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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를 선도하는 ‘drupa’ 2020 참가 신청 완료

작성자 : 이용우 2019-12-31 | 조회 : 1080
- 업계의 혁신 역량을 보여주는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
세계 인쇄 산업을 선도하는 독일 국제 인쇄 전시회 drupa가 2020년 6월 16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 국제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개최일까지 상당한 시간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다수의 기업이 참가 신청을 마쳤으며, 이를 통해 drupa가 업계 최고의 비즈니스 플랫폼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drupa 2020에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약 1,800개 기업이 참가한다.

유럽 국가에서 높은 참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최다 참가 국가 Top 5는 독일, 일본, 이탈리아. 중국, 영국이다. 글로벌 리딩기업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출품하는데 그중 주목할 만한 사실은 전체 참가 사의 30%가 신규 참가 사라는 것과, 다양한 크로스 커팅(crosscutting) 기술을 선보인다는 것이다. 

drupa 2020 참가 사는 drupa 홈페이지 www.drupa.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년에도 drupa는 뒤셀도르프 전시장의 모든 홀을 사용한다. 전시홀은 분야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다음 제품군이 전시된다.

1. 프리프레스/프린트 2. 프리미디어/멀티채널 3. 포스트프레스/변환/포장 4. 미래 기술 5. 재료 6. 장비/서비스/인프라 

메쎄 뒤셀도르프의 인쇄기술 분야 총괄 본부장인 자비네 겔더만(Sabine Geldermann)은 “drupa는 광범위한 시장에서 수요자 그룹이 필요로 하는 첨단 기술과 솔루션을 모두 모아 전시한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인쇄 제품의 역할이 최근 수년간 점점 더 커져 왔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인쇄는 햅틱 기술, 혁신적 재료, 마감 기술 등을 이용하여 이제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완전히 새로운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게다가 순환 경제, AI, 플랫폼 경제, 커넥티드 컨슈머 등과 같은 글로벌 트렌드도 인쇄 업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며, 이번 drupa가 인쇄 산업의 역동성과 혁신 역량을 모두 선보일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이번 drupa에는 drupa cube, dna-drupa next age, touchpoint packaging, touchpoint 3D fab+print과 touchpoint textile 등과 같은 특별 부대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방문객들은 부대행사를 통해 다양한 메가 트렌드를 확인하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drupa cube: 배우기, 참여하기, 즐기기 

전시홀 6에서 열리는 컨퍼런스 및 이벤트 프로그램인 drupa cube는 다양한 산업 분야와 생활 영역에서 작용하는 혁신적인 인쇄의 힘에 초점을 맞춘다. drupa cube에서는 인쇄전자, 첨단 멀티채널 어플리케이션, 포장이나 수직 시장에서의 디지털 인쇄 활용 등을 다룬다. drupa cube의 다학문적 접근 방식은 수많은 시장에서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과 브랜드 오너 그리고 업계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drupa cube에 참여하는 연사들은 drupa 참가기업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의사 결정권자들로 구성되어 있어 융합적인 사고를 통한 혁신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선보인다.

베스트셀러 작가이며, 전 세계에서 컨설팅을 제공하는 마이클 게일(Michael Gale)은 탁월한 컨설턴트이자 혁신의 파트너로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할 것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완전히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낡은 사고방식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회사를 통째로 탈바꿈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방금 말한 문제를 비롯한 여러 문제가 오늘날 인쇄 업계가 겪고 있는 유례없는 변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소기업에서 다국적 거대 기업에 이르기까지 인쇄 기업들은 분명하고도 적극적인 비전을 개발해야 한다. drupa cube는 기조연설, CEO 라운드테이블, 임원들을 위한 씽크탱크, 브랜드 스토리 등의 이벤트를 통해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dna-drupa next age 

dna는 ‘drupa next age’의 약자다. 이 특별전은 업계의 미래 과제를 다루고 있으며, 동시에 다국적 대기업, 스타트업,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 사이의 경험을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과거의 drupa innovation park (dip!)의 스타트업 존에서 출발한 이 행사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 서비스, 인쇄 관련 크로스 커팅 기술을 통해 선보일 기회를 제공한다.

touchpoint packaging 

포장 인쇄는 여전히 큰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분야이다. drupa에서는 이 분야를 ‘touchpoint package’ 포럼이라는 특별 부대행사로 다루고 있다. 유럽 포장 디자인 협회(EPDA)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 행사는 특히 포장 디자인의 미래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특별전의 컨셉은 오늘날 세계를 이끄는 메가 트렌드들이 미래의 포장 솔루션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와 관련된 예로는 새로운 서브스트레이트,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는 고객 맞춤형 솔루션, 네트워크화된 포장 등이 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번 drupa에서는 몇몇 업계 파트너를 선정하여 운영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 위원회는 인쇄업 밸류체인 전체에서 새로 발견된 사실을 취합하기 위해 구성되었으며 포장 산업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참여하였다.

