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중기중앙회, 한국금형교육기술원에서 ‘2017년 우수 협동조합 현장간담회’ 개최

작성자 : 이용우 2017-05-31 | 조회 : 1089


중소기업협동조합의 공동사업 추진 우수사례 공유 및 협동조합의 발전방향 모색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523,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금형협동조합의 한국금형교육기술원을 방문하여 2017년 우수 협동조합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최수규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박권태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 전무이사 등 협동조합 전무이사 및 중앙회 임직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동조합의 공동사업 추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협동조합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간담회는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이 560여개 조합원사와 금형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조성한 한국금형기술교육원의 현황을 공유하고,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교육원 현장을 둘러보는 한편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등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변화하는 중소기업 정책과 연관하여 중소기업협동조합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우수사례를 발제한 박순황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금형기술교육원을 무사히 준공할 수 있었다, “중소기업과 협동조합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업계의 자발적인 노력과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주재한 최수규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협동조합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그 동안의 정부지원과 공공조달에 의존하던 협동조합 운동에서 탈피해야 한다, “협동조합이 업계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매진하여야만, 협동조합이 주체가 되어 산업발전을 선도하고 중소기업의 민간 및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회는 ’165월 중소기업청이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3개년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매년 협동조합의 우수 공동사업 추진현장을 방문하여 타 협동조합 임직원과 함께 교육·견학·토론하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여 중소기업협동조합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오고 있다. 지난 ’168월에는 주택가구 업종의 기술발전 및 표준화를 위한 단체표준제도를 우수하게 운영하고 있는 한국주택가구협동조합을 방문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