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현대보테코

국내/해외뉴스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SK온,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최초 ‘에디슨 어워즈’ 수상

작성자 : 편집부 2023-04-24 | 조회 : 1020


- NCM9 배터리, 최고 권위 에디슨 어워즈 ‘EV 배터리부문 동상

- 올해 CES 최고혁신상 이어 글로벌 최고 수준 기술력·혁신성 입증

 

배터리 전문기업 SK온이 미국 최고 권위 발명상인 ‘2023 에디슨 어워즈(2023 Edison Awards)’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스타트업이나 연구개발 전문기업이 아닌, 글로벌 배터리 제조기업이 에디슨 어워즈를 수상한 것은 SK온이 처음이다.

23, SK온은 자사의 NCM9 배터리가 에디슨 어워즈 ‘EV 배터리 향상(EV Battery Enhancement)’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NCM9 배터리는 니켈 비중을 약 90% 수준까지 높인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다. 2019SK온이 세계 최초 개발했다.

 

SKNCM9 배터리

 

니켈 함량이 높은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 출력 등 여러 방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다만 니켈 함량 증가로 수명 및 열적 안정성이 낮아질 가능성도 있어 고도의 제조 기술력이 필요하다. SK온은 자체 ‘Z-폴딩기술을 적용해 이를 보완했다. ‘Z-폴딩기술은 배터리 내부 분리막을 지그재그 모양으로 쌓아 안전성을 높인다.

NCM9 배터리는 에디슨 어워즈 수상에 앞서 세계 최대 규모의 ICT 융합전시회 CES 2023에서 2년 연속 혁신상을 받으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SK온은 CES 2023에서 SF 배터리(Super Fast Battery)내장기술(Embedded Technologies)’ 분야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며 배터리 충전 속도 성능 면에서도 기술력과 혁신성을 입증했다. SK온의 CES 최고혁신상 수상 역시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 기록이다.

 

에디슨 어워즈 로고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을 기리기 위해 1987년 제정된 에디슨 어워즈는 에디슨 유니버스라는 비영리 재단이 매년 시상한다. 7,000개 이상의 제품이 출품되며, 전문 경영인, 학자, 엔지니어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약 7개월에 걸쳐 평가를 진행한다

교육, 교통, 에너지, 항공, 제조, 통신 등 각 산업 분야를 대표하는 우수 혁신 제품 및 서비스, 인물이 심사 대상이다. 애플, 엔비디아, 스페이스X, IBM, 보잉 등 글로벌 기업들이 역대 수상자 명단에 올라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공식블로그에서 에디슨 어워즈를 상세 소개하고 있으며, KOTRA는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시 레퍼런스 확보 차원에서 본 상이 도움이 된다는 판단 아래, 수상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웨비나를 지난해 개최한 바 있다. 특히 KOTRA수상 기업에게 수여되는 인장은 혁신과 성공의 상징으로 간주되며, 투자자와 바이어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며 본 상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SK온 관계자는 “CES 최고혁신상에 이어 미국의 권위 있는 시상식에서 상을 탐으로써 SK온의 기술력이 다시 한번 입증된 셈이라며, “앞으로도 초격차 기술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