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토탈산업
플라스틱재팬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방글라데시 플라스틱산업 시장 동향

작성자 : 이용우 2018-06-04 | 조회 : 1082
- 방글라데시 경제 성장에 따른 구매력 향상으로 플라스틱산업 활황
- 정부의 정책에 따라 현지 대기업 플라스틱 제조산업에 대규모 투자 


방글라데시의 경제 성장에 따른 1억 6,000만 명 인구의 구매력 향상으로 플라스틱 제품 수요가 늘면서, 현지 자금력을 앞세운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플라스틱산업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다. 정부 또한 플라스틱산업을 제조업 육성의 전략적인 분야로 인식해 플라스틱 제품 수출 기업에 10% 현금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정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사출성형기, 압출기 등 플라스틱 기계류(HS Code 8477)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다.

시장규모 및 동향
회계연도 2017/18 기준, 방글라데시 내 플라스틱 제품 시장규모는 30억 달러(2,500억 타카)로 나타났으며, 이는 지난해(회계연도 2016/17 기준)보다 20% 성장한 수준이다.
2017년 기준, 방글라데시 1인당 평균 플라스틱 소비량은 2kg으로, 주변국인 인도 6kg, 동남아 10kg에 비해 아직 적은 편이다. 현재 142개의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5,030개 공장에서 120만 명 이상의 인구가 해당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이 규모는 방글라데시 제1산업인 섬유 봉제 산업 종사인구의 1/4에 해당한다.
한편 플라스틱 원료(폴리에틸렌, 폴리스티렌, 폴리프로필렌)의 경우 연 12만 톤을 수입하고 있다.


방글라데시 플라스틱산업 주요 지표

자료: 현지 언론(The Daily Star)


대표적인 플라스틱 제조 장비로는 사출성형기, 압출기, 취입성형기, 열성형기 등이 있으며, 방글라데시의 정확한 수입 규모는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에서만 조회 가능하지만 HS Code로 제공하지 않고 Capital Machinery라는 항목으로 발표해 무역협회 자료와는 차이가 있다. 2018년 5월 3일 발표된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자료에는 올해 제조용 기계류 전체 수입 금액이 회계연도 동기대비 30.36%가 증가한 44억 2,4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 기계류 수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제조용 기계류(Capital Machinery) 수입 동향

주) 방글라데시 회계연도는 직전 사업연도 7월부터 당해 사업연도 6월로 정의                                        자료: 방글라데시 은행


주요 경쟁기업과 경쟁 동향을 살펴보면, 중국·대만 기업들의 진출이 두드러졌지만, 품질과 A/S에 대한 불만으로, 높은 가격에도 우리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인다. 2017년부터 우리 기업 다수가 방글라데시 시장진출을 추진 중이다.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등을 살펴보면, HS Code 8477류에 대한 최종관세율인 TTI(Total Tax Incidence)는 11.12%로 굉장히 낮은 편이다. 정부에서 지정한 전략산업의 경우 수입을 위한 관세가 굉장히 낮게 책정된다. 세부 HS Code에 대한 관세율은 방글라데시 관세청 웹사이트(www.bangladeshcustoms.gov.bd)에서 조회가 가능하다(Duty Calculator).

시사점
방글라데시 정부의 플라스틱산업 육성 정책과 전체 구매력 상승으로 당분간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플라스틱 기계의 수입 규모는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현지 대기업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기계 구입 시 가장 큰 고려사항은 품질과 A/S이다. 실제로 공장을 방문해보면 운전되지 않고 있는 기계들을 볼 수 있다. 우리 기업 진출 고려 시, 품질과 A/S에 대한 서비스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관련 협회 및 전시회 활용을 추천한다. 방글라데시 플라스틱 제조협회(BPGMEA, Bangladesh Plastic Goods Manufacturers and Exporters Asso-ciation)의 홈페이지(bpgmea.org.bd)에서 다양한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매년 초 IPF(Bangladesh International Plastic, Packaging and Printing Industrial Fair; 2018년 1월 31일~2월 3일 개최)가 열리는데, 방글라데시 대부분의 플라스틱 제조사 관계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현지 진출에 활용할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IPF 2018 전시회 브로슈어

자료: BPGMEA 협회 홈페이지



자료: 현지언론 The Daily Star, 방글라데시 중앙은행, 
방글라데시 관세청, KOTRA 다카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