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hpf미네랄스
현대보테코
K쇼배너

SIMTOS존

이즈미케이엠솔루션
강화분쇄기
엠디코리아
kcs

[SIMTOS 2026] 특별전 출품 품목으로 본 특별전 참가 트렌드 분석

작성자 : 취재부 2025-10-15 | 조회 : 12

 

[SIMTOS 2026] 특별전 출품 품목으로 본 특별전 참가 트렌드 분석

- 로봇·물류자동화시스템부터 AI솔루션까지, 생산제조 디지털화를 한눈에

 

 

SIMTOS 2026이 다가오면서,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M.A.D.E. in SIMTOS, 이하 특별전)’ 참가 신청 역시 본격적인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SIMTOS 5대 전문관(금속절삭 및 금형가공, 소재·부품 및 제어, 툴링 및 측정, 절단가공 및 용접, 프레스 및 성형)의 디지털 전환(DX)과 제조 AI 확산(AX)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생산제조의 디지털화 구현 플랫폼이 될 M.A.D.E. in SIMTOS

 

출품 품목만 보더라도 특별전이 생산제조 디지털화 트렌드의 집약체임을 보여준다. 이는 단순히 가공 장비와 주변기기들을 선보이는 자리를 넘어 AI, IoT 등 디지털 기반 첨단 기술이 생산제조 분야에 적용되어 제조 경쟁력을 높이는 과정을 보여주는 장으로 평가된다. 

 

전시개최 6개월여를 앞둔 현재, 특별전 참가업체는 3D프린팅부터 소프트웨어, 로봇 자동화, 물류·이송자동화, 그리고 핵심 부품·장치 등 다양한 디지털제조 솔루션 업체들이 참가를 확정했다. 특별전 참가업체의 자세한 출품 트렌드는 아래와 같다.

 

 

 

 

SIMTOS 2024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 전경

 

 

- 더 넓고 다양해진 로봇 및 산업자동화 출품 영역

 

특별전 출품 품목을 분석한 결과, 협동로봇, 직교로봇, 다관절 로봇, 용접로봇 등 산업용 로봇 분야의 출품이 두드러진다. 로봇은 과거 단순 반복 작업 중심에서 벗어나, 정밀 가공·용접·소재 취급·공정 간 이송 등으로 활용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내년 전시회에서는 반복적이고 정밀한 품질검사와 위험한 작업 공정은 물론이고, 고령화로 인한 숙련공의 기술 공백까지 메울 수 있는 협동로봇과 제조로봇의 출품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 디지털 공급망 혁신을 실증할 물류·이송자동화 솔루션

 

갠트리 자동화시스템, 에어발란스, 리니어모터시스템(LMS), 박스리프트, 전동기, ASRS 자동화 창고 등 이송 및 물류자동화 기술도 M.A.D.E. in SIMTOS 2026 출품 라인업의 중요한 축이다. 이는 AI팩토리 실현의 핵심 요소로, 공정 간 대기시간 단축·물류 최적화·실시간 재고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물류·이송자동화 솔루션 출품업체들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공정·물류·출하까지 전 과정의 연결성을 ‘디지털 공급망 혁신’의 관점에서 보여줄 예정이다.

 

 

- 디지털제조 소프트웨어 및 엔지니어링 솔루션

 

이와 함께 이번 특별전에는 설계·모델링·시뮬레이션·생산 및 설비 관리·공정 및 에너지 최적화·품질검사에 이르기까지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와 디지털제조 솔루션이 대거 출품된다. 이들 품목은 제조업의 경쟁력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시뮬레이션으로 끌어올리는 핵심 요소다. 최근 AI와 빅데이터 기술이 접목되면서 △디지털 트윈 △예지보전 △에너지 효율화 등 지능형 제조 운영체계로 진화하고 있어, 내년 전시회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 3D프린팅 및 적층 제조

 

이번 특별전에는 금속 및 플라스틱 3D프린터, 3D스캐너, 적층 소프트웨어 등 3D프린팅 관련 품목이 다수 출품된다. 3D프린팅 관련 품목은 △시제품 제작 속도 향상 △맞춤형 부품 생산 △소재 절감 효과 등으로 주목받는 분야로, 특히 항공우주·의료·자동차 산업에서 디지털 제조혁신의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특별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다품종소량생산과 초정밀화라는 산업적 요구에 응답하기 위한 다양한 3D프린팅 솔루션을 전시할 예정이다.

 

 

▶ 제조업계의 디지털 전환과 특별전 참가기업의 역할

 

위에서 소개한 트렌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특별전 참가업체의 출품 품목들은 생산제조 현장의 디지털화를 위한 솔루션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특별전 참가업체들은 생산제조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 셈이다. 특히 SIMTOS는 10만여 명에 달하는 참관객이 찾는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인 만큼 이번 전시회 참가로, 국내 생산제조업계의 디지털화를 지원하는 공급기업으로의 역할을 홍보하는 동시에 파트너십 발굴의 최적 무대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기회도 얻게 될 것이다. 

 

 

 

 

참관객에게도 특별전은 제조업 디지털 전환의 최신 흐름을 한눈에 확인할 기회다. 3D프린팅 신기술, 디지털트윈 기반 공정관리 솔루션, 협동로봇과 물류자동화 시스템까지 아우르는 전시 라인업은, 기업들의 향후 투자 방향과 도입 전략을 구체화하는 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부품 제조업체 △자동차·항공·조선 산업 △전자 및 반도체 제조업체 관계자들에게는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실증 테스트베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