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Fakuma 2018, 플라스틱 사출성형의 모든 것 선보인다!
작성자 : 박애영
2018-10-02 |
조회 : 1244
- ‘경량화 설계 솔루션’ 집중 조명
높은 하중 전달 능력을 지닌 섬유강화 기능성 플라스틱 부품은 자동차 및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수많은 분야에서 경량화 디자인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FRP, FFRP, CFRP를 포함한 고강도 경량화 부품 생산을 위한 최신 솔루션이 오는 2018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리드리히스하펜에서 열리는 플라스틱 가공을 위한 ‘Fakuma 국제 무역 박람회’에서 선보여진다!
강도는 그대로, 무게는 25% Down
섬유강화 플라스틱 부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금속 부품대비 최대 25%까지 무게를 감소시키면서도 높은 기계적 강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로 섬유강화 플라스틱 부품의 경제적 생산 방법에 대한 다양한 범위의 연구 및 프로젝트가 집중되고 있다. 열가소성 매트릭스를 갖는 FFRP 부품이 이미 산업적으로 제조되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개발자들은 여전히 열경화성 매트릭스를 갖는 섬유강화 경량화 플라스틱 부품 생산용 사출성형 가공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열경화성·열가소성 플라스틱보다 우수한 내한성과 기계적강도, 내열성 덕분에 섬유강화 플라스틱은 향후 더 넓은 분야로의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복잡한 부품 생산을 위한 사출성형의 가능성
‘사출성형 기술을 위한 No.1 글로벌 전시회’라고 자부하는 Fakuma에는 수 많은 사출성형 분야 기술 리더들이 대거 참가하며, 3D 프린팅, 발포, 압출, 열성형 대비 유연하고 훨씬 효율적인 가공법을 보유하고 있는 사출성형 업체들이 주를 이룬다.
수년간 해당 기술분야의 혁신 드라이버, 사용자 및 전문가 수의 상승 추세를 지켜봐온 Fakuma 전시 프로젝트 매니저 Annemarie Schur는 “경량화 설계와 고도로 복잡한 부품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다면, 기존의 사출성형 기술에만 목 맬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한다.
실제로 국제적인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Fakuma의 명성은 해당 전시회를 자신들의 신제품을 대중에게 처음 선보이는 신제품 런칭의 무대로 삼는 참가업체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 드러난다.
신소재, 최첨단 가공 기술의 향연
Fakuma에서는 최첨단 소재와 더불어 신소재들의 응용분야까지 선보인다. 새로운 기계와 시스템에 투자하려는 기업들의 수요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아 플라스틱 부품 및 주변기기 제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2017년 전시회에는 120개국으로부터 48,375명의 전문 참관객, 스페셜리스트, 의사 결정권자들이 Fakuma를 방문했고, 올해도 약 1,900여개 업체들이 전시회 참가 여부에 긍정을 표한상태다. 또한 최근에는 독일을 비롯한 유럽 참관객들 외에도 아시아 방문객 수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다.
오는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독일프리드리히스하펜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Fakuma 2018’에는 코오롱플라스틱을 포함해 총 7개의 한국 업체가 참가해 대한민국의 플라스틱 기술을 전 세계에 선보일 예정이다.
Fakuma 2018 공식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