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전시/세미나/교육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세계적인 기업들이 CHINAPLAS 2017의 주요 이벤트를 통해 업계 최신 트렌드를 선보일 예정

작성자 : 강민정 2016-12-20 | 조회 : 2118

- ‘ 2 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 디자인 x 혁신, 3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


업계 주요 기업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이 트렌드를 익힐 수 있는 CHINAPLAS의 스페셜 이벤트는 항상 박람회의 하이라이트가 되어 왔으며 전시참가자와 방문객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왔다.

20175 16일에서 19일까지 광저우에서 개최될 CHINAPLAS2017에 참가할3,300개의 전시 업체들은 플라스틱과 고무 산업 분야의 혁신적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며, 조직위원회에서는 업계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CHINAPLAS 주최자인 Adsale Exhibition Services Ltd지식통합생산, 첨단재료, 친환경 솔루션이라는 테마에 초점을 맞추어 박람회 기간동안 다음의 세 가지 대규모 이벤트를 동시 진행할 예정이다. ‘ 2회 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 ‘디자인 x 혁신’, ‘ 3회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가 바로 그것이다. 방문객들은 이 세 가지 이벤트를 통해 최첨단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통찰력 있는 사례연구를 접하고 최신 트렌드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방문객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시장 동력을 이해할 수 있으며, 협력을 증진시킬 기회를 발견하고, 네트워크 확장을 통한 발전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인더스트리 4.0 주요 핵심이다

중국은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내수경제 규모를 갖게 되었지만, 동시에 노동비용 역시 가파르게 상승했다. 중국은 더 이상 인건비가 낮은 국가가 아니며, 기업들은 비용 압박으로 인해 좀 더 자동화된 생산공정과 고급 기술을 갖추려 한다.

Adsale Exhibition Services Ltd의 회장인 스탠리 추에 따르면, 중국은 여전히 개발도상국에 속하며 인더스트리 4.0에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는 소수의 기업만이 네트워킹 생산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대다수 중국 기업들에게 인더스트리 4.0은 아직 비전에 지나지 않지만, 향후 성취가능성은 높게 점쳐진다. 중국 기업들도 만일 비용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 네트워킹 생산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추 회장은 말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CHINAPLAS 2017은 인더스트리 4.0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독일 기계제작연합회(VDMA)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제 2차 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는 2017 5 16일 오후, 17일 오전, 그리고 18일 오후에 중국 파저우에 위치한 수출입 박람회장 B, C레벨, 1번 컨퍼런스 룸에서 개최될 것이다. 이 컨퍼런스는 방문객들을 위해 준비한 메인 요리로써 제조기술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기업들에게 현실적이고 운영에 필수적인 솔루션이 제공될 것이다. 인더스트리 4.0은 결국 좀 더 개인화된 상품 개발이라는 요구를 만족시키는 적측 가공(3D 프린팅)과 같은 맞춤화 및 다품종 소량생산의 방향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인더스트리 4.0의 장기 목표이기도 하다

1회 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에서 아버그(Arburg)는 적측 가공이라는 기술을 소개했는데, 이 기술은 2회 컨퍼런스에서 다시 한 번 좀 더 광범위하고 심층적으로 다뤄질 것이다. 지난해 개최된 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에서는 아버그(Arburg), 크라우스 마파이(Krauss Maffei), 엥겔(Engel), 비트만 바텐펠트(Wittmann Battenfeld), 베크호프(Beckhoff), 폴크스바겐(Volkswagen AG), 하이얼(Haier), 에스에이피(SAP)와 같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업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600 여명의 국내 및 해외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대체적으로 컨퍼런스 내용에 만족하였으며, 생산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키며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을 달성함으로써 공장의 지능화를 촉진하게 될 인더스트리 4.0의 사례 연구들을 좀 더 많이 접하고 싶어했다.      

안후이 플라스틱 산업 협회(Anhui Plastic IndustryAssociation)인더스트리 4.0 컨퍼런스는 협회 회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대표단들은 컨퍼런스에서 매우 유용한 세부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라며, “우리는 인더스트리 4.0이 하룻밤 사이에 이뤄진 결과물이 아니라 이론과 실제를 결합시키기 위한 장기간에 걸친 노력과 인내를 통해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최첨단 자동화 기술을 선보일 스마트 제조기술 존은중국산(메이드 인 차이나)”제대로 만들어진 중국산(스마틀리 메이드 인 차이나)”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오픈 포럼


업스트림 다운스트림 분야를 개발시키는 디자인 X 혁신

기업의 변혁과 개선을 위해서는 산업 디자인 혁신이 필요하다. “디자인 x 혁신은 초창기부터 많은 관심을 끌어온 행사로써 방문객의 니즈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혁신 갤러리”, “오픈 포럼”, “디자이너와의 만남은 혁신적 산업 디자인 분야의 성공 스토리를 소개해주는 자리로, 이 프로그램에서 방문객들은 신소재 활용 방법을 익힘과 동시에 미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얼굴을 맞대고 솔루션을 교환하며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2016디자인 x 혁신이벤트의 혁신 갤러리에서는 경기장, 대중교통 중심지 등 일상생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창의적 상품이 전시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이플로터(e-floater)가 큰 관심을 끌었다. 태양열 전기 스쿠터인 이 제품이 도시 내 단거리 이동에 적용되면 라스트 마일(Last Mile)*’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제품의 재료 중 80% BASF 의 복합소재와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통해 경량화와 디자인 유연성을 달성할 수 있었다.

