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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작성자 : 이용우 2018-08-07 | 조회 : 2119
- 2017년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규모 450억 위안, 전년대비 16.5% 증가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총액은 5,023만 달러, 전년대비 25.7% 증가, 전체 수입국 중 4위 차지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중국 플라스틱 제품 시장
중국의 플라스틱 제품 생산량은 수년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9~2017년 연평균 성장률은 6.8%이며, 2017년 총생산량은 7,515만 톤이다. 2017년 중국의 1인당 연평균 플라스틱 제품 소비량은 54kg으로 북미(145kg)나 서유럽(132kg)의 소비량에는 한참 못 미치고 있으며, 플라스틱 대 철강 사용비율 역시 30 대 70으로 전 세계 평균인 50 대 50에 못 미치고 있다. 이에 앞으로 중국 플라스틱 제품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1인당 연평균 플라스틱 소비량

(단위: kg)
자료: 혜총망(慧聪网)


사출성형기 응용산업의 확장
플라스틱은 자동차, 가전제품, 포장지, 3C산업(컴퓨터, 통신, 소비가전), 건설자재, 완구 등 여러 산업에 활용된다. 그중 사용 비중이 제일 높은 산업은 자동차, 가전제품, 3C산업이다. 현재 수많은 산업이 업그레이드되는 추세이며, 사출성형기는 중국 제조업의 필수 아이템이 될 것이다.
현재 플라스틱이 중국 가전제품 내 차지하는 비중은 40%다. 또한, 자동차 경량화 및 환경보호 강화 추세에 따라 2020년 중국 차량 제조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571톤에 이르며, 연평균 21%의 성장을 할 것이다. 또한, 3C제품의 경량화, 소형화 발전 추세에 따라 플라스틱 부품 수요 역시 증가할 것이다.


중국 사출성형기(HS코드 847710) 산업별 수요 비중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사용 수명 및 교체 시기 도래에 따른 시장현황
사출성형기의 사용 수명은 보통 5~10년이나 사용 빈도 및 높은 정밀도 요구 등을 고려하면 일반적으로 6~7년이다. 2010~2011년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 매출은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으며, 특히 2010년의 매출은 전년대비 60% 성장하였다.
2010~2011년에 도입된 사출성형기는 2017년에 들어서며 수명을 다했고, 전반적인 제조업 업그레이드 추세로 새로운 사출성형기 구매 수요가 증가했다. 2017년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규모는 45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6.5% 증가하였다. 2019년에는 전 세계 시장의 30% 점유, 2020년에는 536억 위안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 중국플라스틱공업협회(中国塑料工业协会)


수입 규모 및 동향
2017년 중국의 사출성형기 수입 총액은 8억 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6.6%, 수입량은 7,693대로 전년대비 41.6% 증가했다.
2017년 중국의 사출성형기 주요 수입국은 일본(57.1%), 독일(15%), 대만(9.2%)이며, 이 3개국은 전체 수입의 81.3%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총액은 5,023만 달러로 전년대비 25.7% 증가하였고, 이는 전체 수입국 중 4위(6.2%)다.


중국 사출성형기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 KITA


2017년 중국의 수입 사출성형기 평균 수입단가는 10만 5,037달러/대이다. 가장 높은 가격은 캐나다 제품으로, 평균 단가는 46만 4,135달러/대이다. 2017년 중국의 한국 사출성형기 수입량은 418대이며, 평균 단가는 12만 170달러/대이다.


수입국별 중국 사출성형기 평균 수입단가

(단위: 달러, 대)
자료: KITA


경쟁 동향 및 대표기업
한국과 일본, 유럽과 미국, 대만과 홍콩, 중국 로컬기업 4개 그룹이 현재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2017년 사출성형기(중국 내 외자공장 제외) 수입 총액은 중국 전체 수요 총액의 15%였으며, 대다수의 수입 사출성형기는 고정밀도, 전동, 대형기기다.
중국 로컬 사출성형기 제조기업은 부족한 기술력, 낮은 에너지 효율, 안정성 저하 등의 단점이 있지만, 가격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주로 유럽, 미국, 일본의 제품은 프리미엄 시장을 형성하기에 일반 시장에서는 중국, 대만, 홍콩기업의 경쟁이 심하다. 한국의 사출성형기 제조사 우진과 LS는 중국에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사출성형기 브랜드 특징

자료: KITA


자동차, 가전제품, 포장지, 3C, 건설자재, 완구 등 산업의 고속 성장에 따른 호황세로 2017년 중국 로컬 사출성형기 생산기업은 300개를 초과하였다. 사출성형기 생산 상위 25개 기업 중 44%가 중국 로컬기업이며 그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큰 HAITIAN GROUP (海天塑机集团)의 2017년 매출액은 80억 위안을 초과하였다. 이 밖에 저장성, 광둥성, 산동성의 사출성형기 생산량이 전국 80%를 차지했다.


2017년 5대 중국 사출성형기 기업

자료: 중국플라스틱망(中国塑料在线), 브랜드망(品牌官方网站)


관세율 및 인증
- HS CODE 및 수입관세
‧ 사출성형기(8477100): 일반세율 45%, 
  최혜국 세율 0%, 한·중FTA 세율 0%
  (자료: 중국 상무국) 

- 수입 통관 구비서류(중고품)
‧ 수입 전기기계 허가증(进口机电许可证)
‧ 수입 중고 전기기계 제품 적재 전 검증서(进口旧机电产品装运前检验证书)
‧ 수입 세관 검역국의 수입 중고 전기기계 상품 비안 신청서(进口口岸检疫局办的进口旧机电产品备案申请书)
‧ IPPC(미국, 일본, 한국, 유럽연합 수입 시)
‧ 포장 명세서, 영수증, 무역 계약서, 기계 외관 사진, 설비 표찰 사진, 기계 기능 설명서, 해관 코드, 중국 품명, 브랜드, 원산지, 종가, 제조공장, 제품상태

- 수입 사출성형기 통관 절차(중고품)
  수입 중고 전기기계 상품 적재 전 검증서(进口旧机电产品装运前预检验证书) → 자동수입 허가증(自动进口许可证) → 입국화물통관서(入境货物通关单) → 해관수입 화물통관서(海关进口货物报关单)


중국 사출성형기 주요 수입상 명단

자료: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정리


시사점 및 전망
1인당 연평균 플라스틱 소비량을 고려했을 때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은 현재 성장단계이며, 자동차, 가전제품, 3C산업 성장, 제조업 투자반등, 사출성형기 교체시기 도래 등으로 향후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은 황금기를 맞이할 것이다.
앞으로 사출성형기는 고정밀도, 안정성, 에너지 절약 등의 새로운 수요와 함께 전동화, 대형화, 스마트화 방향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중국 로컬 사출성형기 생산기업의 성장과 브랜드 집중화에 따라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현대플라스틱(现代塑料)」잡지 조사에 의하면, 고객은 사출성형기를 구매할 때 사용성능과 품질을 가장 중요시한다고 하며, 그 외 구매 후 서비스도 매우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박람회




자료: 중국플라스틱공업협회(中国塑料工业协会), 혜총망(慧聪网), 
중국상무국(中国商务部), KITA, 중국플라스틱망(中国塑料在线),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브랜드망(品牌官方网站), 
KOTRA 우한무역관 자체 자료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