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술과 솔루션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일광폴리머 아쿠아컴(AqvacompTM) 소재의 특징과 용도

작성자 : 강민정 2017-04-27 | 조회 : 2975


회사소개와 취급 품목에 대한 소개부탁드립니다.
(주)일광폴리머는 폴리머 유통회사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바스프, 도레이, 사빅, EMS와 같은 글로벌 화학업체의 대리점으로써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 주요업체에 납품해왔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제조, 컴파운딩으로 사업을 확장함으로써 유통회사에서 제조회사로 변모해가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주력으로 아쿠아컴(AqvacompTM)을 취급하고 있고, 그 외에 각종 첨가제와 컴파운딩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CAE 성형해석 프로그램인 '캐드몰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올해 1월부터 말레이시아 바이오미도리社의 아시아 영업 독점권을 획득함으로써 산화생분해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산화생분해제의 경우 국내에서 아직 시장형성 초기단계지만 2020년에는 산화생분해제에 대하여 법제화가 되면서 향후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력 품목인 아쿠아컴(AqvacompTM)은 어떤 제품인가요?
아쿠아컴은 세계 최초 습식셀룰로오스 복합 소재입니다. 나무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 파이버와 다양한 폴리머를 혼합하여 만들어진 신개념, 친환경 기능성 첨가제인 아쿠아컴은 mineral fiber(MF), glass fiber(GF)에 대한 대체 소재 니즈가 커지면서 신규 강화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주)일광폴리머가 최대주주로 있는 핀란드 Elastopoli Oy社로부터 AqvacompTM 기술을 제공 받았으며, 핀란드에서 마스터배치를 들여와 일광폴리머에서 소비자 니즈에 맞춘 컴파운딩 제품을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정식으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대 60% fiber(마스터배치) 함량의 복합재료 설계가 가능한 아쿠아컴의 가장 큰 장점은 MF, GF 복합재료 대비 약 20% 무게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MF, GF의 경우 비중이 2.7~2.8 이지만 아쿠아컴은 셀룰로오스 파이버 비중이 1.5에 불과합니다. 기계적 물성의 경우 GF 강화 플라스틱과 동등하며 MF보다 더 좋은 물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쿠아컴은 205℃ 이하에서 가공하는 모든 폴리머와 컴파운딩이 가능합니다. 목재는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의 지속 가능한 임목 관리 기준에 따라 벌목이 허용된 지역에서 수급합니다.



Elastopoli Oy社의 특허기술인 Wet-Web-Forming 방식이란 무엇인가요?
습식방식을 Wet-Web-Forming이라 합니다. 셀룰로오스 파이버는 일반적으로 습식, 건식이라는 2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건식은 일반적인 톱밥가루(WPC, Wood Plastic Composite)를 칭하는 것으로 리그닌과 헤미셀룰로오스라는 불순불이 발생합니다.
끈적이는 불순물인 리그닌은 금형을 부식시키고 가스와 탄화를 발생시킵니다. 그 결과 셀룰로오스 파이버가 가진 기능이 극대화되지 못하고 물성의 저하가 일어나며 사출 후 청소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WPC 재료 자체는 저렴할 수 있지만 전체 공정으로 봤을 때 불량률, 청소비용 등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많습니다.




반면 헤미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이 제거된 파이버인 아쿠아컴은 습식 방식으로 생산됩니다. 이 방식은 네트워킹 형태를 형성하여 치수안정성이 우수합니다. 예를 들어 혹서, 혹한 지역에서 MF, GF를 혼합한 선풍기 날을 사용하는 경우 날이 한 방향으로 계속 회전하게 되면서 뒤틀림, 휨 현상이 발생하여 소음이 생깁니다. 아쿠아컴이 첨가된 선풍기 날은 섬유들이 X, Y, Z 방향으로 폴리머를 잡아주어 극한 기후에서 오랜 시간 가동하더라도 동일한 물성을 유지합니다. 글로벌 기업들은 혹서, 혹한 지역을 구분하여 소재를 사용하진 않기 때문에 글로벌 판매 제품에 아쿠아컴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가공온도가 낮기 때문에 냉각시간을 조절을 할 수 있어 생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 PP와 GF, MF를 혼합할 시 220~240℃에서 주로 작업을 하지만 아쿠아컴은 평균 170~190℃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는 아쿠아컴이 비열특성이 없어 가능한 결과로 비열특성으로 인해 주변 폴리머의 열을 빼앗아 온도를 상승시키는 GF, MF와 대비되는 점입니다. 현재 국내 유수의 전자기업 중국지사에서 아쿠아컴으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AqvacompTM의 적용분야
1 자동차 경량화 : PP MF 대비 25%, PP GF 대비 20% 경량화 가능
2 음향기기 : 흑단 바이올린 핑거보드, 스피커, 클라리넷, FLAXWOOD electric guitar 등
3 인테리어 및 가전제품 : 특유의 무늬와 촉감적 특징은 나무 느낌의 디자인을 실현


아쿠아컴 (AqvacompTM)의 적용분야가 궁금합니다.
자동차, 스피커와 악기, 인테리어, 가전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스피커와 현재 양상 중인 사운드바는 음향적 특징이 중요해 고함량으로 생산합니다. 어떤 제품에 셀룰로오스 파이버가 나무에 함량된 비율과 동일한 40%로 첨가가 되면 나무와 거의 동일한 물성이 생겨 그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아쿠아컴이 40%로 적용된 음향기기는 음향 에너지가 원목처럼 나무 기공을 통과하면서 필터링이 되어 우수한 음향을 만들어냅니다. 음향기기에 쓰이는 베이스 레진은 기존의 경우 고음에서 음질이 부드럽게 나오는 ABS와 PC에 많이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기초음질 확보로 시장의 트렌드가 변하고 있어 기초음질을 내는데 가장 적합한 PP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용 제품은 빨강, 파랑 등의 색상 구현과 코팅이 가능하고, 10~30℃ 상온에서 성형 시 나무 고유의 느낌을, 70~90℃에서 성형 시 폴리머적인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급형, 프리미엄용 가구벽장재 프로젝트를 유수의 대기업과 진행 중입니다. 그 밖에 자동차관련 제품에는 아쿠아컴이 저함량으로 적용되고 있고, 연구 목적의 3D 프린팅 소재도 생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