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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량화 기술 산업전’ 2월 7일부터 9일까지 일산 킨텍스서 개최
작성자 : 이용우
2018-03-06 |
조회 : 2008
‘첨단 소재·부품 가공 시스템 산업전’과 동시 개최
‘2018 자동차 경량화 기술 산업전(Auto motive Weight Reduction Technology Fair)’이 지난 2월 7일부터 9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7홀에서 개최됐다.
마이스포럼(MICE forum)이 주관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내외 최고의 자동차 경량화 기술 및 최신 트렌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다.
본 전시회는 “차세대 자동차 기술혁신을 말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경량화 재료·부품 △경량화 가공기술·성형장비 △분석, 검사장비 △S/W 기술 등 4개의 주제별로 진행됐으며, 같은 기간 탄소섬유복합재료(CFRP/CFRTPC), 섬유강화플라스틱(GFRP/AFRP),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등을 소개하는 ‘첨단 소재·부품 가공 시스템 산업전(Materials Machining System Fair)’도 동시 개최돼 더욱 눈길을 끌었다.
▲ 2월 7일, ‘2018 자율주행 자동차 ICT 융합 플랫폼 기술 동향 및 첨단 센서 기술 세미나’ 전경
1 자율주행차 기술동향 및 개발이슈(자동차부품연구원 김문식 팀장) 2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경쟁력 및 지원 정책 비교(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 3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하드웨어와 인공지능 기술 현황(데일리인텔리전스 박재호 이사) 4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고성능 임베디드 컴퓨팅 플랫폼 기술(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성훈 책임연구원) 5 차량센싱, 영상, 공공 빅데이터를 이용한 도로 주행환경 분석 기술(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정규수 박사
더불어 전시회 첫날인 7일에는 ‘2018 자율주행 자동차 ICT 융합 플랫폼 기술 동향 및 첨단 센서 기술 세미나’가 개최된데 이어서, 8일에는 ‘2018 한-EU 자동차 경량화 기술 고도화 포럼’이, 그리고 9일에는 ‘2018 자동차 경량화 신기술 적용사례 및 첨단 경량소재 가공기술 이종접합 기술 세미나’ 등 자동차 경량화 기술과 관련한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되어 자율자동차 및 자동차 경량화관련 최신 기술동향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2월 7일, 마이스포럼의 주최로 KIN-TEX 3층 306호에서 진행됐던 ‘자율주행 자동차 ICT 융합 플랫폼 기술 동향 및 첨단 센서 기술 세미나’에서는 ▲자율주행차 기술동향 및 개발이슈(자동차부품연구원 김문식 팀장) ▲국내외 자율주행자동차 경쟁력 및 지원 정책 비교(산업연구원 이항구 선임연구위원)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하드웨어와 인공지능 기술 현황(데일리인텔리전스 박재호 이사)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고성능 임베디드 컴퓨팅 플랫폼 기술(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성훈 책임연구원) ▲차량센싱, 영상, 공공 빅데이터를 이용한 도로 주행환경 분석 기술(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정규수 박사) 등의 발표가 있었다.
