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
핵심 금형인재 양성의 요람! ‘한국금형기술교육원’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
6월 15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 교육과정 및 운영계획 설명회 개최
한국금형업협동조합(이사장 박순황 www.koreamold.com 이하 금형조합)은 지난 6월 15일,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서 조합원사 대표 및 임원 80여명이 모인 가운데 ‘한국금형기술교육원 교육과정 및 운영계획’을 소개하고 협약식을 가졌다.
▲ 설명회에 참석한 조합회원사 단체 사진
금형조합은 지난 4월 21일, 금형업계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현장중심형 핵심인재를 집중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인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의 준공식을 거행한데 이어 이번에 조합회원사를 초빙,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써 교육원이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음을 알린 것이다.
이날 금형조합 박순황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금형산업의 숙원과제인 인재양성을 위한 ‘한국금형기술교육원’ 건립에 많은 도움을 주신 조합원사에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현재 국내 금형산업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독일, 일본 등의 기술력에 미치지 못하고 중국의 도전에 직면해있는 상황 하에서 앞으로 더욱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인력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형조합은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을 통해 교육생들에게는 금형인으로서 성공할 수 있는 꿈과 비전을 제시하고, 우리 기업들에게는 우수 인재를 미리 발굴하여 체계적인 현장중심교육을 통해 기업에 연계시켜 드리겠다”고 약속하며, “청년들의 취업난과 금형업계의 인력난을 함께 해소해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박순황 이사장의 인사말에 이어 한국금형기술교육원에 우수 교육장비 및 기자재를 지원하여 현장 맞춤형 금형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을 조기에 구축하는데 기여하신 분들께 감사패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감사패 수여식 이후 동 교육원의 교육과정과 운영계획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갖고,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하여 참석한 조합원사와 맞춤형 인력양성 및 우수인재 채용에 관한 공동협약 행사를 진행했다.
협약내용은 금형기술교육원 수료자 중심의 신규 인력채용을 위한 노력과, 교육원 수료자 및 참여 입사자에 대한 상호 스카웃 자제, 그리고 재직자 훈련과정에서의 조합원사의 적극적인 동참과 진원 요청 등이 골자다.
앞으로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은 금형산업 신규인력의 체계적 교육지원을 통하여 산업발전과 인력수급 안정화 및 기술고도화 촉진을 목표로, R&D 기술개발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종합 기술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특히 재직자의 직무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경력개발 지원 및 기술숙련 기회를 제공하고, 금형 교육기관과 산학연계 강화 및 인력양성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제조기반의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고용창출 확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육원 1층에 공동 제품 상설전시장을 구축·운영함과 더불어 조합원사 및 유관기관 각종 회의, 워크샵 등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고, 지리적으로 보다 가까워진 금형업계와 유기적인 교류와 소통을 통하여 조합원사에 대한 서비스를 크게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금형조합은 이러한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을 열정과 의지로 가득 찬 현장중심의 글로벌 기술 인재, 우리나라 금형산업을 이끌어 나갈 미래 CEO를 배출하는 명실상부한 ‘금형기술 사관학교’를 목표로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