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NPE 2024에서 만나 본 유럽 주요 사출성형기 3사 업체들의 CEO 인터뷰-Wittmann

작성자 : 취재부 2024-06-27 | 조회 : 626

- Wittmann rethinking where it manufactures 

- Arburg gives new press a US debut

- Engel grows globally with local solutions

 

 

지난 5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북미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 전시회인 ‘NPE 2024’에서 본지 핸들러와 기사협약을 체결한 플라스틱뉴스 紙에서 발행한 ‘NPE 전시 데일리 특별판’에서는 유럽의 주요 사출성형기 제작업체인 Wittmann, Arburg, Engel 사의 CEO들을 인터뷰하여 각사의 신 개발제품 및 전시제품에 대한 소개와 추후 전망 및 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이에 핸들러에서는 이 기사를 번역, 게재함으로써 이들 3사의 기술현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살펴볼 기회를 마련하고자 본 특집 페이지를 마련하였다. 

 

번역 및 감수: 휴먼텍(https://humantechubot.com/) 

김영기 사장(ykkim@humantechubot.com)

 

 

생산기지를 재고하는 Wittmann

 

- 오스트리아의 Wittmann Technology를 개발 센터로 전환하는 한편, 헝가리, 터키, 인도, 베트남으로 생산기지 및 사업 이전

- NPE 2024에서 ‘It’s all Wittmann’을 주제로 로봇부터 사출성형기, 분쇄기, 혼합기, 디지털 솔루션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전시

 

 

 

 

 

Wittmann Technology의 사장인 Michael Wittmann은 회사의 모국인 오스트리아 밖으로 생산 시설을 이전하는 것은 그가 원하는 일이 아니지만, 경제 상황이 변화를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Wittmann Group은 생산기지 전략을 재고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높은 에너지 비용과 인플레이션율은 오스트리아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로 생활비와 경제 상황의 변화에 맞춰 임금 수준이 크게 상승했기 때문에 생산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Michael Wittmann 회장은 “이것은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냉각수조절장치 및 온도제어장치의 생산은 헝가리로 이전되었으며. Drymax 및 Feedmax의 생산은 터키로 이전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확실히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은 아니지만 필요한 대응이었습니다. 비엔나에 본사를 둔 Wittmann은 오스트리아의 Wittmann Technology를 개발 센터로 전환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조량이 감소할 것입니다”라며, “현재 생산은 정상 용량의 75~80%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최대 120톤의 SmartPower와 최대 110톤의 EcoPower 등 일부 사출성형기의 생산도 헝가리로 이전되고 있습니다. 이 나라는 그룹에게 점점 더 중요한 위치가 되고 있으며, 판금 제조 및 기계 가공을 위한 두 번째 장소에도 투자했습니다. Wittmann은 “2025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라고 했으며, “우리에게 또 다른 중요한 시설은 터키입니다. 우리는 특별한 이유, 즉 유럽 외부에 있기 위해 터키를 선택했습니다. 

 

기업 지속가능성 보고 지침이 발효될 예정이며, 제조업에 큰 영향 미칠 것이라는 그 영향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라고 전했다. 터키는 트럭 운송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가깝기 때문에 팬데믹 기간 동안 겪었던 컨테이너 문제가 반복되지 않습니다.

 

그룹은 여전히 올바른 장소를 찾고 있으며, 현재 임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더 많은 제조업을 터키로 이전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아시아는 Wittmann 그룹이 활동을 확대하고 있는 또 다른 지역으로, 필리핀과 인도 시장을 위한 인도 제품이 만들어질 예정으로 새로운 54,000평방피트 규모의 생산 시설이 6월 1일에 개장되는 인도에서의 사업 운영과 함께 베트남 호치민 시에 새로운 자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심지어 중국도 팬데믹 기간 동안 폐쇄됐던 이후 다시 문을 열고 있습니다.

 

 

장비의 다양성

 

사출성형기, 로봇, 주변기기 등을 제조하는 Wittmann Group은 모든 전시회에서 매우 다양한 장비, 기계 및 신기술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PE 2024도 예외는 아닙니다. 

 

플로리다주 올랜도 전시회 부스의 15개 관심 분야를 연결하는 눈에 띄고 반복되는 주제는 가장 넓은 의미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재분쇄 솔루션과 재생 가능한 재료 생산부터 에너지 효율성, 생산성 및 연결성 향상에 이르기까지 Wittmann은 순환성과 지속가능성을 중점 분야로 삼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플라스틱 기계 제조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Wittmann에서도 느꼈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이는 계속해서 그렇습니다.

