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NPE 2024에서 만나 본 유럽 주요 사출성형기 3사 업체들의 CEO 인터뷰-Engel

작성자 : 취재부 2024-06-27 | 조회 : 576

- Wittmann rethinking where it manufactures 

- Arburg gives new press a US debut

- Engel grows globally with local solutions

 

지난 5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북미 최대 규모의 플라스틱 전시회인 ‘NPE 2024’에서 본지 핸들러와 기사협약을 체결한 플라스틱뉴스 紙에서 발행한 ‘NPE 전시 데일리 특별판’에서는 유럽의 주요 사출성형기 제작업체인 Wittmann, Arburg, Engel 사의 CEO들을 인터뷰하여 각사의 신 개발제품 및 전시제품에 대한 소개와 추후 전망 및 전략에 대해 들어보았다. 이에 핸들러에서는 이 기사를 번역, 게재함으로써 이들 3사의 기술현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살펴볼 기회를 마련하고자 본 특집 페이지를 마련하였다. 

 

번역 및 감수: 휴먼텍(https://humantechubot.com/) 

김영기 사장(ykkim@humantechubot.com)

 

 

현지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로 성장하는 Engel

 

- 현재 미주, 유럽 및 아시아 등 각 주요 지역 시장에서 허브 구조를 구축

- 순환 경제 및 인력문제 해결에 집중

 

 

 

 

 

 

 

Engel Group의 CEO인 Stefan Engleder는 NPE 2024와 Chinaplas가 판매를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6년 만에 열린 첫 번째 NPE 쇼에서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Engel Group(W3301)은 그 이후로 변경된 내용과 변경되지 않은 내용을 선보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지역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려는 플라스틱 기계 제조업체의 노력에는 새로운 것이 없습니다. 다른 영역에서는 포트폴리오, 기술, 전략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6월 Engel은 북미지역에 새롭게 확장된 자동화 센터를 열었습니다. 또한, 회사는 인력을 늘리고 견습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현재 400명 이상의 견습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Engel은 지역 및 글로벌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전략을 점점 더 추구해 왔으며 현재 미주, 유럽 및 아시아 등 각 주요 지역 시장에서 허브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허브는 대체로 독립적인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판매, 주문 처리, 생산 및 애프터서비스로 구성됩니다. 세 곳의 허브 각각은 필요하고 적절한 곳에서 글로벌 표준을 수립하고 구현하기 위해 본사와 긴밀히 접촉하고 있습니다.

 

Engel Group의 CEO인 Stefan Engleder는 NPE 2024 기자 회견에서 “이것은 글로벌 기업들이 사출성형기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Engel의 통일된 표준을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우리의 방식입니다”라며, “‘지역을 위한 지역에서’ 개발하고 생산함으로써 Engel은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수준의 서비스와 품질을 유지하면서 지역 조건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불확실한 전망

 

이는 회사가 오늘날 시장의 불확실성에 보다 적절하게 대응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전략입니다. 전쟁, 노동력 부족, 인플레이션, 높은 에너지 비용 및 입법 등 모든 요인이 결합되어 회사가 전년도에 비해 ‘사소한 침체’라고 말한 상황을 초래했습니다.

 

Engel은 올 3월 말에 2023-24 회계연도를 총 매출 약 16억 유로(17억 달러)로 마감했는데, 이는 2022-23년보다 6% 낮은 수치입니다. “다양한 협회 수치에 따르면, 사출성형기 시장의 규모는 최대 40%까지 감소했습니다. Engel은 축소되는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이전 경제 위축에서 관찰한 것과 일치하는 추세입니다”라고 Engleder는 말했습니다. 특히 미주 지역에서 당뇨병 치료 제품 생산에 대한 수요가 여전히 높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은 주로 의료 및 패키징 사업 부문에 기인합니다. 유럽에서는 새로운 규정이 도입되면서 패키징 산업에 호황을 가져올 예정입니다. 애프터서비스 사업은 전년도에 비해 약 15% 증가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새 회계연도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다소 추측적이다. Engleder에 따르면, 지금까지 높은 주문 잔고가 회사의 경기 침체를 완화시켜 주었지만, 이 역시 해소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지속적인 경제 회복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NPE가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불과 2주 전에 Chinaplas를 진행한 경우에도 그렇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글로벌 확장

 

그룹은 성장 전략에 따라 올해 회계연도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에 수천만 달러를 책정했습니다.

회사는 최근 ‘인재를 찾고, 개발하고, 보유할 수 있는’ 멕시코 케레타로에 새로운 다각적 시설을 건설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Engleder가 얘기했습니다. “그곳의 엔지니어링 기술 수준은 놀랍고, 매우 창의적이며, 정말 탁월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Engel이 현재 구매 중인 753,000평방피트 부지에 건설할 계획인 새 시설에는 약 3천만 유로(3,220만 달러)가 투자될 것입니다. 새로운 부지의 크기는 추가 성장을 위한 공간으로 남습니다.

