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이중 탄소(Dual Carbon)”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국 플라스틱 업계의 노력
작성자 : 편집부
2021-12-13 |
조회 : 1505
중국은 2030년까지 탄소 정점에 도달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이중 탄소(dual carbon)”를 위한 로드맵을 시작했다.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각국은 탄소와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 그러한 목표에 따라 자원을 관리하고 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공장의 역할을 하고 있어서, “이중 탄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국의 역할은 중요하고, 그러한 약속은 전 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중국은 “이중 탄소”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 혁신을 장려하는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며, 그러한 혁신의 목적은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고, 재활용을 증가시키고, 바이오 기반 재활용 자재에 주력하는 스마트 생산을 장려하는 것이다.
‘메이드 인 차이나 2025’에 따른 전략적 목적의 하나인 “그린 생산” 프로젝트에도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차처럼 새로운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량(NEV)과 같이 탄소 배출 감축에 이바지하는 제품으로 생산 기조를 변화하고 있는 몇몇 산업에 대한 지원도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
전환점에 있는 플라스틱 생산
중국의 플라스틱 생산 시스템은 화석 원료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공장에서 배출되는 탄소 수치는 여전히 높다. 2021 WWF 글로벌 보고서에 따르면, 플라스틱 생산 및 소각에서 발생해 대기로 배출되는 온실 가스양은 8억5천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팬데믹 이후 생산을 재개함에 따라 이러한 공장에서 배출되는 양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플라스틱 업계에서 선언한 약속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으며, 최첨단 기술의 혁신과 개발을 계속 자극해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지속될 것이다. 매 플라스틱 생산공정마다 온실가스가 배출되어 환경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점점 더 증가하는 플라스틱 회사들은 더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생산공정을 활용하거나,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거나 재활용 자재를 다시 생산에 투입하는 등의 탄소 발자국 감축을 위한 시급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중국의 탄소 배출감축 목표를 지지하고 있다. DSM Engineering Materials는 2030까지 총 온실가스 배출(1, 2, 3단계를 포함)과 제품의 탄소 발자국을 2016년 기준치 대비 50%까지 감축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DSM Engineering Materials의 모든 유럽 및 중국 공장은 100% 재생 전기를 사용한다는 목표하에 현재 재생 전기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DSM Engineering Materials는 2030년까지 바이오 및/또는 재활용 기반 대안을 개발 및 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 모든 주요 제품 라인에서는 특정 등급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SABIC은 트루서클™(TRUCIRCLE™) 프로그램에 따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발표해 순환 플라스틱 경제를 향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했다. 영국 제과 제품 공급자인 Allied Bakeries는 Kingsmill No Crusts 50/50 포장에 SABIC 인증 순환 폴리에틸렌(PE)을 사용한 St. Johns 포장 시스템을 도입했다.
2020년 11월 공동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 2021년 5월에는 St. Johns 포장 생산지인 중국에서는 3단계가 완료되어 Kingsmill은 인증 순환 폴리머로 만든 PE 필름으로 봉투를 제작해 이를 제품에 도입했다. SABIC의 PE 수지 등급 자재를 사용해 St. Johns Packaging이 봉투를 만들었으며, 이 봉투에는 소비 후 폐기물에서 재활용된 원료가 30% 포함되어 있다.
INEOS Styrolution과 여행용 가방업체 TUPLUS 간의 합작을 통해서 TUPLUS는 자신의 제품에서 탄소 발자국을 감소할 수 있으며, 환경을 생각하는 여행을 홍보할 수 있었다. 제품에는 재활용된 폐 전기 및 전자 장비의 함량이 50%에 달하며, 완전 재활용이 가능한 ABS 등급인 INEOS Styrolution’s Terluran ECO GP-22 MR50를 적용해서 TUPLUS 여행 가방을 생산했다.
MegaMax 촉매 시리즈는 이산화탄소 기반 메탄올 생산을 하여, 중국이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산화탄소 배출을 잡고 이를 전환시키는 것은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 로드맵의 초석이 된다.
메탄올은 플라스틱, 페인트, 화장품, 연료와 같은 수천 가지 화학 제품을 구성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에서 메탄올을 합성하는 것은 특히 가치 있는 접근 방식이다. Clarian는 MegaMax 촉매를 통해 중국과 전 세계의 소비자를 도와 상당한 양의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고, 중요한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바이오 소재로서 폴리락틱산(PLA)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Total Corbion PLA가 CHINAPLAS 2021에서 소개한 Luminy® PLA 포트폴리오가 그 한 예이다. 여기서는 이 재료에 대한 여러 애플리케이션도 전시되었다.
Luminy® PLA 포트폴리오에는 고열 및 표준 PLA 등급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포장재에서 내구 소비재 및 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플라스틱 제조업체가 탄소 배출량 감소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고효율 기계, 재활용 기술 및 기타 생산 기술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잘 알려진 중국 및 해외 출품업체의 현장 시연과 기술 전문가와 상담을 한다면 방문자가 실행 가능한 옵션을 탐색할 때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더 많은 정보를 보려면 www.chinaplasonline.com를 방문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