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존
[SIMTOS 2026] 공작기계 산업의 AI 자율제조 시리즈(2)_ AI 자율제조 핵심기술
[SIMTOS 2026] 공작기계 산업의 AI 자율제조 시리즈(2)_ AI 자율제조 핵심기술
-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표준을 만드는 AI 자율제조
- SDM과 SDF로 실현하는 지능형 제조의 미래
지난 회차에서는 AI 기술의 진화와 기계산업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AI 기술이 자율제조를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몇 년간 기존 생산제조 공정의 경쟁력 한계, 코로나19 이후 급변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고령화로 인한 전문 생산 인력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조업 고도화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업계는 그 해답을 자율제조에서 찾고 있다.
▶ 생산제조 방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
자율제조란, 시장과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능화·자율화된 제조시스템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새로운 제조방식이다. AI, IIoT, 디지털 트윈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기획·설계부터 생산과 공급까지 전 과정을 자율화함으로써 새로운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초고속·초정밀·복합기능을 갖춘 최신 공작기계는 숙련된 작업자와 장비 기술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으며, 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시스템 통합 기술이 적용된 AX 공작기계는 AX 운영자와 함께 AI 기반 자율제조를 실현할 수 있다.
※ AX = AI Transformation(인공지능 기반 전환)
▶ 소프트웨어 기반의 맞춤형 디지털 제조 서비스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기반의 다양한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율제조 시스템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화는 모든 요소를 소프트웨어로 정의하고 제어하는 개념인 SDX(Software Defined Anything)으로 확장되고 있다. 특히 SDF 기반의 지능형 자율공장은 생산성을 30~100% 향상, 불량률을 30~50% 감소, 공장 운영 비용을 20~30% 절감, 납기 단축 20~30% 등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무엇보다 탄소 배출량을 20~30%까지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 공장 구축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