 

“처음에 우리는 그곳에서 T-Win과 e-mac 시리즈 사출기를 생산할 것입니다”라고 Engleder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재고 기계만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건설하는 본격적인 생산 공장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오스트리아에서 생산을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추가 생산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우리는 현지 시장과 가까워지고 싶고, 전체 가치 사슬을 제공하는 것이 팬데믹을 통해 배운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하나의 품질 기준을 갖고 있지만 분산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멕시코에서 Engel은 이미 몬테레이에 서비스 및 유통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케레타로에 교육 및 기술 개발을 추가로 제공하는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설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 및 남미 지역의 Engel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역량과 전문 지식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순환 경제

 

NPE 2024에서는 지속가능성과 순환 경제가 주요 화두입니다. Engel은 고객의 지속 가능한 야망과 더욱 순환적인 경제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약 15년 동안 노력했습니다. 플라스틱 산업은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동시에 보다 환경친화적인 솔루션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압력을 점점 더 받고 있습니다.

 

Engleder는 “에너지 효율성이 하나의 관심사입니다”라며, “지능형 보조 소프트웨어와 함께 온도 제어 솔루션을 사용하면 에너지를 최대 67%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covadis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한 Engel은 재활용 재료를 지속 가능하게 처리할 수 있는 생산 셀을 갖추고 있어, CO2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회사는 또한 전환업체가 광범위한 응용 분야에서 재활용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재활용 패키지를 개발했습니다.

Engel의 순환 경제 제품 관리자인 Bianca Gubi에 따르면, 이 패키지는 개조가 가능하며, 완전 전동식 e-mac을 포함한 많은 Engel 사출기 모델과 호환됩니다. 이 제품은 수정되고 내구성 있게 구성된 가소화 장치를 갖추고 있어 재생재와 같이 흐름이 좋지 않은 재료를 보다 쉽고 안전하며 일관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가소화 구성품은 최대 350°C(662°F)의 온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Engel 부스에서는 e-mac 1565/310 슬림 에디션에서 패키지를 시연하여 재 펠릿 재료 대신 재생재를 사용하여 병 트레이를 생산했습니다.

 

제공되는 기타 플라스틱 재활용 프로세스에는 스킨멜트(skinmelt), 동시사출(coinjection) 및 2단계 프로세스가 포함됩니다. 처음 두 공정에서 재활용품은 새로운 재료로 코팅됩니다. 후자의 경우 재 분쇄물은 사출성형 중에 직접 가공, 탈기 및 여과되므로 최대 100% 재활용 재료를 원재료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gel의 스마트 지원 시스템 제품군은 재활용 플라스틱 폐기물의 일반적인 원자재 변동에도 불구하고 생산 공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보장함으로써 기여합니다. iQ 중량제어는 원자재 및 주변 조건의 변동을 자동으로 식별하고, 샷별로 사출 프로필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고 불량품을 최소화합니다.

 

전시장에서 이 소프트웨어는 재활용 해양 폐기물(칠레 산티아고의 Atando Cabos에서 제공한 폐기 어망 및 케이블)로 프리미엄 차고 바닥 타일을 성형하는 Wintec의 서보 유압식 t-win 750/7800(미국 톤 830톤)에 적용됩니다. 조지아 소재 CH3 Solutions에서 공급한 2 캐비티 금형을 사용했습니다. Gubi는 “이것은 이 지역에서 수집 및 재활용에 성공한 원형 사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 문제

 

Engel Americas의 Vanessa Malena 사장은 북미 및 다른 지역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숙련된 인력 부족이라고 말했습니다.

Engel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장비 작동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포괄적인 교육과정인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학생들에게 사출성형의 모든 것을 가르치는 미국의 독특한 견습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회사는 채용기간 동안 6,000명 이상의 지원자를 받았습니다.

 

전액 급여를 받는 견습생 프로그램은 펜실베니아주 내에서 인증 및 등록되었으며, 연방 정부에서 인정하며 현장 교육과 강의실 기반 교육을 결합하여 4년 동안 지속됩니다. 졸업생은 Engel에 취업할 수 있으며, 유지율이 매우 높습니다.

 

 

 

 

 

 

Engel Americas의 사장인 Vanessa Malena는 회사의 견습 프로그램에 지원자가 6,000명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Malena는 한 졸업생에게 ‘왜 머물기로 했는지’ 물었습니다.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Malena는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치 있고, 주목받는다고 느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숙련된 직원 부족으로 인한 또 다른 직접적인 결과는, 고객이 기계를 통해 직접 가능한 한 많은 프로세스 단계(예: 품질 검사 또는 패키징)를 자동화하려는 의지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Engleder는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처음부터 고객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합니다”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요구 사항에 매우 구체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표준 부문은 여전히 정체된 반면, 맞춤형 자동화 솔루션은 상당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 북미지역의 고객들이 이제 우리의 스마트 지원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이 이러한 제품을 원하고 사용 방법을 배우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우리는 이러한 제품이 필요했습니다. 이것을 현장에 가져가려면 긴 호흡이 필요했습니다”라고 Engleder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발견한 것은 그들이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그것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특히 iQ 프로세스 옵저버는 전체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수백 개의 매개변수를 동시에 분석하여 편차와 시정 조치를 표시하는 AI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매개변수가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서 너무 멀리 벗어나는 경우를 확인하여 조정이 가능하도록 변환기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리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발견한 것은 이것이 실제적인 사전 예방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녹색-노란-빨간색 조명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고, 기술이 없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간단해서 전문가가 아니어도 기계를 최적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매력입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