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리텍전시회

기업과인물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사출기·압출기 Barrel, Screw 선도 기업 ㈜바스코, 국내최초 CNC 스크류 버핑기, 골경 연마기 도입

작성자 : 이용우 2026-01-06 | 조회 : 109

- 고품질의 지속 유지와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최신 기술과 첨단 장비 구축에 최선

- 주상규 대표이사는 “가소화 장치에 관한 생각과 연구에 몰두하다 보니, 

자꾸 최신 장비에 대한 욕심이 생긴다”라고 전했다.

 

사출·압출기의 원료 투입부터 고품질의 스크류 실린더, 히터, 노즐 등 가소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전 세계 최고의 우수한 기술력과 설비를 도입, 우리나라 플라스틱 업계에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고 있는 Barrel/Screw 전문기업인 ㈜바스코(대표이사 주상규, www.bascoeco.com 이하 바스코)가 2025년이 저물어가는 지난 12월, 또 한차례 최신 정밀 스크류 가공기 2대를 도입, 완료했다.

 

 

시화공장에 도입된 CNC 버핑기

 

 

 

 

바스코가 스크류 가공의 정밀도를 높이고 품질을 혁신하기 위해 최근 도입한 핵심 기계는 시흥공장의 CNC 버핑기 300×5000과 화성공장의 CNC 골경 연마기 150×3000이다.

 

최신 기술과 첨단 설비의 지속적인 도입

 

CNC 버핑 머신과 CNC 골경 연마기는 플라스틱 사출성형기의 핵심 부품인 스크류의 품질과 정밀도를 결정짓는 혁신적인 가공 장비다. 

 

버핑기(Buffing Machine)는 주로 금속이나 자동차 도장면 등의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고, 광택을 내는 장치를 의미한다. ‘CNC 버핑 머신’은 일반적인 버핑 기계가 사람이 손으로 자동차 광택을 내듯 스크류 골경을 수작업하는 것과 달리, CNC(컴퓨터 수치 제어)를 통해 자동으로 스크류 골경을 연마하는 장비다. 이처럼 과거 스크류 사상(마무리) 작업은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3D 업종으로 외국인 노동자들도 기피하는 분야이다. CNC 버핑 머신은 이러한 수동 작업을 자동화로 대체하여 정밀도를 높이고, 작업 환경 개선 및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다.

 

㈜바스코 주상규 대표이사

 

바스코 주상규 대표는 “기존의 수동 버핑 작업은 극심한 먼지를 유발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중 집진 시스템을 직접 설계’하여, 먼지를 물속으로 빨아들임으로써 작업장 환경을 혁신하고자 했다. 이제 더 나아가 CNC 버핑 머신을 도입함으로써 문을 닫고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작업이 진행되어 먼지 문제를 해결과 함께 기술적 정밀도 및 일관성 확보도 가능해졌다”라고 전했다. 

 

이처럼 CNC 버핑 머신을 도입을 통해 바스코는 수동 작업의 자동화, 열악한 작업 환경 개선, 인력 대체 및 보호, 초정밀 품질 및 일관성 확보, 생산 효율성 증대 등의 성과를 기대하게 되었다.

 

또한 ‘CNC 골경 연마기’는 일반적으로 나사산의 정밀한 가공 또는 마무리 작업을 위해 사용되는데, 스크류의 나사산 표면을 정밀하게 다듬어 고품질의 위치 정확도와 매끄러운 움직임을 보장하는 데 사용된다. 

 


바스코 시화 공장

 

바스코 화성 공장

 


기존 스크류 가공 방식은 먼저 스크류를 가공 후 1,000도이상의 열처리를 했다. 이 경우 많은 양의 변형이 발생하며, 이를 프레스로 변형을 잡는 과정에서 스크류의 골경과 외경의 동심도가 0.3~0.6mm정도 발생한다. 동심도가 많이 벗어나면 사출, 압출 기계 가동 시 여러가지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화성공장에 도입된 CNC 골경 연마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이나 유럽에서는 스크류 소재를 먼저 열처리 후(HRc 58-62) Screw 골경과 외경을 다이아몬드 숫돌로 동시 연마해서 스크류를 완성 시키는 공법으로 제작한다. 이 방식으로 제작하면 골경과 외경의 동심도를 0.02~0.05mm이내의 초정밀 오차 범위를 달성할 수 있다. 

 

이는 특히 정밀함이 요구되는 전동식 사출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회전 속도가 빠르고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전동식 사출기에서는 미세한 편차도 결과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약간의 편차가 있어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한 부분이 된다. 또한 정밀하게 가공된 스크류는 흔들림 없이 일정한 사출량을 유지하여 불량률을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결국, 고가의 CNC 골경 연마기를 도입하여 이 공정을 수행하는 이유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일본이나 유럽 수준의 하이엔드 Screw의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서이다.

 

엔지니어 정신과 기술 자부심

 

 

 

2005년에 설립된 바스코는 그동안 해외의 많은 스크류 실린더 전문 업체들의 좋은 제품들을 국내 관련 업종에 접목을 시켜야 하겠다는 각오로, 사업 초창기부터 고객이 원하는 스크류 제작은 물론, 미국 Xaloy의 ‘바이메탈 바렐’ 도입을 시작으로, 스위스 SE Engineering AG와 기술제휴를 통해 ‘셧오프(Shut-off) 노즐’을 소개한 데 이어 유도 가열방식 히팅 시스템인 ‘에코 히터’, Degas 시스템으로 불리는 ‘Degas 스크류 실린더’ 등과 익스트림 코팅 사의 코팅 설비를 도입, 본격적으로 텅스텐 카바이드 코팅을 국내 제조, 공급하기 시작한 데 이어서 2025년 12월에 CNC 골경 연마기와 버핑기까지 도입하게 된 것이다.

 

바스코 주상규 대표는 “단순한 기계 도입을 넘어, 가소화 장치의 핵심인 스크류 연마 공정을 데이터화 하고 원천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가소화 분야는 내가 해결한다’라는 기술적 자부심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라며, “사업 초기부터 최고의 기술과 설비 도입에 욕심이 많아서 전 세계 전시회와 전문 기업들을 방문하여 지속적인 교류와 투자를 해온 덕분에 지금까지 회사가 발전할 수 있었다”라고 밝힌다.

가소화 기술의 국산화와 정밀 가공의 미래

 

인생의 반 이상을 가소화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엔지니어로서, 기술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보여준 주상규 대표는 ‘전 세계 최고의 데이터와 기술력을 우리가 보유하고 있다’라며, ‘단순한 매출 규모보다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가소화 장치의 원천 기술을 지키는 것’이 진정한 애국이라는 신념을 밝혔다.

 

주상규 대표는 2026년도에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기대해달라고 당부를 전한다. 

 

전 세계의 우수한 기술과 기계를 찾아내는 안목과 과감한 도입을 통해 바스코가 공급하는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