 

Michael Wittmann은 회사 부스에서 열린 NPE 기자 회견에서 예상대로 주문 잔고로 인해 Wittmann이 2023년 경기 침체의 영향을 거의 눈치채지 못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사실 미국에서 2023년은 수익 측면에서 기록적인 해였습니다”라며, “올해는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조정된 예산을 달성할 수 있는 궤도에 올랐습니다”라고 Wittmann은 말했습니다. 그는 “그동안 미국은 우리의 가장 큰 시장이 됐다”라며, “전통적으로 우리의 1위 시장이었던 독일은 2위로 떨어졌고, 멕시코는 이제 우리의 세 번째로 큰 시장이 됐다”라고 덧붙였습니다.

 

 

NPE 뉴스

 

NPE에서 Wittmann Group은 “It’s all Wittmann”을 전시 주제로 선택하여 로봇부터 사출성형기, 분쇄기, 혼합기, 디지털 솔루션 등에 이르기까지 회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강조했습니다.

 

부스에서는 MicroPower 15 사출기에서 실행되는 마이크로 성형 애플리케이션부터 MacroPower 450XL 사출기에서 실행되는 선루프 베젤 생산에 이르기까지 5개의 완전한 Wittmann 4.0 Smart WorkCell이 전시되었습니다.

 

“셀에서 우리는 여러 기술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G-Max XL 그라인더에 공급된 다음 다시 기계로 들어가는 재생재(폴리프로필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품에 직접 QR 코드를 인쇄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서 우리가 본 트렌드 중 하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표준 로봇과 제휴한 잉크젯 프린터와 같은 표준 제품을 사용하여 성형 주기, 시간과 날짜 같은 중요한 생산 데이터를 보여주는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라고 Wittmann USA의 영업 부사장인 Jason Long은 말했습니다.

 

가공 기계와 보조 장비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한 생산 장비의 디지털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면 생산 안정성과 부품 품질이 향상되고, 프로세스 효율성이 향상되며, 재활용 재료를 사용할 때 점점 더 중요해지는 측면인 추적성이 가능해집니다.

B8X 사출기 컨트롤러를 갖춘 플러그 앤 프로듀스 셀은 ‘스마트’해지기가 얼마나 쉬운지를 보여주기 위해 고안된 또 다른 전시물입니다. “Wittman은 모든 장비를 제조하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장비를 연결하여 한 성형 사이클에서 다음 성형 사이클로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의 선구자였습니다”라고 Long은 말했습니다.

 

고객에게 디지털화가 항상 간단한 것은 아닙니다. 프로그래밍의 용이성이 업계에서 요구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며, Wittmann은 이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Wittmann R9 로봇에는 사용자에게 간단한 질문을 통해 완전한 프로그램을 생성하도록 안내하는 QuickNew 프로그래밍 기능이 표준으로 제공되어 유연성을 제한하지 않고 로봇 프로그래밍이 얼마나 쉬운지 보여줍니다. 새로운 QuickNew는 불량품, 품질, 게이트 분리 및 인서트 성형 응용 분야를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Wittmann Control Room(WCR) Teachbox도 새로워졌습니다. 이는 R9의 모든 기능에 더해 로봇 펜던트에서 바로 연결된 모든 Wittmann 보조 장치를 쉽게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PC 버전으로도 제공되므로 사용자는 PC에서 호환되는 모든 Wittmann 장비에 액세스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Control Room에서는 작업 셀이나 공장 내의 모든 Wittmann 장비를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습니다. Teachbox는 부스의 두 로봇 셀 모두에서 전시되었습니다.

 

더불어 실시간 대화형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 관리 지원을 제공하는 Wittmann의 MES 솔루션도 전시되었습니다. Wittmann Digital의 TEMi+는 플라스틱 산업을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으며, ‘사출성형 공장을 위한 사출성형기용’이라고 Long은 말했습니다. 이는 생산 데이터를 수집하고, 특정 기계에 대한 작업을 예약하고, 작업 주문 상태를 추적하고, 전반적인 장비 효율성 및 핵심 성과 지표와 같은 보고서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생산 프로세스, 유지 관리를 관리 및 모니터링하고 품질 검사를 보다 자동으로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MES 시스템에 대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UHS(초고속) 모델의 후속 제품이자 300톤까지의 사출기 모델과 4초 이내 사이클 시간으로 설계된 Sonic 131이라는 새로운 로봇과 다양한 신소재 취급 및 보조 장비가 NPE에서 소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