* 라스트 마일(Last Mile) 문제란? 기차역, 버스 정류장과 같은 대중교통 중심지에서 승객의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거리가 도보로 가기 어중간하게 멀리 떨어져있을 발생하는 문제. 이는 자가용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 오히려 교통 체증과 공해와 같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출처 : 위키피디아)


혁신 갤러리


한편 Elastopave®의 투수성 포장재, ETPUEPDM복합소재로 만든 러닝 트랙, 인조 잔디, 에어 프라이어, 엔진 소음을 감소시켜주는 볼보의 가죽 PU 장식용 덮개(decorative covering)와 같은 상품들과 그 밖의 혁신적인 상품들이 방문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더욱이 다섯 번의 세션으로 구성된 오픈 포럼에서는 약 400여명의 전문가들에게 16명의 영향력 있는 연사들이 준비한 강연을 선보였다.

 “플라스틱, 특히 신물질은 계속해서 발견되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프리젠테이션 후 이어진 인터뷰에서 발표자 중 한 사람인 LKK Design Co., Ltd., 총지배인 리안 젠(Lian Zhen)이 말했다.

그는 수년에 걸친 개발 기간동안 플라스틱은 디자인 작업에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으며, 실현 가능한 디자인의 수를 늘려 왔다. 플라스틱과 사출에 초점을 맞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산업에 있어서의 혁신이 이에 포함된다. 또한 플라스틱은 우리의 상상력을 풍성하게 하여 이제껏 꿈만 꾸었을 뿐 시도하지 못했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있다고 말하며, “‘디자인x 혁신오픈 포럼은 비교적 새로운 방식의 포럼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이너들과 기술진들 사이의 의견교환을 가능하게 하여 각기 다른 분야에서도 서로의 필요와 요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협동을 촉진시킨다. 나 역시 포럼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라고 언급했다.

유명 디자이너들이 대거 참석한 디자이너와의 만남에서는 산업 디자이너들과 최종 사용자가 협력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풍성하게 제공했다. 숙련된 산업 디자이너들은 상품 디자인을 발굴 중인 사용자 기업을 직접 만나 의사소통을 하고 서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각자 가지고 있던 의문점을 해결하고 상품 디자인과 관련하여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의논했다. “디자인 x 혁신” 2017에서는 어떤 놀라운 변화를 업계에 일으킬지 계속 주목해주길 바란다.


 


 

3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를 통해 떠오르는 샛별을 발견할 있을 것이다.

엄청난 인구수로 인해 최근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의료 장비에 대한 수요, 신흥 시장의 부상과 고령화로 인하여 의료 장비 시장이 새롭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의 헬스케어 산업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술의 수준이 낮은 편이라 제조업체들은 비용부담을 덜 수 있고, 기존의 생산라인에 적합한 솔루션을 찾고 있다. 따라서 신소재와 업그레이드된 재료가 향후 의료기업 발전의 핵심이 될 것이다.

 

CHINAPLAS와 동시 진행되는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는 지난 2년 동안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산업계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에서 기술 전문가들은 산업계의 최신 기술을 공유하였고, 의료용 응용제품과 솔루션 발전방향을 분석했다고 상하이 의료기구산업협회에서 찬사를 보내면서 정밀 의료용 폴리머 생산과 관련된 공정 기술이 소개되어 기업에게 새로운 재료와 발전 방향에 대한 지식을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이틀간 진행된 제2회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는 600명의 전문분야 방문객들을 유치했다. 컨퍼런스의 주제로는 최신 의료용 폴리머 재료, 임상 및 수술용 모델 응용제품의 3D 프린팅, 의료법 및 규제, 수술용 모델 응용제품 등이 있었다. 예를 들어 상하이 마이크로포트 메디컬 그룹 주식회사(Shanghai MicroPort Medical(Group) Co., Lt)는 침습성 의료용품을 위한 정밀 의료용 폴리머 튜브 기술을 소개하였으며, 위고 홀딩 주식회사(Wego Holding Co., Ltd.)뉴 노멀시대에 중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생체 의학 폴리머 개발의 기회와 도전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참가기업들로는 3M 중국, GE 메디컬(GE Medical), 푀펠만 (Poppelmann), UEG 메디컬(UEG Medical), 투렌(Touren), 지엠(GM), 레놀릿(Renolit), 쑤저우 박스터 메디컬(Suzhou Baxter medical) 및 기타 주요 기업들이 있었다.

 

2017 5 17일 오후와 5 18일 오전에 B C레벨 1번 컨퍼런스 룸에서 열리게 될 제 3회 의료용 플라스틱 컨퍼런스에서는 산업계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분야를 총 망라하여 최신 의료용 플라스틱 응용제품 및 최고급 생산 기술에 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이 컨퍼런스는 방문객들이 수많은 전시품 중에서 자신의 목적에 맞는 상품을 신속히 찾을 수 있도록 전시된 모든 종류의 의료 상품이 준비된 쇼케이스 갤러리와 동시에 진행된다.

 

CHINAPLAS 2017 2017 5 16 ~ 19일 중국 광저우, 파저우에 위치한 중국 수출입박람회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 박람회에는 40여개 국가에서 지역 출신 3,300개 이상의 기업들이 출품할 예정이며, 전 세계에서 오는 140,000명 이상의 전문 바이어들이 참가할 것이다.

 

등록비는 30위안(1일 정액) 혹은 50위안(4일 정액)이다. 2017 5 9일 이전 www.ChinaplasOnline.com/prereg를 방문하여 사전 등록하면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또한 2017 3 1일 이전 등록이 완료된 방문객들은 사전에 우편으로 방문객 배지를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정보는 차이나플라스 공식 홈페이지 www.ChinaplasOnlin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