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존
[SIMTOS 2026] AI 기반의 자율제조 실현의 장이 될 M.A.D.E. in SIMTOS 2026
[SIMTOS 2026] AI 기반의 자율제조 실현의 장이 될 M.A.D.E. in SIMTOS 2026
- 대한민국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의 진화를 이끌다
대한민국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가 40년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혁신의 장으로 도약하고 있다. 1984년 ‘한국공작기계전’으로 시작해 정밀가공·자동화 기술 발전을 공유해온 SIMTOS는 이제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M.A.D.E. in SIMTOS, 이하 특별전)을 통해 AI 기반 자율제조와 디지털팩토리의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제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생산제조의 수요-공급생태계를 완성시킨 M.A.D.E. in SIMTOS 2024 전시전경
▶ 1984년, 한국공작기계전으로 시작된 여정
SIMTOS의 역사는 1984년 ‘제1회 한국공작기계전’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전시는 절삭가공 최신 기술을 중심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고정밀·고속·고생산성 기술을 공유하는 장이었다. 1980~1990년대 SIMTOS는 대한민국 제조업계가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출발점이자, 최신 가공 기술을 배우고 확산하는 지식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 2012년 6개 전문관 구성,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로 부상
2012년, SIMTOS는 KINTEX 전관을 사용하며 한 단계 도약했다. 생산제조기술 분야를 6개의 품목별 전문관으로 구성하고, 금속가공을 비롯한 생산제조 업종간 교류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특히 자동차, 조선, 전기·전자, 반도체 등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초정밀·융복합·자동화 솔루션이 활발히 교류되었으며, 이를 통해 SIMTOS는 국내외 제조업계의 핵심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35개국에서 13개 기업이 6천 부스 규모로 참가한 SIMTOS 2024의 1전시장 전경
▶ 2024년, 디지털 전환의 신호탄이 된 M.A.D.E. in SIMTOS
SIMTOS 2024는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35개국 1,300개사, 6,170부스가 참가했고, 68개국에서 10만 명의 참관객이 전시장을 찾았다. 특히 2024년 처음 론칭된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M.A.D.E. in SIMTOS)은 신기술 전시를 넘어 AI 기반 자율제조와 디지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최신 솔루션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무대이자 산업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새로운 장으로 평가받았다.
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자율제조 테스트베드’가 될 M.A.D.E. in SIMTOS는 2026년에도 자재관리부터 가공 최적화, 불량 추적까지 AI 자율제조 실현을 위한 전시 라인업을 통해 ‘SIMTOS 5개 전문관 참가업체의 디지털 혁신 지원’을 선도할 예정이다. 특히 수요산업 리더와의 사전 네트워킹 교류회, 전문관 참가업체와의 1:1매칭 상담회, 전문관 참가업체 리더 초청 특별전 투어, 디지털제조 수요-공급기업간 CEO 포럼 등을 진행해 수요-공급기업 간 네트워크 교류의 장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컨퍼런스, 디지털제조기술·수요산업 테마관, 커리어 커넥티드(잡페어), 여성엔지니어 네트워크 포럼, 신제품 발표회 & 오픈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는 10만 참관객이 디지털 제조혁신을 직접 경험하고, 미래 제조업의 발전 방향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재관리부터 불량추적까지 생산제조의 디지털화를 위한 모든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는 M.A.D.E. in SIMTOS
▶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 M.A.D.E. in SIMTOS에서 찾자!
로봇 및 디지털제조기술 특별전(M.A.D.E. in SIMTOS)는 단순한 전시가 아니라 디지털 전환의 방향을 제시하는 산업 플랫폼이다. 참가업체에게는 자사의 디지털 제조 솔루션을 글로벌 시장에 알리고, AI·로봇 기반 자율제조를 원하는 수요산업과 직접 연결되는 기회가 되며, 참관객에게는 디지털 팩토리, 스마트 로보틱스, AI 기반 예지보전과 같은 최신 솔루션을 체험하고, 자사의 공정 혁신 방향을 설계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는 지난 40년간 끊임없이 진화하며 산업 현장의 요구에 부응해 왔다. AI와 자율제조가 만들어갈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 글로벌 제조업 혁신 플랫폼이 될 특별전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