▲ 2월 8일, ‘2018 한-EU 자동차 경량화 기술 고도화(高度化) 포럼’의 강연자 단체사진
1 포럼의 시작을 알리고 있는 UNIST(울산과학기술원) 박영빈 교수 2 자동차 경량화용 연속 및 불연속섬유 강화 복합재(Fraunhofer ICT Frank Henning Deputy Director) 3 자동차 경량화용 열가소성 복합재(한화첨단소재 김남형 상무) 4 성형 및 구조해석을 통한 복합재 통합설계 : 기초 및 응용(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KIT) Luise Karger Deputy Head of Department) 5 열가소성 복합재료 및 응용부품 개발현황(LG하우시스 R&D센터 김희준 수석연구위원) 6 복합재 대량생산 환경에서의 Wet Compression Molding : HP-RTM 대비 장·단점 및 기회·한계 분석(Dieffenbacher Matthias Graf Director of Technology and Business Development)
또한 2월 8일, 마이스포럼 주최, UNIST 복합재료기술연구센터(Fraunhofer Project Center@UNIST) 주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울산광역시, UNIST 후원으로 KINTEX 3층 303호에 개최된 ‘한-EU 자동차 경량화 기술 고도화(高度化) 포럼’은 UNIST(울산과학기술원) 박영빈 교수 오프닝을 시작으로, 오전시간에 ▲자동차 경량화용 연속 및 불연속섬유 강화 복합재(Fraunhofer ICT Frank Henning Deputy Director) ▲자동차 경량화용 열가소성 복합재 (한화첨단소재 김남형 상무)를 주제로 강연이 있었으며, 오후 세션에서는 심화강좌로 ▲성형 및 구조해석을 통한 복합재 통합설계 : 기초 및 응용(Kar-lsruhe Institute of Technology(KIT) Luise Karger Deputy Head of De-partment)과 함께 ▲열가소성 복합재료 및 응용부품 개발현황(LG하우시스 R&D센터 김희준 수석연구위원) ▲복합재 대량생산 환경에서의 Wet Compression Molding : HP-RTM 대비 장·단점 및 기회·한계 분석(Dieffenbacher Matthias Graf Director of Technology and Business Development) 등 저명 연사들의 발표가있었다.
▲ 2월 9일, ‘2018 자동차 경량화 신기술 적용사례 및 첨단 경량소재 가공기술·이종접합 기술 세미나’ 전경
1 탄소섬유 복합재를 이용한 자동차부품 경량화 시스템 개발(㈜동신유압 정진우 부장) 2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복합소재 성형해석 및 구조해석(C2ESKOREA 이왕화 선임) 3 최신 자동차 하이브리드 경량부품(고분자 복합재 중심) 개발동향(㈜한국몰드 이규세 연구소장) 4 워터젯을 이용한 탄소섬유복합재(CFRP) 가공기술(㈜TOPS 고종민 연구소장) 5 탄소섬유복합재(CFRP) 절삭가공 공정기술(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태곤 선임연구원) 6 최신 금속 적층 하이브리드 가공기술 사례소개(디엠지모리코리아㈜ 김중경 기술이사)
한편 2월 9일에는 KINTEX 3층 303호에서 마이스포럼 주최로 ‘자동차 경량화 신기술 적용사례 및 첨단 경량소재 가공기술·이종접합 기술 세미나’가 개최됐다. 본 세미나에서는 ▲탄소섬유 복합재를 이용한 자동차부품 경량화 시스템 개발(㈜동신유압 정진우 부장) ▲자동차 경량화를 위한 복합소재 성형해석 및 구조해석(C2ESKOREA 이왕화 선임) ▲최신 자동차 하이브리드 경량부품(고분자 복합재 중심) 개발동향(㈜한국몰드 이규세 연구소장) ▲워터젯을 이용한 탄소섬유복합재(CFRP) 가공기술(㈜TOPS 고종민 연구소장) ▲탄소섬유복합재(CFRP) 절삭가공 공정기술(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태곤 선임연구원) ▲최신 금속 적층 하이브리드 가공기술 사례소개(디엠지모리코리아㈜ 김중경 기술이사) 등의 강연이 있었다.
▲ 1, 2 ‘2018 엔지니어 오픈기술 세미나’에서 전시 참가업체들의 자동차 경량화 관련 기술발표가 있었다.
이와 더불어 7일과 8일, 양일간 전시회장 내에서는 ‘2018 엔지니어 오픈기술 세미나’가 진행되어 전시 참가업체들의 자동차 경량화 관련 기술발표가 진행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전시 사무국 관계자는 “2018 자동차 경량화 기술 산업전은 탄소섬유복합재료(CFRP), 섬유강화플라스틱(GFRP), 경량 클래스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경량화 재료와 부품들을 한 자리에서 모두 만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행사”라며, “이 전시회를 통해 국내외 자동차 경량화 기술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