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교육
2022 멕시코 플라스틱 전시회 참관기1
- 플라스틱 산업 분야 최대 전시회 중 하나로, 코로나19 이후 최초로 오프라인 개최
< Plast Imagen Mexico 2022 개요 >
전시회명 | 2022 멕시코 플라스틱 전시회(Plast Imagen Mexico 2022) |
주최자 | Tarsus México |
개최 기간 | 2022년 3월 8~11일 |
개최장소 | Centro Citibanamex |
세부 내용 | 멕시코 플라스틱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행사로 생산자, 판매자, 투자자, 주요 협회 및 학계 관계자 참여 |
세부 품목 | 기계 및 장비, 원자재, 플라스틱 및 플라스틱 파생 제품, 플라스틱 산업 관련 서비스 |
전시 참가 사 | 480개 사 |
방문객 수 | 22,000명 |
웹사이트 | https://www.plastimagen.com.mx/es |
제24회 멕시코 플라스틱 전시회 2022는 팬데믹 이후 중남미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첫 번째 플라스틱 산업 전시회로, 산업 활성화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2021년에는 온라인으로 개최됐지만, 올해에는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 총 15개국에서 약 480개 사가 참여한 중남미 최대 규모의 전시회 중 하나이다.
2022 멕시코 플라스틱 전시회 참가기업들은 압출, 중공성형, 열성형, 적층 제조, 재활용 및 지속 가능성, 원재료, 사출, 보조 장비, 금형 및 도구 등의 최신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특히 강조하고자 하는 주제는 녹색 기술과 순환 경제였다.
< Plast Imagen Mexico 2022 전경 >
< 전시장 도면 >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미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 프랑스, 캐나다, 포르투갈, 스위스, 오스트리아, 브라질, 인도 총 11개 국가관이 운영됐으며, 식품, 포장, 자동차, 화학, 제약, 화장품, 전자, 건설, 의료기기 분야의 생산자 및 구매자, 투자자 등 2만2,000명의 방문객이 참가했다.
전시 참가기업 부스는 기업의 기본 정보를 포함한 소개서 및 브로슈어와 같은 간단 정보만 제공하는 부스와 방문객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해보거나 적용기술의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체험형 부스,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운영됐다.
< 두 가지 유형의 전시 부스 >
멕시코 플라스틱산업협회(ANIPAC), 플라스틱산업협회, 멕시코 국립자치대학교(UNAM), ECOCE, Braskem Idesa, Inventor Studio Mexico, Inplarsa, Pack Innovation Consultants, Citrulsa, Ciqa 및 IHS Markit 등은 해당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 및 산업 동향을 주제로 콘퍼런스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발표 주제는 △ 순환 경제, △ 폐기물 관리, △ 바이오 폴리머, △ 바이오 복합체, △ 금형 제작 및 제품 검증, △ 3D 프린팅 및 사출 방법 등이었으며, “플라스틱 산업 내 규제 변화” 또한 주요 주제 중 하나였다.
< 전시회 콘퍼런스 및 세미나 >
이 전시회에 참가한 성원기계사 김종의 상무와의 인터뷰를 통해 플라스틱 산업 동향에 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2009년에 설립된 성원기계는 플라스틱 백 가공기, 그라비아 인쇄기 및 필름 압출기를 포함한 플라스틱 필름 및 백제조 장비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 전시회 참가 기관 인터뷰 >
Q1) 전시회 참가를 위해 주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하셨는지요? A1) 이번 전시회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참가를 준비했습니다. 기존 거래선들을 초청하는 것이 제일 중요했지만, 현장에서 면대면 상담을 가질 수 있도록 KOTRA 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아, 신규 잠재고객들을 확보하는 작업 또한 중요했습니다. Q2) 멕시코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이 중요할까요? A2) 중소기업은 수출 전문가를 훈련시켜야 합니다. 또한 정부나 지자체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잘 활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도 가격경쟁력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경쟁력을 확보했을 때, 고객들이 원하는 상담 기준들을 충족시킬 수 있고 다수의 업무 제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3) 전시회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어떠셨습니까? 구매 결정권이 있는 바이어가 많아서 유의미한 상담을 할 수 있거나, 견적 요청을 할 수 있는 담당자들을 실제 만날 수 있었나요? A3) 전반적으로 다양한 품목과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갖는 바이어 담당자들을 볼 수 있는 전시회였습니다. 잠재 바이어들이 다수 포진되어 있어, 구매 결정권자들과 논의가 진행될 수 있었고 세부 기술 정보에 대해 요청을 받았습니다. Q4) 바이어가 특별히 관심을 갖는 부분은 어떤 부분들 이었나요? A4) 플라스틱 필름을 생산하는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갖는 바이어들을 주로 만났는데, 특히 적용된 기술과 특정 기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았습니다. 바이어들의 요구조건에 부응할 수 있는 기술인지, 그리고 제품 가격수준이 제일 빈번하게 문의하는 부분이었습니다. Q5) 전시회 전반에 대한 느낌은 어떠셨습니까? A5)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성공적이었다고 판단됩니다. 직접적으로 견적 요청을 하는 기업들도 많았고 바이어들과 사업 관계에 있는 타 유통업체에도 정보가 공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성원기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