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존
[SIMTOS 2026] 고부가가치 제조업의 집약, 항공산업
[SIMTOS 2026] 고부가가치 제조업의 집약, 항공산업
- 항공산업의 정밀가공 기술, SIMTOS 2026에서 확인하세요!
항공산업은 국가 기술 역량이 집약된 산업이자 기계, 전자, 소재, IT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종합 시스템 산업이다. 특히 특히 높은 기술 수준과 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을 고려할 때 항공산업은 국가 산업기술 경쟁력을 이끄는 전략산업으로도 평가받고 있다.
▶ 자동차 제조업계의 고부가가치 수요처, 항공산업
항공산업은 항공기의 전체 구조와 시스템을 조립하는 완제기(완제품 항공기) 산업, 추진력을 담당하는 엔진 제조업, 다양한 기계·소재 부품을 생산하는 부품 산업으로 구성된다. 특히 항공기 엔진과 핵심 부품은 정밀 터빈 블레이드 가공, 냉각 및 용접 기술, 정밀 절삭가공, 적층제조(3D 프린팅) 등 고난도의 생산제조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고온·고압 환경에서도 성능을 유지하는 초합금 등의 소재 개발도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에서 항공산업에 종사하는 제조기업들은 항공기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와 엔진의 고성능화를 위한 초내열 합금 등 고부가가치 신소재 개발과 가공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장비 제조업계 또한 이에 발맞춰 대형 및 복잡 형상 가공을 위한 고정밀 절삭가공 기술, 대형 복합재 구조물 성형, 3D 적층 제조 장비 개발 등, 신규 소재 및 부품 생산에 적합한 장비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 생산제조업계의 사업 다각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항공기 제조는 μm 단위의 오차 제어가 필요한 부품이 많기 때문에 고정밀·고효율 제조를 기반으로 한다. 이는 현재 자동차 완제품(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들이 확보해야 하는 기술 경쟁력의 진화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항공기 부품은 극한의 환경(고온, 고압, 고속)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므로 초정밀 가공과 고강도 소재 가공기술이 필수이다. 많은 자동차 제조업계들이 정밀가공 기술을 기반으로 엔진 부품, 섀시, 로터, 터빈 등 항공기 부품 가공으로의 사업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 항공산업과 SIMTOS
SIMTOS는 항공기 제조업계의 경량화, 고정밀·고품질화 니즈를 충족하는 첨단기술과 장비를 총망라해 소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제조기술 전문 전시회다. 초정밀 공작기계, 고속가공기, 복합가공기, 5축 머시닝센터 등이 대거 전시되며, 항공산업에 필요한 고난도 가공기술을 실제 장비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신소재 가공에 특화된 절삭공구, 절단 기술, 열처리 장비, 복합재 가공기술 등이 전시되며, 항공업계와의 실질적 기술 협력 기회도 제공한다.
또 SIMTOS의 주요 전시품목 중 하나인 3D 프린팅 기술은 항공기 부품 제작에 있어 복잡 형상의 경량 부품을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SIMTOS에서는 금속 적층 제조 장비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용 3D 프린팅 기술을 선보이며, 이는 항공 부품 설계와 생산의 유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이밖에도 SIMTOS에서 소개되는 디지털트윈, AR/VR, 센서 데이터 기반 예지 정비 등의 기술은 항공기 정비(MRO) 분야에서도 필요하며, 전기 구동 시스템, 경량화 부품, 센서, 로터·프로펠러 가공 기술 등 UAM 진출을 준비하는 항공 부품 기업에게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러한 기술 수요로 인해 항공사 및 관련 업계 관계자들이 SIMTOS를 찾고 있다.
특히 항공산업으로 사업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생산제조업계는 SIMTOS를 통해 첨단 장비 및 신기술을 실시간 비교·검증하고, 새로운 공급망 발굴과 글로벌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사업 확장의 기회를 찾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