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플라스틱,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다!” 슬로건 아래 KOPLAS 2021·K-Mtech 2021 개최
작성자 : 이용우
2021-08-24 |
조회 : 3778
- 8월 25일(수)부터 28일(토)요일까지 4일간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
제26회 국제 플라스틱·고무산업 전시회(KOPLAS 2021)는 2021년 8월 25일(수)부터 28일(토)까지 4일간 고양시 KINTEX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26회를 맞이하는 KOPLAS 2021은 한국 소재 및 복합재료전시회(K-Mtech 2021) 및 K-PRINT 2021(인쇄, 레이블, 디지털 프린팅, 패키징, 텍스타일) 전시회(2021년 8월 26일(목)~28일(토))와 함께 총 22,580㎡의 규모로 동시 개최된다.
특히, 최근 소재 및 복합재료 산업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KOPLAS 전시 품목 중 소재 및 복합재료 분야를 분리, 확장하여 새롭게 개최되는 한국 소재 및 복합재료전(K-Mtech 2021)에서 화학, 금속, 세라믹 소재와 바이오, 융복합 재료도 함께 선보일 예정으로, 이번 KOPLAS 2021은 플라스틱 소재뿐만 아니라 금속, 나노, 세라믹 및 복합재료산업 간의 상호 교류 및 플라스틱 연관산업(인쇄, 패키징 등)전시회의 동시 개최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 창출 및 수출 증대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위한 마케팅의 장이 될 것이다.
KOPLAS, K-Mtech 전시회 동시 개최
친환경, 스마트화, 디지털 전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흐름 속에서 완제품의 생산을 좌우할 수 있는 소재 및 복합재료 산업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KOPLAS 전시회와 동시에 개최되는 K-Mtech 2021 전시회는 KOPLAS 전시 품목 중 소재 및 복합재료 분야를 분리 및 확장하여 플라스틱 및 고무 소재뿐만 아니라 화학, 금속, 세라믹 소재와 바이오, 융복합 재료를 전시 소개함으로써 한층 더 세밀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플라스틱,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다!”
환경 오염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한 전 세계적인 규제, 연비 개선 효과 및 배터리 중량 증가 등의 이유로 자동차용 CFRP 소재 채택 등 부품 경량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예정이며, 환경 인식의 변화와 석유 자원 고갈에 대한 대체 자원의 필요성 대두로 바이오 관련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고분자 플라스틱 수준의 물성 유지가 가능하고 친환경적이며 인체에 해가 없는 바이오 플라스틱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번 KOPLAS 2021에서는 “플라스틱,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첫 번째로 최근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이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 플라스틱 생산단계인 제품의 설계에서부터 재활용을 고려하여 자원의 재사용을 극대화하는 “플라스틱 순환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두 번째로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의료, 포장 업계에서 안전성과 필요성을 입증받은 플라스틱, 위기를 기회로 삼아 미래전략을 구축하는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항공, 우주, 자동차, 전자산업, IoT, 로봇, 배터리 등 다양한 미래 첨단산업에서 요구되는 친환경 소재 및 복합소재, 부품, 장비 등도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PLA Tech Con. 신기술 학술 세미나 등 다채로운 이벤트 개최
반도체, 2차전지, 자동차부품, 의료기기, 에너지 산업 등 미래 산업의 경쟁력을 이끌어온 플라스틱 산업은 최근 미래 자동차산업 및 친환경(탄소 중립) 트렌드와 더불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KOPLAS 2021 전시회 개최기간 동안, ‘PLA Tech Con. 신기술 학술 세미나’를 비롯해 ‘미래 세계를 위한 최첨단 플라스틱 소재 연구개발 동향 세미나’, ‘제1회 탄성 소재 신기술 심포지엄(유료)’, ‘그린 플라스틱연합회 학술 세미나’ 등을 동시에 개최한다.
㈜도일에코텍 생분해성 컴파운드(TogreenⓇ), 고내후성 컴파운드 (ASA), 친환경 목분 플라스틱 컴파운드(WPC) 및 항균 마스터배치 등이 적용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신규 친환경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이템은 친환경 목분 플라스틱 복합재(WPC) 컴파운드 아이템이지만, 향후 생분해성 플라스틱 컴파운드(PLA)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 외에 고내후성 ASA를 비롯해 탄소, 나노섬유 복합소재, 항균 마스터배치 등 고기능성 컴파운드 제품들을 생산, 개발하고 있다.
도일에코텍의 생분해 플라스틱 컴파운드(TogreenⓇ)는 매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 일회용품부터 생활용품, 3D프린터 필라멘트, 그리고 뷰티 제품 및 건축자재까지 다양하게 적용을 하고 있으며, 각 산업별 Top 기업들과의 개발을 통해 현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되고 있다.
