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솔루션
기계연, DNA 니들 패치·스마트 로봇 의족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선정
작성자 : 편집부
2020-12-20 |
조회 : 2242
- 한국기계단체총연합회 선정 2020년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나란히 올라
통증 없이 약물을 피부에 전달하는 ‘붙이는 주사’, 나라를 지키다 상처 입은 국가유공자에게 새로운 다리가 되어줄 스마트 로봇의족. 한국기계연구원의 우수 연구 성과 2건이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선정됐다.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 이하 기계연)은 지난 12월 9일(수)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선정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의 ‘통증 없이 붙이는 주사-나노마이크로 DNA 니들 패치’ 기술과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의 ‘하지 절단 장애인의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 의족’ 기술이 나란히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은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가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기술을 대상으로 심사하여 올해 가장 우수한 기계기술에 수여하는 명예로운 상이다.
나노 마이크로 DNA의 체내 전달 원리
DNA 니들에 유효물질을 탑재해 피부에 부착하면 니들이 피부의 각질층을 뚫고 들어가 피부 안쪽에서 융해되고, 유효물질이 DNA와
함께 체내로 흡수된다.
0.3㎚ 연어 DNA로 제조한 200∼1,000㎛ 니들 패치
200∼1,000㎛ 수준의 DNA 니들을 확대한 이미지.
한국기계연구원 정준호
전략조정본부장
정준호 본부장의 나노 마이크로 DNA 니들 패치는 3차원 나노 패터닝 기술로 만든 DNA 니들을 피부에 부착해 통증 없이도 백신 같은 원하는 유효성분을 피부 내로 흡수시킬 수 있는 세계 최초 기술이다.
이 기술은 국내 등록 특허 및 미국과 중국, 인도를 포함한 해외 7개국 출원 특허를 바탕으로 연구소기업을 설립하여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정준호 본부장은 “독감 및 신규 유행성 바이러스 백신이 탑재된 나노 마이크로 DNA 니들 패치 실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 절단 장애인의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 의족
(왼쪽)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이 적용된 전자제어식 의족.
(오른쪽) 전자제어식 의족을 착용하고 계단을 오르는 모습.
한국기계연구원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이 개발한 하지 절단 장애인 정상보행을 위한 발목형 로봇 의족은 세계 최고 수준의 경량 고출력 구동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구현한 전자제어식 의족으로, 무릎 아래 부위가 절단된 장애인이 착용하고 평지와 경사로, 계단 등을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로봇 의족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보훈처가 협력하여 사용성 개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에 다수의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시범 공급하는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어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현수 의료지원로봇연구실장은 “국산 기술로 가격은 기존 외산제품 대비 1/4 수준이면서 성능은 동등한 로봇 의족을 개발하고 사업화함으로써 국내 하지 절단 장애인분들의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보행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향후 발목형뿐 아니라 무릎형 로봇 의족까지 제품군을 다양화하고 경쟁력을 보강하여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