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CHINAPLAS 2021, 패키징 산업의 환경의식 제고
작성자 : 취재부
2021-04-03 |
조회 : 2248
- 포장 산업 브랜드 기업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 향상
- 지속 가능한 포장 원료 개발 및 플라스틱 포장재료 사용을 줄이는 방안 마련
환경 요인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플라스틱 포장 개발과 더불어 플라스틱 포장을 줄이기 위한 대안적 포장 개발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다음은 최근 몇 가지 사례이다.
오스트리아의 종이 및 플라스틱 포장 기업 Mondi Group은 노르웨이 식품 제조업체 Orkla ASA 사의 비건 제품군을 위한 3가지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개발했다. 브랜드 소비재 기업 Orkla ASA는 Mondi 사와 협력해 소프트 또띠아 랩, 또띠아 칩, 타코 향신료 같은 Frankful® 식물성 Tex Mex 제품군의 스웨덴 출시용 지속 가능한 고성능 포장재를 개발했다.
Orkla 사의 소프트 또띠아에는 Mondi 사의 BarrierPack Recyclable을 사용하였다. 이 포장재는 고 차단성(high-barrier) 경량형 단일 소재 폴리에틸렌과 리클로즈(reclose) 테이프를 사용하여 식품을 원래 포장 상태로 신선하게 유지하여 낭비를 방지한다. Orkla 사의 또띠아 칩은 Mondi의 무금속 하이 배리어 라미네이트 포장을 사용하여 바삭함을 유지하고 기름기가 나오지 않도록 방지하여 금속층이 필요 없기 때문에 완전한 리사이클링이 가능하다. 또한, Orkla 사의 타코 스파이스 믹스는 FSC™ 인증 종이와 재생 가능한 소재의 필름을 사용한 Mondi 사의 종이 라미네이트로 포장되어 있다.
Royal DSM 사는 지속 가능한 식물성 포장 수지 라인 Decovery®를 출시했다. 네덜란드 기업 Royal DSM 사에서는 이 새로운 수지를 사용해 포장재 제조업체의 탄소 발자국을 낮추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한다. 접착제, 프라이머, 잉크 및 탑코트 생성을 위해 설계된 Decovery 제품군은 패키징 시장의 환경적 요구에 따른 고품질 코팅용 수지 제조에 매우 적합하다고 한다.
0 또는 낮은 수준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s)이 포함되어 있지만, 전분으로 만든 대체 포장의 성능을 능가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새로운 수지들은 나무껍질과 콩과 같은 식물성 자원으로 만들어져 지속 가능하며 먹이 사슬에서 경쟁하지 않는다.
이 새로운 수지의 첫 번째 라인업 Decovery® SP-6400 XP는 투명도와 유연성이 뛰어난 저농도 NaOH 알칼리 용해성 타입의 아크릴 공중합체의 디스퍼션(dispersion)이다. 특히 DSM 사는 가정용 접착제뿐만 아니라 병에 사용되는 제거 가능한 종이 라벨 같은 접착제용으로 이를 개발했다. Decovery® SP-6400 XP는 유성의 대체재보다 탄소 발자국이 적고 유연성이 높으며 다양한 기판에 부착할 수 있다.
Milliken Chemical 사는 포장 열 성형기에서 폴리프로필렌(PP) 단일 중합체 처리 시, 보다 나은 최종 결과를 얻기 위해 Hyperform® HPN® 909ei 고성능 첨가제를 개발했다. 이러한 유형의 PP 단일 중합체는 일반적으로 음료 컵 및 뚜껑, 식품 포장 및 트레이의 열 성형에 사용된다. 이 새로운 재료는 화학에 대한 투명성을 높인 첨가제로 물리적 특성과 깨끗한 외관을 갖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기존의 형성제는 이용자들이 더 큰 강성을 얻기 위해 충격강도를 약화시킬 수밖에 없지만, Hyperform® HPN® 909ei 첨가제는 충격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강성(굴곡 탄성률)을 지니며 등방성 수축(양방향 수축이 동일하여 휨 감소)과 열변형온도(HDT)가 우수하다.
Hyperform® HPN® 909ei은 식품 접촉 소재에서 전이를 최소화하도록 특별히 설계됐다. 또 이전 세대 제품보다 한가지 전이 기준(Specific Migration Limit)이 적다. 이는 특히 안전성에 대해 민감한 유럽연합의 기준에 있어 중요한 점이다. 전이 기준이 한 가지 줄어들면 모니터링하고 테스트해야 하는 성분 하나가 줄게 되어 결과적으로 이용자의 규정 준수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화학 플라스틱 제조기업 Sabic 사에 따르면, 독일 스킨케어 제품 제조기업 Beiersdorf AG 사의 화장품 포장에 Sabic의 바이오 기반 원료인 TruCircle™ 솔루션의 인증받은 리사이클 폴리프로필렌(PP) 사용에 동의했다. Beiersdorf 사는 화석 연료 기반의 버진 폴리프로필렌(PP)을 대체하는 새로운 포장재를 올해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Beiersdorf 사의 글로벌 패키징 개발 책임자 Michael Becker는 “재생 가능한 식물성 원료로 만든 폴리프로필렌을 화장품 포장재로 최초 상품화시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Jabil은 전 세계 30개국 100개 도시에 거점을 두고 26만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제조 솔루션 제공업체이다. 현재 Ecologic Brands Inc. 사가 개발한 혁신적인 포장재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만테카에 본사를 둔 Ecologi은 종이 병과 종이 기반 포장 솔루션을 중점으로 지속 가능한 포장재를 제조한다.
플로리다주 세인트 피터즈버그에 본사를 둔 Jabil은 독보적인 포장재 기업인 Ecologic을 인수하여 자빌 패키징 솔루션 사업부에 편입하고 있다.
Ecologic의 종이 병에는 경량형 플라스틱 라이너(안감)가 들어있는데 이는 라미네이팅 되지 않은 단일 소재로 전체적으로 리사이클이 가능하다. Ecologic 사의 특허받은 eco.bottle®은 단단한 플라스틱병보다 60% 적은 플라스틱을 사용하였으며, 섬유질 외피는 100% 재활용 판지와 ASTM D 6868 퇴비성 기준에 부합한 신문지 폐지로 만들어졌다.
포장 산업 브랜드 기업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바이오 폴리머 사용 또는 전반적으로 재료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등 지속 가능한 원료 조달에서부터 재활용이나 분해 가능한 제품 설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4월 13 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선전에서 열리는 CHINAPLAS 2021 전시회에서 관련 개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포장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선도하는 소재, 기계 및 기술을 직접 경험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