각 분야별 참여 기업으로는 디자인: 유럽 포장 디자인 협회(EPDA), 포장 생산: AGFA, BOBST, ESKO, HEIDELBERG, HP INDIGO, KURZ and SIEGWERK, 브랜드 오너: DANONE, NESTLÉ 등이 있다.

밀라노의 NAVA 디자인 아카데미를 비롯한 유수 전문 교육 기관에서 온 세계 각국의 학생들도 혁신적 포장 솔루션에 대한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BST ELTROMAT, CLOUDLAB, DALIM, EFI, KODAK, KOENIG&BAUER, KONICA MINOLTA, SAUERESSIG, WERK II, MERCK 등 기업에서도 전문가를 파견한다.

touchpoint packaging을 찾은 방문객이라면 이 특별전의 핵심인 혁신적 디자인과 포장 솔루션을 결합한 프로토타입을 기대해도 좋다. 다양한 분야의 시각을 결합하여 만든 touchpoint packaging은 packaging printing 구역의 하이라이트이다. 

touchpoint 3D fab+print 

독일 기계공업협회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이레네 하싱거(Irene Hassinger) 박사는 “우리는 기계 부품이나 공구를 생산하는 데 있어 적층 제조 기술이 갖는 이점을 방문객들에게 설명하고, 또 방문객들이 이 기술의 현황과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해 현실적인 평가를 할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발표 주제 몇 가지는 이미 정해졌다. 뒤스부르크 에센 공대의 생산 공학부 학과장인 게르트 비트(Gert Witt) 교수와 동 대학 산하 Rapid Technology Centre(RTC)의 센터장인 슈테판 클레스친스키(Stefan Kleszczynski) 박사는 적층 기술의 현주소와 잠재력을 설명할 것”이라며, 이 포럼의 목표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적층 프로세스 체인을 자동화하고 네트워크화하는 것도 이번 행사의 초점 중 하나”라고 하싱거 박사는 전했다. 

행사 목표 중 하나가 실제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므로 몇몇 연사들은 밸류체인의 각 단계에서 진행되는 개별 프로세스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주요 주제는 인쇄와 종이 기술에 대해 적층 기술을 적용하는 것으로, 인쇄 기계용 고성능 부품을 3D 프린터로 제작하는 것,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인쇄업체가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데 필요한 옵션 등이 있다. 

touchpoint textile 

이번 전시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이 포럼은 신규사업 분야에서 디지털 섬유인쇄가 새로운 성장 동력의 역할을 할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touchpoint textile 포럼은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들을 한자리에 모아 산업 간 협력, 신규 프로젝트 또는 신제품, 혹은 새로운 제조 기술의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서 나온 결과는 소규모 생산시설에 적용할 수 있다.

이 포럼에는 유럽 최대의 섬유 연구 센터인 독일 섬유 연구소(DITF)에서 참여한다. 이 연구소는 다양한 업계의 파트너와 협력하여 디지털 섬유 마이크로 팩토리를 시연할 것이며, 고객에서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서플라이 체인 전체가 완벽하게 네트워크화된 모습도 선보인다.

drupa 2020의 신규 서비스 

부대행사뿐만 아니라 기존 인프라,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도 대대적인 투자가 진행되었다. 새로운 전시회 앱, 매치메이킹 툴, 참가사들을 위한 온라인 주문 시스템(OOS)도 새단장하였으며, 전시장 길 찾기 기능도 크게 향상되었다. drupa 방문 계획이 있다면 신규 서비스를 활용하여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drupa 2020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drupa 홈페이지 www. drupa.de에서 확인하면 되며, 인쇄 산업과 기술에 대한 뉴스 및 정보는 drupa 블로그 https://blog.drupa.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문의: 메쎄뒤셀도르프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Tel: 02-798-4343  Fax: 02-7984383 
E-mail: info@rmess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