또한 도일에코텍의 TogreenⓇ는 타사 대비 우수한 물성, 가격경쟁력 및 높은 생산성을 가지고 있어 향후 더 많은 제품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일에코텍은 친환경 Bio 소재 및 생분해성 컴파운드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미래시장 개척을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신규 친환경 제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듀라소닉은 1990년에 초음파 진동자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이후 보다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추구하며 나날이 정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자 및 기계, 금속부품 세정기 제조의 국내 대표기업을 뛰어넘어 글로벌 TOP MAKER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기기, 렌즈, 자동차부품 분야의 다양한 세정시스템을 컨설팅, 디자인, 제작 및 유지보수까지 고객들에게 최적의 세정공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설 세정연구소는 Impedance Analyzer, Sound Pressure Scanner 등 첨단 연구 장비를 갖추어 최신의 기술들을 타 업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개발하여 제품생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듀라소닉 초음파 연구는 파티클 제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친환경 지향, 장비 Layout 최적화 등을 목표로 최적의 세정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들과 산학협력을 통하여 신제품개발과 세정성능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미국, 일본, 유럽, 동남아시아 등 40여 개국에 2,000만 불 이상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 핸들러 9월호 업체탐방 p76~79
당사는 공장자동화 계량시스템 부분의 전문회사로 석유화학, 정밀화학, 식·의약품 분야 및 최근에는 전지 소재, 필름생산 분야 등의 뛰어난 기업에 최적의 분·입체 계량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스미토모 중기계 그룹은 최첨단의 정밀 제어 기계·부품에서부터 각종 산업기계, 선박, 대형 공장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각각의 사업에서 높은 고객가치의 ‘일류상품’을 제공해, 높은 시장점유율과 수익성을 확보하는 한편, 사업간 연대를 강화해 혁신적 상품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미토모 사출성형기는 1998년에 발매된 “SE-S” 시리즈부터 시장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는 다이렉트 드라이브 시스템을 채용하여, 고정밀, 하이 사이클의 안정된 성형을 실현시켜 왔으며, 자동차, 정밀 기계, 의료분야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고, 10년 이상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을 평가받아 2012년도 「제33회 우수 에너지 절약 기기 표창」에서는 이전 모델인 「SE-EV」 시리즈가 경제 산업 장관상을 받았습니다.
2016년에 발매된 최신 모델 「SEEV-A」 시리즈에서는 한층 더 성능 향상이 되어, 에너지 절약에의 노력이 이루어져 유압 사출 성형기에 비해 에너지 소비량을 약 80%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2008년에 Demag Plastics Group의 사업을 인수하여 Sumitomo(SHI) Demag가 발족하였고, 스미토모 중기계와 Sumitomo(SHI) Demag의 세계적인 개발과 생산 네트워크는 일본, 독일, 중국의 4개의 공장, 종업원은 3,000명 이상, 연간 5,000대 이상의 기계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에스제이테크(주)는 2021년 기준 43년 이상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고무 사출 성형기 산업을 선도해왔습니다. 동사는 현재 일반 사출기, 진공고무 사출기, 실리콘 사출성형기, 에폭시 사출기, 프레스 및 진공 프레스, 내·외경 도포기, 진공 트랜스퍼 성형기 및 스웨이 징 기계를 포함한 광범위한 품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ISO 9001 국제 인증으로 해외품질인증 획득, CE와 같은 승인 등을 받았으며, 지속적인 장비 개발과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우수한 인재 형성과 철저한 사후 관리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고의 제품과 최고의 서비스 가치 창조를 중요시합니다.
이번 전시회에 주력으로 소개할 엠씨엠(주)의 스크류 세척 장비(Screw Cleaning Machine)는 플라스틱 연마재를 이용해 샌드블라스팅 방식으로 사출, 압출 스크류를 클리닝하는 장비입니다. 연마재는 일반적으로 MB(우레아수지) 또는 MC(멜라민수지)를 사용하고 있어 표면손상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미국 MAXI-BLAST 사와 기술 제휴하여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스크류 유지보수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불량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취급 품목
- Pressure Blast Screw/Mold Cleaning System 스크류, 금형 세척 장비
- Electronic Materials / 전자재료: MLCC 유전체 원료, NFC 원료, Dielectric Powder, 분산제, 분체 가공설비
- Plastic Additives & Chemicals / 플라스틱 첨가제, 화학제품: 난연제, Ni, Cu 촉매, 토너 원료, 표면처리 원료
- Food Industry / 식품첨가제: 레시틴, 프로테인, 젤라틴, 콜라겐, 결정과당, 계란(액상, 분말), 항산화제 등
- B2C & Cosmetics / 전자상거래
(주)테더릭머시너리코리아는 Koplas 2021 전시회에서 NEO-E 시리즈 180톤 전전동 모델과 NEO-H 시리즈 550톤 투플레이튼 계량 전동 모델, 그리고 DREAM 시리즈 415톤 유압 하이브리드 고속 사출성형기 등 3가지 기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프리미엄 사출성형기 NEO 시리즈
신형 NEO 시리즈에는 전전동식 모델인 NEO-E, 토클식 모델인 NEO-T, 투플레이튼 방식의 NEO-H, 그리고 다중방식의 NEO-M 등이 있다. NEO 시리즈는 기존 DREAM 시리즈에서 한 단계 진화한 프리미엄급 사출성형기를 지향한다.
이중 NEO-H 550톤 투플레이튼 계량 전전동 모델은 유압모터가 아니라 계량 전동모터가 표준으로 들어간다. 이를 통해 냉각 시간에 별도로 계량을 진행할 수 있어 사이클 타임을 줄이고 전체 공정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테더릭의 NEO 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만나볼 수 있으며, 현장에서 일회용 용기 사출 시연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MIZUKEN사의 마이크로 버블 냉각 채널 세척기는 수많은 공기 방울을 생성시켜 공기 폭발로 인한 캐비테이션 효과를 이용한 세척 기술로 친환경적이며 매우 효과적인 기술을 보유한 장비입니다.
냉각 채널에 생성되는 각종 스케일을 고속, 고압, 마이크로 버블로 2~3시간 이내에 제거함으로써 냉각 효율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불량율 감소와 생산성 향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적용 분야는 롤러, 사출 금형, 다이캐스팅 금형, 오일 쿨러, Pre-form 금형, 칠러, 금형 온도조절기 등 냉각 채널 세척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