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과 동향
KOTRA, 49개 해외무역관 통해 ‘소·부·장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조사, 발표
작성자 : 편집부
2020-09-08 |
조회 : 1361
- 자체완결형 공급망↑, 중국 둘러싼 新 가치사슬, 기업 간 합종연횡 나타나
KOTRA(사장 권평오)가 세계 49개 해외무역관 등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글로벌 가치사슬(Global Value Chain, GVC) 재편 실태를 조사했다. KOTRA는 글로벌 기업 246개사를 대상으로 사업장 이전, 조달처 변경 등 가치사슬 변화 양상을 분석했다.
< 글로벌 기업의 가치사슬 재편 실태조사 개요 >
‣ 조사대상: 소재·부품·장비 분야 글로벌 기업 246개사 「Fortune 500」 제조분야 128개사 중 73개사(57%) 포함
‣ 조사기간: ’20.6월~8월
‣ 조사방법: 49개 해외무역관을 통한 기업 설문 조사 등
‣ 조사항목: 사업장의 이전, 조달전략 변경, 투자·인수합병, 전략적 제휴 등 가치사슬 재편 활동 현황 및 코로나19 대응현황, 한국 기업 협력수요 등
글로벌 기업은 전통적으로 연구개발, 구매·조달, 생산, 유통·판매 등 단계별 사업을 비용 우위가 있는 지역에 배치해 경영해왔다. 최근 보호 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아세안(ASEAN) 등 신흥시장이 성장하면서 수십 년간 세계교역을 이끈 글로벌 분업구조가 빠르게 재편되고 있음이 이번 조사를 통해서도 확인됐다.
조사대상 글로벌 기업 중 64%가 사업장 이전 등 가치사슬 재편을 최근 완료했거나 계획 중이라고 답했다. 가치사슬 재편이 활발한 지역은 중국(45%), 북미(35%), 중남미(35%) 순이며, 활동은 기업 간 투자·인수합병이 가장 비중이 컸다. 배경으로는 ‘보호 무역주의 심화(27%)’, ‘기술 고부가가치화(26%)’, ‘신흥국 소비시장 활용(26%)’ 등을 주로 꼽았다. ‘코로나19 확산 대응(20%)’과 관련된 사유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 양상은 ▲ 신흥시장별 자체 공급망 강화 ▲ 중국을 둘러싼 新 가치사슬 형성 ▲ 기업 간 투자·제휴 활성화 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 신흥시장별 자체 완결형 공급망 강화
동남아·중남미 등 신흥시장에서는 부품조달, 제품생산, 판매·유통을 현지에서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자체 완결형 공급망이 조성되고 있다. 동남아 지역은 전기·전자·IT 분야의 생산거점으로 새롭게 부상하면서 현지 부품조달이 확대되고 있다. 현지 유통망 구축에 필요한 신규 투자도 활발하다.
중남미에서는 최근 발효된 지역 무역협정(USMCA)에 기반해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생산·구매 활동이 강화되고 있다. 서남아는 생산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 비중이 높으며, 해당 지역으로 구매·조달 기능까지 유입되고 있다.
▶ 생산은 탈(脫) 중국, 기획·R&D는 입(入) 중국
자동차, 전기·전자 기업을 중심으로 중국 생산라인을 아세안·중남미 등지로 옮기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미·중 통상 분쟁으로 인한 중국산 제품의 대미 수출 관세부담 증가가 주된 원인이다. 상대적으로 생산비용이 저렴한 아세안 지역은 중국에서 이탈한 공장을 다수 유치하면서 새로운 제조업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글로벌 기업의 중국 내 제품개발 활동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 연구개발(R&D) 사업 기능의 국가별 유입 비중은 중국이 세계 1위(39%)다. 특히 미래차, 전기·전자 산업 분야에서 중국 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제품개발이 활발하다.
▶ 고부가가치 기술 위한 기업 간 협력 활성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고부가가치 신기술 선점을 위한 글로벌 기업 간 합종연횡도 나타난다. 첨단기술·디자인 개발을 희망하는 글로벌 기업 60%가 전략적 제휴를 추진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다. 특히 ‘IT·S/W’(43%), ‘자동차부품’(34%) 분야 글로벌 기업들은 한국 기업과의 첨단기술 협력에 관심이 컸다.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 움직임에 우리가 효율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교역·투자 활동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 KOTRA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 GVC 재편에 따른 선제적 조치를 통한 해외 진출 강화 △ 글로벌 기업과의 연구개발 협업 △ 우리 기업의 가치사슬 생태계 강화 등이다.
▷ GVC 재편 선제적 대응을 통한 우리 기업 해외 진출 강화
우선 중국에서 이탈해 아세안으로 이전하는 글로벌 기업의 동향 파악이 필요하다. KOTRA는 글로벌 기업이 새로운 지역에서 새로운 가치사슬을 형성하는 과정에 우리 기업이 적극 편입될 수 있도록 수요를 조사하고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있다.
이를 강화하기 위해 ‘54개 글로벌파트너링(GP) 중점 지원 해외무역관’의 마케팅 활동을 늘리고 국내·외 유관기관과 공동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글로벌 기업 본사 소재 국가와 신흥시장 지사의 협업 수요를 모니터링해 우리 기업과 공유할 예정이다.
▷ 글로벌 기업과의 연구개발 협업
글로벌 기업의 기술기획 단계부터 협업 프로젝트를 발굴해 우리 기업과 기술제휴 및 공동생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이 요구된다. 글로벌 기업이 요구하는 기술을 우리 기업이 빠르게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출연연구소 등 유관기관 간 공조도 필요하다.
▷ 우리 기업의 가치사슬 생태계 강화
GVC 재편으로 발생하는 기존 제품 수급·판매망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지역 다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헬스, 미래 자동차 등 신산업 분야 앵커기업을 국내로 유치해 우리 기업의 공급선을 추가 확보할 필요성도 커졌다.
KOTRA는 우선 해외에 진출한 소재·부품·장비 등 전략산업 기업이 국내 복귀하도록 프로젝트별로 맞춤 지원하는 등 가치사슬 생태계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한국은 그동안 GVC 형성 과정에 적극 참여하면서 수출 증대 효과를 누렸지만, 세계적 자국 중심주의, 지역 거점화,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이 빠르게 진행되며 위기·기회의 기로에 서 있다”며, “KOTRA도 우리 기업이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해 국가 무역·투자 진흥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KOTRA 소재부품팀 최규철 팀장 (02-3460-7631, 010-5328-6927),
이호빈 과장 (02-3460-3254, 010-2930-5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