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세계 최고 복합소재 네트워크 JEC GROUP, 서울에서 복합소재 전문 전시회 주최
작성자 : 취재부
2019-10-11 |
조회 : 1106
사출성형공정의 인더스트리 4.0: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생산성 및 유연성 제공
JEC Asia 국제 복합소재 전시회는 전 세계 복합소재 밸류체인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동차, 항공, 재생 에너지, 건축 및 건설, 전기 및 전자 장비, 스포츠 및 레저 분야와 같은 중요한 엔드 유저 시장에 최신 역량과 혁신 기술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기존 싱가포르에서 이전하여 2017년도 서울에서 처음 개최되었고, 올해 서울에서 세 번째로 2019년 11월 13, 14, 15일 3일 동안 서울 코엑스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JEC Asia 2019 전시회는 세계 곳곳의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미주, 유럽 시장진출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올해는 eMove360° 아시아 전시회와 공동개최를 통해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한다. eMove360 °아시아 전시회 및 컨퍼런스에서는 전기차 관련 산업기술개발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올해도 전북 한국탄소융합기술원(KCTECH) 주최 제14회 국제탄소페스티벌(ICF)도 공동 개최, 자동차, 항공분야에 복합소재와 관련한 수준 높은 컨퍼런스들이 전시회 3일 동안 진행된다.
◈ 컨퍼런스
- 11/13일:
• 제14회 국제탄소페스티벌(ICF) 주최
: 한국탄소융합기술원(KCTECH)
• eMove360° 아시아 컨퍼런스
: 전기 및 미래자율운행 자동차
- 11/14일:
• JEC Asia 컨퍼런스 :
오토모티브
1) 오토모티브 복합소재 골든 트라이앵글
2) 오토모티브 하이브리드 솔루션
• 혁신상 시상식 (Innovation Awards Ceremony)
- 11/15일:
• JEC Asia 컨퍼런스:
항공학 – 빠른 공정과 신소재
◈ 스타트업 경연대회
복합소재 산업 분야 창업기업 경진대회인 “스타트업 부스터”는 파리에서 매년 3월 열리는 JEC World에서는 2017년도부터 시작되었으며, 한국의 JEC Asia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다.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여는 이 이벤트는 스타트업의 혁신능력을 높이고 이들의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행사이다. 참여하는 스타트업에게는 대기업·중견기업 등과의 미팅도 제공하며, 기존의 대·중소기업엔 혁신적인 신생기업을 발굴할 기회를 준다.
주최 측은 이들을 대상으로 사전심사를 통해 10개사를 준결승 진출기업으로 선정하고, 선정된 10개사는 JEC Asia 2019전시장 내 별도의 공간인 ‘스타트업 빌리지’에서 전시 기간 동안 자사 제품소개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심사위원들이 최종 수상 스타트업을 선정하게 되며, 금-은-동을 수상하는 기업은 내년 파리에서 열리는 ‘JEC World 2020 스타트업 부스터’의 결승전 진출자격이 주어진다. 이때 부스 무료제공, 왕복 항공권, 호텔 등의 혜택도 차등 제공된다.
◈ 이노베이션 플래닛
JEC Asia 전시회의 넘쳐나는 혁신적인 볼거리의 공간인 “이노베이션 플래닛”에서는 다양한 복합소재 산업 분야의 혁신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기업들은 다양한 혁신적인 제품과 완제품들을 전시함으로써 업체의 제품 노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프랑스 파리 JEC World 2020 전시회의 이노베이션 플래닛에도 소개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2018년 JEC Asia에서는 총 55개의 혁신제품이 선보여졌다.
◈ 비즈니스 미팅
지난 JEC Asia 2018에서는 전시회 3일 동안 사전조율된 450개 이상의 양질 B2B 미팅을 중심으로 활발한 네트워킹이 이루어졌다. 올해도 JEC 그룹이 주도하는 비즈니스 미팅이 약 500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다.
◈ 이노베이션 어워즈(혁신상)
JEC 혁신상은 효율성, 지속가능성, 라이프 사이클 분석 면에서 복합소재가 새로운 과제에 대해 어떻게 해답을 제공하는지 집중 조명한다. 최근 몇 년 동안 2,000개의 업체가 참가하고 시상의 영광을 누렸으며, 지난 JEC Asia 2018에서는 8개국 12개 기업이 혁신상을 받았다. 12개의 수상기업 중 상용차 부분에서 한국의 코오롱이 차량용 스마트 하이브리드 복합소재 리프 스프링으로 수상하였고, 스포츠 레저 부분에서 DYTEC이 산화 그래핀(GO)을 활용한 경량 고강도 드론 구조용 혁신적인 CFRP 제조법으로, JEC 혁신상을 받았다. 올해 JEC 이노베이션 어워즈는 11월 15일 5:30pm-6:30pm에 열린다.
◈ 복합소재 투어
해외에서 방문하는 복합소재 산업의 방문객들이 한국의 수준 높은 복합소재 산업기술과 현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복합소재 산업 현장을 확인하는 이벤트인 ‘복합소재 투어 2019’는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진행된다.
- 11월 12일:
윈앤윈 / 국민대학교 with 한국카본
- 11월 15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 한양대학교
◈ 학생프로그램
지난해 처음으로 진행된 JEC Asia Student Program은 올해로 2회를 맞이한다. 학생프로그램은 독일의 대표적인 탄소복합재 클러스터인 마이 카본(MAI Carbon)과 공동주관 하에 복합소재 관련 분야 전공자 및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탄소복합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하는 워크숍이다. 2018년도에 카이스트, 서울대, 유니스트, 전주대 등 총 134명의 학생이 워크숍에 참석하고 99명의 학생이 가이드 투어에 참석했다. 올해도 약 130명의 석·박사 학생들이 복합소재 산업개관 및 실습 워크숍에 참여할 예정이다.
JEC Asia 2019 공식 홈페이지
(영문) https://www.jec-asia.events/
(국문) https://www.jec-asia.events/ko/
JEC 그룹 홈페이지
www.jeccomposi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