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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 포장 시장 확장

작성자 : 이명규 기자 2024-07-23 | 조회 : 294

 

베트남,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친환경 포장 시장 확장

 

-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해결책의 일환으로 친환경 포장에 대한 중요성 대두

- 베트남 정부, 2025년까지 친환경 소재 비닐봉지와 포장재로 100% 대체 강조

 

 

최근 몇 년간 폐기물 처리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화되고 기후변화로 인해 각종 재해 발생률이 높아지는 등 사회적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2024년 기준 연간 약 320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배출할 것으로 예측되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생산하는 나라로 전망된다. 이에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는 등 지속가능한 노력의 해결책 중 하나로서 친환경 포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친환경 포장은 재활용이 가능하며 생분해성 재료를 사용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것이 강점이다. 이에 베트남은 연간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량을 크게 줄이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위해 친환경 포장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추세이다. 

 

 

 

 

 

 

 

시장동향

 

베트남의 포장 시장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포장 시장은 다양한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급격히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식음료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기준, 베트남의 음식 포장 용기는 325억 4,510만 개가 유통되었으며 2028년에는 398억 7,940만 개의 포장용기가 유통될 것으로 추정된다. 식음료 포장 분야는 전체 포장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의 급격한 도시화와 중산층의 증가, 소비 패턴의 변화에 따른 결과로서 집에서 조리를 하기보다는 식음료를 포장하여 먹거나 완제품을 사먹는 경우가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베트남 정부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생분해성 포장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Mordor Intelligence에 의하면, 2024년 베트남의 종이 포장 시장은 약 26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8년에는 41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베트남 종이 포장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9.73%로 예측된다.

 

그러나, 매일 약 80톤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배출하는 베트남의 플라스틱 포장 시장도 연평균 성장률 8.39%을 기록할 것으로 추측되며 친환경 포장으로의 전환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 관계자 B씨와의 대면 인터뷰에 따르면 ‘다수의 베트남 사람들은 여전히 일회용 플라스틱 봉지와 같은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을 선호하며 인식과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친환경 포장 관련 정부규제와 법률

 

베트남 정부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법적 규제를 도입하고 있다. 2020년에 시행된 플라스틱 사용을 제한하는 결정문인 Decision 1316/QD-TTg는 2025년까지 상업 센터와 슈퍼마켓 등에서 비닐봉지 대신 친환경 소재 비닐봉지와 포장재로 100% 대체하고, 생성된 플라스틱 폐기물의 85%를 재활용하자는 내용을 담고있다. 또한, 2023년 발표된 결정문 Decision 3257/QD-BTNMT에는 환경 친화적인 플라스틱 포장에 적용되는 베트남 환경 라벨 기준을 안내하는 내용이 언급되어있다. 베트남 환경 라벨은 천연자원환경부(MONRE)의 환경 라벨 기준을 준수해야 인증받을 수 있다.

  

 

  

 

 

베트남의 친환경 포장 활용 기업 사례

 

마산 그룹(Masan group)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마산그룹의 슈퍼마켓 체인점인 윈마트(WinMart)와 작은 슈퍼마켓인 윈마트플러스(WinMart+)를 운영하고 있는 윈커머스(WinCommerce)는 일회용 플라스틱 봉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다. 윈마트는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들을 위한 전용 계산대를 별도로 설치하고 계산대에 에코백을 전시해 소비자에게 에코백 사용을 홍보하고 있다. 또한, 30만동(약 12달러) 이상 결제하는 고객들에게 무료로 에코백을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플라스틱 봉지를 사용하지 않는 고객에게 추가 할인이나 환급을 제공하는 등 친환경 마케팅을 계획 중에 있다고 밝혔다.

 

 

 

  

티에이치 그룹(TH Group)

베트남의 주요 유제품 업체 중 하나인 티에이치 그룹은 일회용 비닐봉지, 숟가락, 빨대를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대체하는 등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대안책을 구현하고 있다. 티에이치 그룹의 티에이치 트루 마트는 2022년 기준, 비닐봉지의 플라스틱 함량을 15% 절감하였으며 이는 19톤에 달한다. 일회용 요거트 숟가락의 플라스틱 함량을 약 50% 절감하였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는 요거트 숟가락의 플라스틱 함량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티에이치 트루 마트 매장으로 사용한 우유곽이나 분유 상자를 가져오면 에코백을 제공하는이벤트도 시행하며, 일회용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현지 소비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시사점

 

베트남은 친환경 포장재 사용을 적극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현지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베트남의 친환경 포장재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베트남 정부는 2025년까지 플라스틱 폐기물의 75%를 재활용하고 2026년 부터는 마트에서 일회용 비닐봉투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정부의 규제나 관련 법률이 정확하지 않아 완전한 친환경 포장 사용으로의 전환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품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친환경 포장 시장에 다수 진입함에 따라 시장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이에 관련 기업은 현지 포장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동종업계의 경쟁사를 분석하는 등 면밀한 시장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Statista, Euromonitor, 현지 언론(Voice of Vietnam, Nhan Dan), 각 기업 홈페이지