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
국립공주대, 제21회 전국 학생 금형기술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 거둬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천안공과대학(학장 양금철) 디지털융합금형공학과는 제21회 전국 학생 금형기술경진대회에서 재학생 9명이 입상하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고 밝혔다.
한국금형협동조합(이사장 신용문)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가 주최한 ‘제21회 전국 학생 금형기술경진대회’는 지난 8월 13, 14일 이틀간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에서 전국 14개 대학 93명이 참가,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주어진 3D 모델 데이터 또는 도면을 참고하여 요구사항과 수검자 유의사항에 의거, 본인이 희망한 소프트웨어로 설계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하였고, 또한 올해부터 대학부 CAM 종목을 추가하여 학생들이 시험시간 4시간 30분 안에 제공한 가공 소재에 적합한 가공조건으로 시뮬레이션하고 NC 데이터를 제출한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 대회에 입상자 총 32명 중 국립공주대학교 디지털융합금형공학과(학과장 한성렬) 재학생 15명이 참가해 Press, Mold 설계 분야에 씨마트론(시그마텍시스템즈LLC코리아, 신필규 지사장)과 UG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참가자 9명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천안공과대학 디지털융합금형공학과에서는 금형산업 현장과 연계된 Job Sheet 개발 학습지도를 시행한 결과 최승우군, 한찬희군은 Press 설계 분야 금상인 산업통산부장관상, 중소벤처기업장관상, 최승호군, 윤준완군은 Press 설계 분야 동상인 한국금형공학회장상, 하성민군은 Mold 설계 분야 금상인 산업통산부장관상, 김영민군, 문태희양은 Mold 설계 분야 동상인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사장상, 목종현군, 김영훈군은 Mold 설계 분야 동상인 한국금형공학회장상을 수상했다.(Press 설계 분야 지도: 교수 최계광, 교수 이춘규, 교수 윤재웅, 전 명예교수 김세환, Mold 설계 분야 지도: 교수 한성열, 교수 김경아)
한편, 공주대학교 천안공과대학 디지털융합금형공학과는 2012년 신설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계약금형공학과, 일학습병행제 금형트랙전공, 테크노융합대학원(원장 동재욱)의 산업디자인ˑ금형융합전공 등 130명의 재학생들을 글로벌 금형 기술인재로 육성하는 데 전념을 다 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금형기술연구소(소장 최계광)를 설립하여 금형 특성에 맞춰 융복합 기술에 대한 전문역량을 육성하기 위해 소재 선택부터 설계, 가공, 제작, 생산까지 필요한 전문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디지털융합금형공학과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금형 기술인력 양성의 요람으로서 금형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