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혁신을 통한 돌파구 CHINAPLAS 2020 플라스틱·고무 산업 내 변화의 기회를 제공
작성자 : 관리자
2019-11-08 |
조회 : 1089
“스마트 제조, 혁신 소재, 녹색 & 순환경제”에 초점 맞춰 기술혁신의 중요성 강조
경제적, 정치적 불확실성은 오늘날 전 세계 제조업계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다. 무역 마찰, 경기둔화, 중국의 수요 약화를 포함한 많은 요소들이 제조업의 성장을 둔화시키고, 몇몇 부문의 하락세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중국은 외자 유치를 장려해나가면서 제조업의 질적 향상과 내수시장에 주력하는 변혁을 추진하고 있다.
선진 기업들은 이러한 경기 침체기에 맞서 도전을 기회로 삼기 위한 ‘전환’과 ‘변혁’의 길을 닦을 준비를 이미 마쳤다. 주요 산업 지표로서, 세계를 선도하는 무역 전시회인 CHINAPLAS 2020은 시장 트렌드와 구매자의 니즈에 초점을 맞추고, 첨단기술·고품질·고부가가치 기술혁신 플랫폼을 제공하고, 기업들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제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침체기 속 성장 촉진
침체된 자동차 시장을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2018년, 7년간 이어졌던 연속 성장세가 깨지면서 전 세계 자동차 업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하반기에 나타난 유럽과 중국의 하락세로 2018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9,560만대로 줄어들었다. 2018년에 28년간 빠르게 성장했던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가 멈추면서 업계 관계자들은 전례 없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시장 침체로 자동차 업체들은 변화와 변혁을 꾀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개발의 전면에는 新에너지 자동차와 자동차 경량화가 가장 큰 잠재력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과 사물인터넷(IoT)에 의해 자동차 산업은 현재 이례적인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신소재, 신장비, 첨단 가공기술, 자동화, AI에 대한 수요가 급한 상황이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은 OEM과 공급업체 모두에게 유용한 전략이다.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적인 최적화 외에 기술혁신을 통한 프로세스 및 생산 효율성 개선만으로도 성공 가능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5G의 대규모 상용화
세계 각국은 전략적 개발의 우선순위로써 정보화에 대한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 산업정보기술부는 2019년 6월 6일, 국내 첫 5G 상용 라이선스를 발급해 큰 관심을 끌었다. 빅데이터, AI, 가상현실 등의 기술 전개의 핵심 인프라로 5G 스케일업이 강력한 추진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5G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와 대용량, 최소 지연을 위한 특성들 때문에 기지국에서부터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보다 높은 품질의 것을 요한다. 5G 외에 사물인터넷, 오토파일럿 차량, 원격의료,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등의 개발 트렌드도 파괴적인 변화를 촉발하고 혁신 소재 및 공정을 위한 무한한 공간을 창출할 것이다.
순환 경제 실시
환경 보호라는 압력 아래, 플라스틱을 어떻게 적절하게 폐기하고 재사용할 것인가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의 여러 도시에서는 쓰레기 분류를 실시하고 있다. 유럽 연합, 스웨덴, 캐나다, 페루, 그리고 여러 나라들과 지역들에서는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금지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중국은 2017년 말 실시된 소비재폐플라스틱 수입 금지에 이어 2018년 말에는 모든 산업폐기물 플라스틱 수입을 금지하도록 폐기물 규제를 확대했다.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외에 여러 나라도 고체 플라스틱 폐기물의 수입을 금지하기 위해 비슷한 순서를 밟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플라스틱 제조업체들은 플라스틱의 재사용과 재활용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제품 계획단계에서부터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전체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계획하고,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같은 환경친화적이고 재활용 가능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플라스틱 제조업체들은 플라스틱의 재사용과 재활용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제품 계획단계에서부터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전체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을 계획하고,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같은 환경친화적이고 재활용 가능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독립적 혁신 강화
일방주의, 무역보호주의, 반세계화 경향의 출현과 관련 운동의 확대 또한 세계 경제 및 플라스틱·고무 산업에 악영향을 끼쳤다. 변화의 핵심은 ‘혁신’에 있다. 기업은 기술혁신의 활용, 독립적 혁신능력 향상, 제품 가치와 시장경쟁력 제고, 전략과 배치의 조율, 국내시장과 신흥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 위기저항력을 강화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여정에 동참하세요!
암울한 경제환경이 기업들의 변혁을 강요하고 있다. CHINAPLAS 2020은 "스마트 제조, 혁신 소재, 녹색 & 순환경제"에 초점을 맞춰 기술혁신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해나가며 우리 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경쟁력을 높이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 돌파구를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CHINAPLAS 전시 기획사인 애드세일 전시 서비스(Adsale Exhibition Services Ltd)의 애드 렁은 “현재의 시장환경은 도전과제들로 가득 차 있지만, 저력 있는 기업들이 이러한 흐름에 맞서기에 좋은 시기”이며, “CHINAPLAS 2020은 예년과 같이 높은 부스 예약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플라스틱·고무 공급업체들이 무한한 혁신을 창출하고 미래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준다.
CHINAPLAS는 지난 30년 동안 중국 경제발전의 맥을 쫓아가며 플라스틱·고무 산업의 성장을 목격해왔으며, 1998년 아시아 금융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 쓰나미를 경험했고, 또한 끊임없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언제나 그랬듯이 우리는 국내외 환경의 변화와 기술혁명, 산업혁신, 소비 업그레이드 등의 동향에 빠르게 적응해나가며 글로벌 플라스틱·고무 제조업체와 다운스트림 사용자 및 산업협회들과의 장기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직접 체득한 지식을 최신 시장 수요로 전달하고,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들과 협력하여 동반 성장을 이루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18년 새로운 상하이 홍차오 전시장에서 처음 열렸던 CHINAPLAS는 큰 성공을 거두며 막을 내렸었다. CHINAPLAS 2020은 내년 4월 21일부터 24일까지 동일한 상하이 홍차오에 있는 국립전시컨벤션센터에서 다시금 개최될 예정이다. 플라스틱·고무 산업의 상징적인 행사로 꼽히는 본 전시회는 340,000㎡의 전시 공간 위에 3,900명 이상의 전 세계 전시 업체들과 180,000명 이상의 방문객을 한 자리에 모으며, 도전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기업들의 손을 붙잡고, 함께 미래의 번영을 창조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www.ChinaplasOnl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