틱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인 산업용 로봇, AI, IoT를 융합한 제조 전문 기업인 유일로보틱스는 직교로봇, 협동로봇, 다관절로봇 및 주변기기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집약형 기업으로 유명하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로 빅데이터 및 AI 기반 로봇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며, 설계부터 감리, 시공, 운영, 모니터링까지 전 과정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유일로보틱스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진출과 혁신적인 로봇 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준비하고 있는 유일로보틱스는 청라 신공장 확장 이전과 더불어 로봇, 자동화, 물류 시스템, 푸드테크, AI 및 스마트팩토리 등 첨단 산업 분야의 시니어급 인력을 수급은 물론, 직원 교육과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 도입 등 조직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생산성 향상, 인재의 질적·양적 확대, 내실 강화 실현에 매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유일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 매출 확대를 통해 성장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지난 8월 ‘K-휴머노이드 연합’ 참여기업 및 ‘AI 팩토리 전문기업’에 선정되었으며, 10월에는 미국 진출을 위한 ‘미국 UL 인증’ 획득 및 ‘첨단 방어무기체계용 통신 및 레이더 모듈의 유연생산을 위한 AI 자율제조시스템 개발’ 컨소시엄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피지컬 AI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 나아가고 있다.
또한, 동사는 미국, 유럽, 베트남 등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는 동시에, 다관절로봇의 성능 향상과 250㎏급 고가반하중 로봇 개발, 자율주행 및 물류 자동화 시스템 연구에 과감한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다.
문의: 유일로보틱스 www.yuilrobotic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